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고운마음요양병원(이사장 최지환)은 세종시와 대전시 대덕특구에 인접한 도심 안에 위치해 41실 233 병상 규모의 쾌적한 의료환경을 갖추고 ‘좀 더 나은 진료’, ‘좀 더 나은 환경’, ‘좀 더 나은 식사’라는 미션을 수행하고 있으며 요양원 등 자매시설과연계해 지역사회 노인복지에 일조하고 있다. 이병원 최지환 이사장을 통해 이모저모를 살펴보았다.
‘고운마음요양병원’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본원은 다양한 진료와 재활프로그램으로 뇌졸중, 치매,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말기 암 요양 환자 및 만성 노인성 질환 환자들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원의 비전인 ‘500 병상 규모의 잘 갖춰진 좋은 노인 복합시설 만들기’를 위해 현재 자매기관으로 ‘고운마음반석요양원과’, ‘고운마음주야간보호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가정간호사 방문요양’, ‘방문간호’ 업무를 병행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가 정책에 맞춰 커뮤니티 케어에 동참하고 실현함으로써 본원의 비전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운마음요양병원’의 의료진, 진료 분야 등이 궁금합니다.
고운마음요양병원에서는 전문 의료진과 노인전문 간호 서비스를 통해 환자분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진료과목은 정형외과, 내과, 가정의학과, 일반외과, 한방과이며, 노인환자를 위한 전문 서비스로 물리치료/자연요법/영양의학/사회복지/여가 치료/종교 및 문화행사/치유 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환경과 최신 장비를 갖춘 인공신장실 및 재활장비를 구비하여 개인별 맞춤식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환자분들의 건강관리 및 요양보호를 위하여 간병인이 24시간 상주하고 있습니다.
주변의 을지대학병원, 을지병원, 건양대병원, 충남대병원, 가톨릭대대전성모병원, 유성선병원과 진료협력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고운마음요양병원’은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편안한 생활을 위해 ‘고운마음반석요양원’, ‘고운마음주야간보호센터’를 자매시설로 운영 중인데 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고운마음반석요양원’은 ‘고운마음요양병원’ 자매시설로 의료와 요양이 밀접하게 연계된 복합 형태의 노인장기요양시설로 내진설계 및 재난재해에 강한 건물로 건축됐으며 쾌적한 환경을 위해 공기정화시스템이 갖추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인별 특성에 맞게 접근해 수준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자와 적극적인 교류로 사회활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입소하신 어르신들이 좀 더 나은 삶을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필요할 경우 ‘고운마음요양병원’의 적극적인 협조로 진료를 받거나 입원하실 수 있어 좀 더 안정감 있는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고운마음주야간보호센터’는 어르신을 자택에서 모셔와 간호 체크, 영양서비스, 기본 케어 서비스, 인지/여가프로그램, 휴식 등을 취하신 후 자택으로 모셔다 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출이 어려우셔서 자택에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께는 방문요양, 방문목욕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사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요양병원의 가치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병원은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이에 ‘고운마음요양병원’은 ‘사랑’, ‘봉사’, ‘배려’라는 3가지 원훈으로 노인 만성질환자들을 정성 진료하여 지역사회 노인복지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고운마음요양병원‘은 좋은 시설과 환경, 의료진을 갖추고 정성과 사랑으로 환자분들에게 가족과 같이 따뜻한 마음으로 다가가 요양병원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