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K, 국내 최고 수준 분석기능 갖춘 연구장비 공급

연구장비부터 생산설비까지 풀 라인업…다변화 고객 수요 충족

기사입력 2019-04-09 08:49     최종수정 2019-04-09 08:4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PTK는 정제 압축 성형기, 캡슐 충진기, 정제 코팅기, 고속 믹서기, 유동층 건조기 등의 제약, 의약품 및 식품 관련 포장기계를 생산하고 있다. 비록 짧은 업력이지만, 국내보다도 먼저 유럽에서 그 품질을 인정받아 세계 43개국 수출과 함께 국내 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생산용 장비의 기술이 차츰 안정화되면서 시장 확대를 위해, 일찍부터 연구개발용 설비에 눈을 돌렸다. 주력인 연구용 타정기를 비롯해 다양한 R&D 모델을 개발, 다변화된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연구용 타정기의 경우 국내 최초로 싱글정, 이중정, 삼중정 모델을 모두 갖췄으며 PTK의 연구용 장비는 모두가 자체개발 HMI로 국내 최고 수준의 분석기능(Traceability)을 자랑한다.

연구원들이 PTK 설비로 개발한 제제를 생산규모로 Scale-up 해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산설비까지 도입을 검토할 수 있도록 제품들을 라인업 해 선보이고 있다.

PTK의 기업신조는 혁신(Innovation), 표준(Standardization), 존경(Respect), 이해(Understanding), 즐거움(Fun)이다. 특히 중요한 가치로 구성원과 해외 각국의 파트너, 고객들의 ‘행복’을 꼽는다.

COPHEX 2019(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에서 모든 정제 생산이 가능한 연구소용 ‘PR-LT’, 생산용 장비 수준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PC-L’, 연구·소량생산에 최적화된 믹서기 ‘PM-C’, 최소 용량 생산에 적합한 ‘PFB-L’ 등을 전시하고 관련 시연회와 세미나 등을 통해 ‘IoT’, ‘Pharma 4.0’, ‘연구소용 장비’ 등을 집중 조명한다.

3중정까지 생산, 연구소 특화 ‘PR-LT’

연구용 정재기 'PR-LT'▲ 연구용 정재기

연구용 정제기 PR-LT Series는 하나의 장비로 모든 정제 형상을 제조할 수 있는 장비로 단일정, 이중정, 삼중정 정제는 물론이고, 트로키정(core rod tablet), 핵정(core tablet, tablet in tablet) 역시 간단한 부품 교체로 생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Powder hopper의 변경을 통해 MUPS(Multiple Unit Pellet System) tablet도 생산할 수 있다. 하나의 기계로 다양한 정제를 제조할 수 있음으로써 PR-LT는 연구용 정제기로는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 PR-LT Series는 연구용은 물론 장비 일부 부품을 교환할 경우 파일럿용으로 스케일업이 가능한 장비로 연구 후 생산으로의 이관이 훨씬 빠르고 편리해지는 장점이 있다.

생산용 수준 데이터 분석 ‘PC-L’

연구용 열교환기ㆍ집진기 일체형 코팅기 'PC_L'▲ 연구용 열교환기ㆍ집진기 일체형 코팅기

연구용 정제코팅기 PC-L Series는 연구소의 정제 코팅실 환경에 적합한 열교환기와 집진기의 일체형으로 제작됐다. 컴팩트한 디자인에 코팅팬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코팅 용량에 맞춰 원하는 코팅팬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코팅팬과 급배기 덕트가 싸니타리 클램프 타입으로 분해, 조립이 쉽고 코팅팬 주위의 모든 부착물을 분리할 수 있어 청소가 용이하며, 위생적이다. 전기히터에 의한 열교환 방식으로 PID 온도제어가 가능하며, 유럽연합 방폭규격(ATEX) 인증을 획득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유틸리티가 내장돼 있는 일체형 장비로서 생산용 수준의 데이터 측정장치를 갖추고 있어 연구용으로 적합합니다.

