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A “AZ 코로나 백신 혈전 상관성 확인 못해”
29일 임시 전문가 그룹 회의 이어 31일 PRAC 회의
이덕규 기자 | abcd@yakup.com 기자가 쓴 다른기사 보기
“현재로선 연령이나 성별, 혈전장애 발생전력 등 아스트라제네카社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에게서 매우 드물게 수반된 혈전 증상과 관련된 특정한 위험요인을 확인하지 못했다(not identified).”
유럽 의약품감독국(EMA) 산하 안전성관리위원회(PRAC)가 아스트라제네카社의 ‘코로나19’ 백신 ‘백스제브리아’(Vaxzevria: ‘COVID-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에서 바뀐 명칭)를 접종받은 이들 가운데 매우 드물게 낮은 혈소판 수치를 동반한 혈전 증상이 나타난 사례들과 관련한 검토작업을 진행 중인 가운데 31일 이와 관련한 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EMA는 29일 임시 전문가 그룹 회의를 열고 현재 진행 중인 검토작업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혈액학자, 신경의학자 및 역학자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외부 의료전문인들은 기저 위험요인에서부터 필요로 하는 추가정보에 이르기까지 혈전 증상이 나타나는 데 관여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요인들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 논의된 결과는 PRAC와 협의를 거쳐 현재 진행 중인 검토내용에 추가될 예정이다.
이날 PRAC는 매우 드물지만 혈전 증상이 수반된 사례들과 관련해 특정한 위험요인이나 백신 접종과의 인과관계가 입증되지는 않았다면서도 개연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는 만큼 추가적인 분석작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RAC는 지난 18일 임시회의를 열고 아스트라제네카社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익성이 부작용으로 인한 위험성을 상회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바 있다.
EMA는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들의 경우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유형의 혈전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유념해 줄 것을 요망햇다.
이에 따라 제품정보에 기술되어 있는 혈전 증상의 징후들이 나타나면 지체없이 진료를 받도록 하고, 백신을 접종한 의료인에게 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EMA는 EU 회원국들의 보건당국과 혈전 부작용이 의심되는 사례들에 대한 보고내용들을 확인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보고된 사례들은 PrAC가 진행 중인 검토작업에 포함되어 분석이 이루어지게 된다.
PRAC는 현재까지 확보된 자료를 근거로 4월 6~9일 열리는 본회의 기간 동안 최신 권고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EMA “AZ 코로나 백신 혈전 상관성 확인 못해”
EMA, 코로나 백신 혈전증 관련 29일 임시회의 2021-03-26 06:15
오늘의 헤드라인
댓글 개
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