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 PD-1/PD-L1 항체 복합 항암제 개발 “활활”

‘키트루다’ 복합제 개발건수 ‘옵디보’ 복합제 상회

기사입력 2017-06-14 06:00     최종수정 2017-06-14 07:02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항 프로그램화 세포사멸-1(PD-1) 및 항 프로그램화 세포사멸 리간드-1(PD-L1) 항체와 다른 치료제를 복합한 항암제를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의 진행이 갈수록 활기를 더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5년 11월 처음으로 항 PD-1 및 PD-L1 항체 복합제 보고서가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총 215건의 관련 시험사례들이 진행 중이었던 것으로 집계된 반면 올해 4월 현재는 이 수치가 765건으로 크게 뛰어오른 것으로 나타났을 정도라는 것이다.

영국 런던에 소재한 제약‧생명공학 전문 컨설팅업체 이밸류에이트社의 출판 부문 자회사인 EP 밴티지社(EP Vantage)는 지난 1일 공개한 ‘PD-1/PD-L1 복합 치료제’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특히 보고서는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와 다른 항암제를 복합한 치료제들을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 건수가 ‘옵디보’(니볼루맙) 복합제 관련 임상시험 건수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현재 진행 중인 ‘키트루다’ 복합제 관련 임상시험 건수의 경우 총 268건에 달해 ‘옵디보’ 복합제 임상시험 건수 242개를 웃돌았다는 것.

‘옵디보’ 복합제의 경우 각종 적응증을 대상으로 ‘옵디보’와 ‘여보이’(이필리뮤맙) 복합제를 개발하기 위해 진행 중인 임상시험 건수가 242건 중 86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PD-1 및 PD-L1 항체와 다른 항암화학요법제들의 복합제를 개발하기 위한 임상시험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로슈社의 항암제 ‘티쎈트릭’(아테롤리주맙) 관련 임상시험 건수 또한 눈에 띄게 늘어날 수 있다는 잠재력에 무게를 실었다.

실제로 보고서는 면역항암제와 또 다른 면역항암제의 복합제 개발이 활기를 띄고 있다면서 ‘키트루다’가 56건, ‘옵디도’ 54건 및 ‘티쎈트릭’ 32건 등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개발이 진행 중인 복합제들의 적응증과 관련해서는 폐암이 16%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으며, 흑색종 및 육종이 13%로 뒤를 이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차후 비뇨기 부인과암(12%) 및 혈액암 관련 적응증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보고서는 면역항암제 복합제 관련 시험사례들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데다 항 PD-1 및 PD-L1 항체 계열의 약물들이 블록버스터 드럭으로 발돋움할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는 만큼 이 분야의 연구‧개발 열기가 이른 시일 내에 수그러드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상당수 항암제 신약들의 효능이 제한적인 수준에서 관찰되고 있는 현실 또한 효과가 보다 향상된 항암제를 찾는 니즈를 부각시키면서 항 PD-1 및 PD-L1 항체 계열의 복합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도록 하는 데 추진력을 제공해 줄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를 작성한 제이콥 플리트 애널리스트는 “저분자량 약물들과 다른 항암제들의 복합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대세를 이루어가고 있는 현실을 지켜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51> 이한구 (현대약품회장/ 제47회 / 2009년도)

  이한구 현대약품 회장은 현대약품을 고객중심...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허준영이사장 "더 많은 국제의료봉사,제약사 관심 절실"

"스포츠닥터스,개원의협의회와 협약...더 큰 스케일과 ...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불안장애

불안장애의 이해와 치료 / 김찬형 / 약물요법/ 박소미(건국대병원) / 약품정보/ 박소미(분당서울대병원)

약업북몰    신간안내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질환별로 본 건강기능식품학

개국가에서 환자를 케어 할때 쉽게 설명 할 수 있도록 ...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