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모도 왕도마뱀서 강력한 항생제 개발 실마리

강력한 항균 펩타이드 물질 ‘DRGN-1’ 기대감

기사입력 2017-04-17 18:18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미국 조지메이슨대학 연구팀이 ‘살아있는 공룡’으로 불리는 인도네시아 코모도 왕도마뱀의 혈액으로부터 강력한 항균 펩타이드 물질을 찾아내 차후 새로운 항생제로 개발될 가능성에 무게를 싣게 하고 있다.

코모도 왕도마뱀이 주로 썩은 고기를 먹을 뿐 아니라 세균이 많은 환경에서 서식하는 데도 질병에 거의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이들이 선천적으로 강력한 면역성을 보유하고 있을 것이라는 추정에 따라 연구를 진행한 끝에 이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코모도 왕도마뱀에서 추출된 항균물질을 사용해 항생제 내성균을 사멸에 이르게 하면서 체내의 신속한 상처치유를 촉진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하는 내용이다.

조지메이슨대학 시스템생물학대학의 모니크 L. 판 후크 박사 연구팀은 과학저널 ‘네이처’誌의 자매지인 ‘NPJ 바이오필름 및 마이크로바이옴’誌 온라인판에 지난 11일 게재한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보고서의 제목은 ‘코모도 왕도마뱀에서 합성한 펩타이드 물질 ‘DRGN-1’이 복합적인 생체막 감염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는 데 나타낸 효과’이다.

후크 박사팀은 미국 연방정부 산하 국방위협감소국(DTRA)로부터 757만 달러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코모도 왕도마뱀과 악어를 포함한 파충류로부터 새로운 세균감염 억제물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한 끝에 이번에 일부 연구결과를 공개한 것이다.

미생물학자인 후크 박사는 “합성 항균 펩타이드 물질들이 기존의 항생제들에 내성을 키우고 있는 각종 세균들에 대항하는 새로운 방법의 하나”라면서 “각종 항균 펩타이드 물질이 다양한 감염증으로부터 면역계를 보호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후크 박사팀은 DTRA와 손잡고 군인들의 신속한 상처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균 생물무기들에 의한 감염을 억제하기 위한 대안을 찾는 연구에 착수했었다. 

이와 관련, 후크 박사는 다른 많은 군수용품들과 마찬가지로 이번에 개발된 항균 펩타이드 물질 또한 민간에서 상처를 치료하는 데 일상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DRGN-1’은 미국 플로리다州에서 운영되고 있는 聖 오거스틴 악어 동물원에서 자라고 있는 코모도 왕도마뱀에서 처음으로 추출된 것이다.

코모도 왕도마뱀의 혈액에서 얻어진 200개 이상의 펩타이드 물질들을 심층분석한 결과 항균‧항생체막 효과를 겸비한 한 펩타이드 물질을 찾아낼 수 있었다는 것.

단백질과 유사한 저분자량 물질인 펩타이드는 체내의 면역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항체들이 생성될 때까지 감염성 질환의 발병을 억제하는 작용을 나타내기 때문.

후크 박사팀은 이렇게 얻어진 펩타이드 물질에서 일부 아미노산들을 재배열해 개량된 합성 펩타이드 물질 ‘DRGN-1’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이 ‘DRGN-1’과 관련, 후크 박사는 “합성과정을 통해 얻어진 ‘DRGN-1’이 코모도 왕도마뱀으로부터 자연상태 그대로 얻어진 펩타이드 물질은 아니지만, 항균효능과 안정성이 강화된 개량물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DRGN-1’은 점성을 띄면서 상처 속 세균들을 보호하고 증식할 수 있도록 돕는 생체막을 공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후크 박사는 지적했다. 아울러 이 생체막의 방어벽을 파괴한 결과 ‘DRGN-1’이 세균들을 사멸에 이르게 하면서 동시에 환자들에게서 신속한 상처치유를 촉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의 다음 단계는 ‘DRGN-1’을 사용해 동물용 상처 치유제품을 우선 개발한 후 인체용 의약품 개발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6>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조합이사장 / 제52회 / 2016년)

김동연 한국신약개발 이사장은 1950년 출생, 강원도 ...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더보기

Medi & Drug Review

"조현병, 꾸준한 약물복용으로 관리 가능하다"

[Medi & Drug Review] 중앙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

“바르는 무좀치료제, ‘효능’ 강화한 전문약으로”

[Medi & Drug Review] 동아ST ‘주블리아’

이근석교수 "유방암 치료,비용때문에 제한받아선 안돼"

[Medi & Drug Review] 한국로슈 '캐싸일라'

"궤양성 대장염, 삶의 질 위한 지속적인 치료 필요"

[Medi & Drug Review] 한국얀센 '심퍼니'

중앙대 박형무교수 "폐경에 대한 이해와 준비 필요"

[Medi & Drug Review] 한국화이자 '듀아비브'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UAE 사막서 한국의 약제 서비스 제공, 약사로서 자부심 느껴"

사막과 석유의 나라 아랍에미리트에서 한국의 병원 ...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양극성장애

양극성장애 치료의 최신지견 / 민경준 / 약물요법/ 이예호 / 약품정보/ 김해인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7년판 약사연감

2017년판 약사연감

약업계 유일한 정책자료집… 인물정보 총망라국내 약업...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