국내 최고 수준 분석기능 갖춘 연구용 장비 공급

[제약설비업체] PTK

기사입력 2016-08-30 06:28     최종수정 2016-09-06 09:5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제제연구 장비부터 생산설비까지 제품 라인업…유럽 등 43개국 수출

PTK는 정제 압축 성형기, 캡슐 충진기, 정제 코팅기, 고속 믹서기, 유동층 건조기 등의 제약, 의약품 및 식품 관련 포장기계를 생산하고 있다. 비록 짧은 업력이지만, 국내보다도 먼저 유럽에서 그 품질을 인정받아 세계 43개국 수출과 함께 국내 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생산용 장비의 기술이 차츰 안정화되면서 시장 확대를 위해, 일찍부터 연구개발용 설비에 눈을 돌렸다. 6년간의 투자로 2016년 현재, 주력인 연구용 타정기를 비롯해 다양한 R&D 모델을 개발, 다변화된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연구용 타정기의 경우 국내 최초로 싱글정, 이중정, 삼중정 모델을 모두 갖췄으며 PTK의 연구용 장비는 모두가 자체개발 HMI로 국내 최고 수준의 분석기능(Traceability)을 자랑한다.

연구원들이 PTK 설비로 개발한 제제를 생산규모로 Scale-up 해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산설비까지 도입을 검토할 수 있도록 제품들을 라인업 해 선보이고 있다.

PTK의 기업신조는 혁신(Innovation), 표준(Standardization), 존경(Respect), 이해(Understanding), 즐거움(Fun)이다. 특히 중요한 가치로 구성원과 해외 각국의 파트너, 고객들의 ‘행복’을 꼽는다.

PTK의 제품 재구매율은 57%에 달한다. 고객들이 뽑은 재구매 이유는 높은 퍼포먼스와 CS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였다. 이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최적의 customization을 제공하고, 철저한 사후 관리를 통해 고객의 행복을 추구해 온 PTK가 기울여 온 노력의 결실이다.

PTK Lab 장비, 주요 데이터 한눈에

PTK의 Lab용 장비는 최적화된 설계로 높은 Performance와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고객의 만족도를 한층 높여주면서 연구용 장비란 이유로 상대적으로 선택의 폭이 좁았던 고객들에게 PTK의 다양한 모델들은 특별한 대안을 제시한다.

 PTK 연구용 장비, 사진 왼쪽부터 ‘PR-LT(삼중정 정제기)’, ‘PR-LM(단일정 정제기)’, ‘PR-1600(이중정 정제기)’, ‘PC-L300(코팅기)’, ‘PM-C(믹서기)’, ‘PFB-L(유동층 시스템)’▲ PTK 연구용 장비, 사진 왼쪽부터 ‘PR-LT(삼중정 정제기)’, ‘PR-LM(단일정 정제기)’, ‘PR-1600(이중정 정제기)’, ‘PC-L300(코팅기)’, ‘PM-C(믹서기)’, ‘PFB-L(유동층 시스템)’

모든 장비는 HMI를 기반으로 인체 공학적인 설계와 콤팩트한 사이즈로 연구소 등에서 사용하기에 안성맞춤이며, 작업자와 기계가 대화하듯 짜여진 UI(user interface)로 사용자의 편리성을 극대화 했으며 모든 공정의 주요한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PTK가 제공하는 Batch Report는 수동 또는 자동 작업이 완료되면 작업 시작부터 완료 시점까지 Database에 저장된 모든 관리 항목을 요약해 Report 형식으로 저장이 가능하며 배치 생산 중에는 모든 파라미터의 CV값(monitoring 화면)은 물론, 백분율 그래프 (analysis 화면)가 종합적으로 표현된다. 한눈에 보이는 그래프를 통해 파라미터 패턴으로 원인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경향성 분석도 가능하다. Batch Report 기능은 PTK 코팅기와 Granulation Line – 믹서기 및 유동층 시스템에 적용됐다.

연구·파일럿용 로타리식 정제기 ‘PR-LM’

PTK의 소형 타정기는 연구용이나 파일럿(Pilot) 생산이 가능한 로타리식 정제기이다. 생산장비와 유사한 로타리 타입이라 스케일업 장비로 선호도가 높다.

기본적으로 구동부에는 리니어스케일이 아닌 서보모터를 장착해 터치화면에서 바로 타정조건을 세팅할 수 있으며, 기존의 소형타정기에서는 볼 수 없는 예압롤러가 장착돼 있다.

또한 여러 Tooling을 사용하는 연구소의 목적과 적합하게 ‘B’ Tool과 ‘D’ Tool을 한 기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이 가능하며, 생산장비에서나 볼 수 있는 자동중량조절장치, 배출압력 모니터링, 메카니컬 피더, 정량공급장치 등의 옵션 장착이 가능하다.

이중정 생산 정제기 ‘PR-1600’

PR-1600 Series는 PR-LM과 함께 연구용이나 파일럿(Pilot) 생산이 가능한 로타리식 정제기이며, 이중정 생산이 가능하다. 생산현장의 이중정용 정제기의 축소판으로 생산장비의 모든 옵션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어 스케일 업 연구가 편리하다. 기계 가동 중 1차측 정제의 샘플링이 가능하며, 몇 가지 부품만 교체하면 고속으로 단일정 생산도 가능하다.

