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젠ㆍUCB 골다공증 신약 재신청 ‘비긴 어게인’

FDA 반려 통보받아..임상 3상 시험자료 보완 협의키로

기사입력 2017-07-17 11:18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암젠社 및 UCB社는 양사가 지난해 7월 허가신청서를 제출했던 폐경기 후 여성 골다공증 치료제 ‘이브니티’(Evenity: 로모소주맙)와 관련, FDA로부터 반려를 통보받았다고 16일 공표했다.

‘이브니티’의 허가신청서는 총 7,180명의 폐경기 후 여성 골다공증 환자들을 무작위 분류한 후 ‘이브니티’ 210mg 또는 플라시보를 복용토록 하면서 12~24개월 동안 진행되었던 임상 3상 ‘FRAME 시험’ 결과가 동봉된 가운데 제출됐었다.

하지만 FDA는 임상 3상 ‘ARCH 시험’에서 도출된 효능 및 안전성 자료를 허가신청서에 동봉할 것을 요구해 왔다고 이날 양사는 설명했다.

‘ARCH 시험’은 총 4,093명의 폐경기 후 여성 골다공증 환자들을 무작위 분류한 후 ‘이브니티’ 210mg을 12개월 동안 복용토록 한 후 최소한 12개월 동안 ‘포사맥스’(알렌드로네이트) 70mg을 복용토록 하거나, ‘포사맥스’를 지속적으로 복용토록 하면서 진행되었던 시험사례이다.

양사는 아울러 FDA의 요구에 따라 재신청 자료에 임상 3상 ‘BRIDGE 시험’에서 도출된 효능 및 안전성 자료 또한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BRIDGE 시험’은 55~90세 연령대에 속하는 남성 골다공증 환자 245명을 대상으로 ‘이브니티’를 12개월 동안 복용토록 하면서 진행된 시험례이다.

암젠社의 션 E. 하퍼 연구‧개발 담당부회장은 “FDA와 협의를 진행한 끝에 처음 허가신청서를 제출하기 이전에 ‘ARCH 시험’에서 도출된 자료가 심사과정에서 검토되어야 했다는 데 동의했던 만큼 FDA가 이 자료를 추가로 요구해 올 것임은 예상되었던 일”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뒤이어 “심사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FDA와 긴밀한 협력을 진행할 것”이라며 “우리는 ‘이브니티’의 효능 및 안전성 프로필을 좀 더 명확히 규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가적인 시간을 필요로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UCB社의 파스칼 리셰타 부회장은 “취약골절이 나타난 여성들의 경우 1년 이내에 또 다른 골절이 발생할 위험성이 5배 높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며 “이는 골절 후 관리의 향상과 함께 차후 고통스럽고 장애를 동반하는 골절이 발생할 위험성을 낮추는 일이 절실한 과제임을 일깨워 주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리셰타 부회장은 “3건의 로모소주맙 관련 임상 3상 시험사례들이 총 1만1,000명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도출된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만큼 이처럼 중요하고 잠재력이 커 보이는 새로운 치료제가 취약골절 위험성이 높은 이들에게 빠른 시일 내에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브니티’는 골 형성 모노클로날 항체 약물의 일종으로 아직까지 전 세계 어느 국가에서도 골다공증 치료제로 허가를 취득하지 못한 상태이다.

스클러로스틴(sclerostin) 단백질의 작용을 억제해 골 형성이 빠르게 증가하도록 하는 동시에 골 흡수를 감소시키는 기전으로 작용하는 약물이 ‘이브니티’이다.

암젠社 및 UCB社는 지난 2004년 스클러로스틴 단백질을 겨냥한 항체약물의 개발 및 발매를 공동으로 진행하기 위한 제휴계약을 체결한 이래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왔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충북경제자유구역청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53> 정도언(일양약품회장 / 제49회 / 2012년)

정도언 일양약품 회장은 세계일류 신약개발을 목표로...

<52> 이윤우 (대한약품회장 / 제48회 / 2011년도)

이윤우 대한약품 회장은 선친인 고 이인실 회장의 유...

<51> 이한구 (현대약품회장/ 제47회 / 2009년도)

  이한구 현대약품 회장은 현대약품을 고객중심...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복수차관제 신속히 도입 국가적 난제 시급히 해결해야"

지역구·보건의료 현안 함께 맡는 김승희 의원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불안장애

불안장애의 이해와 치료 / 김찬형 / 약물요법/ 박소미(건국대병원) / 약품정보/ 박소미(분당서울대병원)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7 한국제약기업총람

2017 한국제약기업총람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비상장 제약사 114곳 기업정...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