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장병, 고령화 사회 대비 관리체계 논의 절실"

손현순 교수, 고혈압·당뇨 등 고위험군 고려한 논의필요성 등 제안

기사입력 2017-01-11 05:57     최종수정 2017-01-11 07:48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고령화사회에서 환자부담이 특히 큰 만성신장병에 대비하기 위한 대책 논의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손현순 차의과대학 약학대 교수는 10일 김승희 의원실 주최로 개최된 '고령화 사회의 부담, 만성콩팥병의 관리체계 구축 및 환자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의료비 지출 및 임상 측면에서 효과적인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노인인구 증가율보다 노인진료비 증가율이 크다. 손 교수는 급증한 노인진료비에서 만성신장병의 환자와 투석환자의 비중이 높을 것이라고 추측,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에 따르면 혈액투석 환자수와 복막투석 환자수는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지난 10년간(2003~2013) 투석환자 수는 501명에서 1,481명으로, 투석관련 의료비용도 1천만원 초반에서 연간 2천만원 수준으로 크게 늘었다.

특히 1인당 연간 투석관련 의료비용 변화를 보면 개인 환자별 비용의 증가가 가중되는 경향을 보여 향후 더 많은 만성신장질환자의 증가를 추정할 수 있는 상황.

손 교수는 "투석환자는 만성신장질환이 노인질환이라 노인인구가 많고, 의료급여대상의 비율이 약 22%로 높다. 또한 투석군 중 고혈압 및 당뇨 동반비율도 각 48%와 73%로 높은편이다"고 설명했다.

손현순 교수는 "결론적으로 만성신장병은 의료비 지출과 임상측면에서 매우 중대한 질환으로, 고령화추세가 심각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관리체계에 대한 논의를 지체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만성신장병 예방적 관리차원에서 당뇨, 고혈압 등 고위험군의 효과적인 관리체계에 대한 동시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디.

한편, 토론회를 주최한 김승희 의원은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사회를 목전에 두고 있으며, 만성퇴행성 질환자 수와 이들의 진료비는 개인적·사회적 경제적 부담이 크다. 그럼에도 질환의 중요성이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낮다"라며 "해외의 경우 기저질환 치료시 만성신질환을 함께 치료해 환자와 사회의 부담을 낮추고 의료비를 절감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이런 체계가 부족하다. 토론회를 통해 실용성 있는 실질적 대안이 도출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용수 대한신장학회 이사장도 "당뇨,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이 증가하고 있고, 신장질환 역시 최근 30년간 38배로 환자가 증가했다"라며 "만성신장병은 초기단계에서 적절한 치료와 기저질환 관리 등 예방조치가 중요하다. 환자들의 부담 경감과 만성신장병의 전반적인 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51> 이한구 (현대약품회장/ 제47회 / 2009년도)

  이한구 현대약품 회장은 현대약품을 고객중심...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약사의 복약지도는 '의무'가 아닌 '천부적 권리'"

성남 메디칼약국 최재윤 약사, 장황한 설명보다는 핵심...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불안장애

불안장애의 이해와 치료 / 김찬형 / 약물요법/ 박소미(건국대병원) / 약품정보/ 박소미(분당서울대병원)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7년판 화장품연감

2017년판 화장품연감

본문소개뷰티누리(화장품신문)가 20여 년 만에 화장품...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