3중정까지 생산, 연구소 특화 ‘PR-LT’

3중정(Triple Layer tablet)뿐만 아니라 이중정, 단일정을 생산할 수 있는 연구소에 특화된 기계이다. 특수 제작한 Sequence Feeder를 통해 가장 적은 양의 원료로 제품을 만들 수 있어 원료의 로스를 최소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DD motor를 기본으로 장착해 저속에서도 같은 Torque로 운전할 수 있으며 몇몇 부품의 교체를 통해 쉽고 빠르게 파일럿 장비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Control cabinet을 일체형 또는 분리형으로 할 수 있어 작업장의 조건에 따라 설치를 달리 할 수 있고 Cabinet 내부에 Air cooling system을 설치해 냉각과 동시에 양압을 유지할 수 있어 분진의 유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ATEX 인증받은 PC-L300 시리즈

PC-L300 시리즈는 연구소의 정제코팅실 환경에 적합한 열교환기와 집진기의 일체형으로 제작됐다. 콤팩트한 디자인에 코팅팬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코팅 용량에 맞춰 원하는 코팅팬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코팅팬과 급배기 덕트가 싸니타리 클램프 타입으로 분해, 조립이 쉽고 코팅팬 주위의 모든 부착물을 분리할 수 있어 청소가 용이하며, 위생적이다. 전기히터에 의한 열교환 방식으로 PID 온도제어가 가능하며, 국내업체로는 유일하게 유럽연합 방폭규격(ATEX) 인증을 획득했다.

연구·소량생산 최적화 믹서기 ‘PM-C’

PM-C Series는 PTK 믹서기 모델로 연구용 및 소량생산으로 최적화 되어 있는 모델이다. Vessel 교체가 가능해 1Liter에서 10Liter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의 Vessel을 선정해 원료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싸니타리 클램프 타입으로 조립 분해가 쉽고 위생적이며, Vessel의 용량은 자동으로 화면에 표시된다. Agitator와 Chopper impeller의 구동 모터는 서보모터를 적용했으며, 자동 및 수동 운전이 가능하다. 모든 Vessel cap에는 LED 램프 및 투시창을 장착할 수 있어 내부 원료의 혼합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최소 용량 생산에 적합한 ‘PFB-L’

Fluid Bed System에서 가장 작은 용량을 생산하는 기계로 전기식 열 교환기와 집진기가 내장돼 있는 일체형 기계이다. Product Container는 Clamp type으로 쉽게 교체를 함으로써 건조(Drying), 과립(Granulating), 코팅(Coating) 등의 원하는 공정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제품 온도 센서 및 샘플링 포트가 설치돼 있어 작업 중에도 원료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장비 내부를 비춰주는 LED 램프로 작업 공정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Stainless filter를 사용해 청결함과 세척에 있어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안흥우 대표▲ 안흥우 대표

독자 개발 집중…매년 2개 이상 모델 개발 목표


PTK 안흥우 대표는 “회사 설립 후 생산설비 개발에 주력해오다 6년 전 개발단계부터 스케일 업이 가능한 랩용 장비를 개발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안흥우 대표는 “제품이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 못하면 생존이 어렵다. 그래서 독자 개발이 중요하다”며 “이전에 아웃소싱 하던 부분도 100% 자체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회사에서 연구인력의 비중이 상당히 높다”며 “그동안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년 2개 이상의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PTK의 제제연구 장비의 특징으로 강화된 분석기능을 꼽았다.

안 대표는 “우리 회사의 랩용 장비는 다른 회사 제품에 비해 분석기능을 많이 포함시킨 게 특징”이라며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해 100% 생산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연구단계에서부터 생산을 위한 스케일 업이 용이하도록 만들어진 PTK의 랩용 장비는 현재 국내 시장의 70% 정도를 점유하고 있으며, 회사 매출의 25%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현재 국내 시장에 집중돼 있는 랩용 장비를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으로 확대시키기 위해 해외전시회 참가를 준비 중이다. 내년 5월 열리는 독일 인터펙이 그것.

안 대표는 “매년 7~8개의 해외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다”며 “내년 5월에 열리는 독일 인터펙 전시회에는 처음으로 랩용 장비를 전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시장 확대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 선거기간 중(2017. 4. 17 ~ 5. 8) 익명 댓글 서비스 일시 중단 알림
  • - 공직선거법 제82조의6(인터넷언론사 게시판 등의 실명확인)에 따라 모든 게시물은 '실명'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선거기간 이후에 '익명 댓글'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실명 댓글 작성은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로그인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biosolution Co., Ltd.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51> 이한구 (현대약품회장/ 제47회 / 2009년도)

  이한구 현대약품 회장은 현대약품을 고객중심...

<50> 이종욱 (대웅제약사장 / 제46회 / 2008년)

이종욱 대웅제약 사장은 1971년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약학자 교류의 장 역할…개방과 통합의 첫 걸음"

대학약학회 문애리 회장은 “제약산업의 메카인 충북 ...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발작성 야간혈색소뇨증의 최신지견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의 최신지견_ 장준호 / 약품정보_ 김수진 / 한약제제 길라잡이_ 유형준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