연구·소량생산 최적화 믹서기 ‘PM-C’

연구용ㆍ소량생산 최적화 믹서기 'PM-C'▲ 연구용ㆍ소량생산 최적화 믹서기

고속과립혼합기인 PM-C Series는 연구용 및 소량생산용으로 최적화돼 있는 모델이다. Vessel 교체가 가능해 0.5Liter에서 7Liter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의 Vessel을 선정해 원료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싸니타리 클램프 타입으로 조립 분해가 쉽고 위생적이며, Vessel의 용량은 자동으로 화면에 표시된다. Agitator와 Chopper impeller의 구동 모터는 서보모터를 적용했으며, 자동 및 수동 운전이 가능하다. 모든 Vessel cap에는 LED 램프 및 투시창을 장착할 수 있어 내부 원료의 혼합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최소 용량 생산에 적합한 ‘PFB-L’

연구용 유동층 시스템 'PFB-L'▲ 연구용 유동층 시스템

연구용 유동층 프로세서인 PFB-L Series는 가장 작은 용량을 생산하는 기계로 전기식 열 교환기와 집진기가 내장돼 있는 일체형 기계이다.

Product Container는 Clamp type으로 쉽게 교체를 함으로써 건조(Drying), 과립(Granulating), 코팅(Coating) 등의 원하는 공정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제품 온도 센서 및 Sampling port가 설치돼 있어 작업 중에도 원료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장비 내부를 비춰주는 LED Lamp가 설치돼 있기 때문에 작업 공정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Stainless filter를 사용해 청결함과 세척에 있어 최적의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PTK 안흥우 대표

연구부문 강화 제품력 승부수…관련인력 40% 차지
COPHEX서 IoT·Pharma4.0·연구소용 장비 중점 조명

“결국은 제품입니다.”

PTK 안흥우 대표는 “빠르게 제품이 업그레이드되는 상황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선 제품 개발이 우선”이라며 “전체 임직원 중 40% 정도인 22명이 연구인력이고, 앞으로도 연구 부문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현재 회사 매출의 70%가 해외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우리의 연구개발 노력이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제품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통해 회사와 제품 인지도를 더욱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4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제제약·바이오·화장품기술전(COPHEX 2019)에서 PTK는 ‘IoT’, ‘Pharma 4.0’, ‘연구소용장비’에 대해 집중 조명할 계획이다.

안흥우 대표는 “기계 제조사이지만 자체 프로그래머를 보유하고 있어 생산설비에 IoT를 접목하는 다양한 콘셉트를 연구, 개발해오고 있다”며 “이미 고객사가 요구하는 장비를 개발한 경험을 토대로 중견기업들에게 어떤 콘셉트로 생산장비에 IoT를 접목할 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전 연구소용 장비들은 단순히 고형제를 생산하는 수준이어서 관련 데이터를 볼 수 없었다”며 “우리의 연구소용 장비는 센서를 부착해 고형제를 생산할 경우 압력부터 중량, 속도 등 생산단계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구소용과 생산용 장비의 구조를 동일하게 만들어서 두 장비는 케파만 다를 뿐”이라며 “이로 인해 연구소에서 개발한 제품을 파일럿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바로 생산단계로 스케일업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다.

PTK가 연구소용 장비를 생산하게 된 계기도 이같은 기술력을 인정한 기존 고객사로부터 연구소용 장비에 대한 수요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안 대표는 “생산장비 등이 빠르게 업그레이드되면서 성능과 안전성에 대한 고객사들의 요구치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며 “이같은 고객사들의 높아진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공급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1 추천 반대 신고

너무 작아서 공장 와서 생산하면 문제가 많을거 같아요 (2019.06.13 17:56) 수정 삭제

댓글의 댓글쓰기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보령제약 - 용각산쿨/용각산
퍼슨 -성광관장약/베베락스액
아이오틴 - 메디알람(Medi Alarm)
한풍제약 -굿모닝에스
Solution Med Story
블랙모어스 - 피쉬 오일

한국제약산업 100년의 주역

<58> 한승수 <제일파마홀딩스 회장/ 제54회 / 2018년도>

1959년 창립된 제일약품은 지난해 6월, 미래성장 추...

<57> 윤도준 <동화약품 회장 / 제53회 / 2017년도>

윤도준 동화약품 회장은 고(故) 윤광열 동화약품 명...

<56>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조합이사장 / 제52회 / 2016년)

  김동연 한국신약개발 이사장은 1950년 출생, ...

<55> 이성우 (삼진제약사장 / 제51회 / 2014년)

  이성우 삼진제약 사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54> 이정치(일동제약회장 / 제50회 /2013년)

  이정치 일동제약 회장은 고려대 농화학과를 졸...

더보기

사람들 interview

"선도사업은 커뮤니티케어 성공모델 찾는 과정"

내년 지자체 두배 확대 계획중…간호ICT는 커뮤니티...

더보기

실시간 댓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팜플러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