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ㆍ키위 등에 비 알코올성 지방간 예방물질

파파야, 토양 등에도 존재하는 피롤로퀴놀린 퀴논

기사입력 2017-01-09 15:12     최종수정 2017-01-09 19:04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사람의 모유 뿐 아니라 파슬리, 셀러리, 키위, 파파야, 그리고 토양과 성간(星間) 먼지 속에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진 한 항산화 성분이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한 동물실험 결과가 나왔다.

즉, 비만한 암컷 실험용 쥐들이 낳은 새끼들에게서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억제했다는 것이다.

여기서 언급된 항산화 성분은 피롤로퀴놀린 퀴논(PQQ: pyrroloquinoline quinone)이다.

미국 콜로라도대학 의대의 캐런 R. 존셔 부교수 연구팀(마취과)는 학술저널 ‘미국 실험생물학연합회誌’(Journal of the Federation of American Societies for Experimental Biology) 온라인판에 지난달 22일 게재한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존셔 교수는 “비만한 암컷 실험용 쥐들을 대상으로 임신기간과 모유 수유기 동안 PQQ를 공급한 결과 새끼들에게서 간질환 뿐 아니라 출생 초기에 비 알코올성 지방간 증상으로 진행될 손상이 나타나지 않았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PQQ가 비만과 관련이 있는 간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임을 입증한 연구사례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전체 미국성인들 가운데 20~30%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데다 비만한 성인들의 경우에는 이 수치가 60%를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학자들은 지방을 다량 함유한 서구식 식생활에 해당하는 사료를 실험용 쥐들에게 공급할 경우 새끼들의 비 알코올성 지방간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낸 바 있다.

존셔 교수는 “비만한 산모가 출산한 아기들의 경우 차후에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은 데다 18세 이하의 비만아동 가운데 3분의 1 정도는 지방간 질환을 진단받은 시점에서 이미 진행기에 이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형편”이라며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뒤이어 존셔 교수는 “비만하고 임신한 실험용 쥐들을 사용한 이번 동물실험의 경우 임신기간과 모유 수유기에 PQQ를 공급했을 때 새끼들에게서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지를 입증하는 데 목표를 두고 진행되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존셔 교수팀은 건강하게 성장한 암컷 실험용 쥐들에게 건강에 유익한 사료 또는 지방과 설탕, 콜레스테롤 등의 함량이 높은 서구식 식생활 사료를 공급하면서 두 그룹 모두에 PQQ가 함유된 음용수를 제공하는 방식의 실험을 진행했었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들이 새끼들을 낳은 뒤에도 20주 동안 동일한 방식으로 사료공급을 지속했다.

그 결과 서구식 식생활 사료를 공급받았던 그룹의 경우 체중이 더 많이 나간 것으로 나타나 PQQ가 체중증가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이 시사됐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간내 지방 수치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주목됐다.

더욱이 PQQ를 공급받았던 실험용 쥐들은 서구식 식생활 사료를 공급받았음에도 불구, 간내 염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QQ는 모유 수유기가 경과한 후 3주가 지난 시점에서 공급을 중단한 뒤에도 실험용 쥐들에게 지방간이 생성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를 지속적으로 발휘한 것으로 분석됐다.

존셔 교수는 “PQQ가 비만, 고지방 식생활 및 염증 등과 관련이 있는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발생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쳐 이 같은 효과가 관찰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에 따라 차후 PQQ가 출생 전 또는 모유 수유기에 섭취하는 보충제로 개발되어 간질환 및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6>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조합이사장 / 제52회 / 2016년)

  김동연 한국신약개발 이사장은 1950년 출생, ...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더보기

Medi & Drug Review

'심방세동' 약물치료, 출혈 위험 낮춘 NOAC 선호

[Medi & Drug Review] 신촌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엄재...

“전이성 유방암 치료, 생존율과 삶의 질 중요해”

[Medi & Drug Review] 한국에자이 '할라벤 주'

"조현병, 꾸준한 약물복용으로 관리 가능하다"

[Medi & Drug Review] 중앙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바르는 무좀치료제, ‘효능’ 강화한 전문약으로”

[Medi & Drug Review] 동아ST ‘주블리아’

이근석교수 "유방암 치료,비용때문에 제한받아선 안돼"

[Medi & Drug Review] 한국로슈 '캐싸일라'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제약·약학' 망라한 역사기록, 이제야 첫술 떴다"

서울대 심창구 명예교수 …'한국약학사' 발간의 주인공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만성 C형 간염 치료의 최신지견

만성 C형 간염의 치료 / 김형준 / 약물요법/ 오윤경 / 약품정보/ 유소현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6 Korean Drug HandBook

2016 Korean Drug HandBook

의학, 약학, 치의학, 간호학 전공자 필독서성분명 2,30...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