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종이 땡땡땡 치기도 전에 각설탕 3개 꿀꺽

영국 아동, 아침식사 때 이미 설탕 11g 이상 섭취

기사입력 2017-01-04 15:25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영국 아동들은 학교에서 1교시를 알리는 종이 울리기도 전에 1일 설탕소비 권고량의 절반을 이미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나라 보건부 산하 공중보건국(PHE)은 ‘체인지 포 라이프’(Change4Life) 캠페인에 착수했음을 3일 공표하면서 영국 아동들의 설탕 섭취실태에 대한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공중보건국이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영국 아동들은 아침식사 시간에만 11g 이상의 설탕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1g을 상회한다면 각설탕 3개에 육박하는 양이다.

영국에서는 4~6세 사이 아동들의 경우 각설탕을 기준으로 1일 최대 5개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7~10세 사이 아동들의 경우에는 1일 6개를 넘어서지 않도록 계도하고 있다.

바꿔 말하면 영국 아동들은 하루일과를 끝내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1일 설탕소비 권고량의 3배 이상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는 의미이다.

더욱이 이번 조사결과를 보면 학부모들이 자녀의 건강한 아침식사 요건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어 안타까움이 앞서게 했다.

자녀가 아침식사 시간에 각설탕 3개 이상에 해당하는 설탕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학부모들 가운데 84%가 자신의 자녀들은 건강에 유익한 아침식사를 먹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잘못된 인식을 드러냈을 정도.

영국 아동들이 아침식사 시간에 설탕을 섭취하는 주된 경로는 설탕 함량이 높은 씨리얼 및 음료와 쨈(spreads)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빵과 과자류, 청량음료 등을 통해서도 다량의 설탕과 포화지방, 소금 등을 섭취하고 있을 것으로 평가됐다.

이에 따라 ‘체인지 포 라이프’ 캠페인은 학부모들에게 “똑똑한 밥먹기”(Be Food Smart)와 자녀의 식생활에서 학부모들이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계도하는 내용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공중보건국은 ‘똑똑한 밥먹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자녀들이 매일 섭취하는 각종 식‧음료의 설탕, 포화지방 및 소금 함량에 대한 정보를 학부모들에게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공중보건국의 앨리슨 테드스톤 책임영양사는 “아동들이 학교에서 1교시 종이 울리기도 전에 너무 많은 설탕을 섭취하고 있는 형편”이라며 “자녀들이 건강한 아침식사를 먹도록 계도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국에서 최근 공개되었던 조사자료들을 보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 5명당 1명 이상이 이미 과다체중 또는 비만인 것으로 나타난 데다 졸업할 무렵이면 이 수치가 3명당 1명 이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현재 공중보건국은 아동이 주로 섭취하는 식‧음료의 설탕 함량을 20% 줄이기 위한 노력을 식품 제조‧유통업체 및 관련기관들과 함께 진행 중이다. 자녀를 둔 부모의 81%가 이 같은 활동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51> 이한구 (현대약품회장/ 제47회 / 2009년도)

  이한구 현대약품 회장은 현대약품을 고객중심...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허준영이사장 "더 많은 국제의료봉사,제약사 관심 절실"

"스포츠닥터스,개원의협의회와 협약...더 큰 스케일과 ...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불안장애

불안장애의 이해와 치료 / 김찬형 / 약물요법/ 박소미(건국대병원) / 약품정보/ 박소미(분당서울대병원)

약업북몰    신간안내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개국가에서 환자를 케어 할때 쉽게 설명 할 수 있도록 ...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