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신간안내

운곡본초도감

주영승 우석대 한의대교수 저

기사입력 2018-10-10 10:27     최종수정 2018-10-26 13:24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한약재로 사용되는 483품목 1004종에 대한 내용을, 전체사진 3984장(자연 상태 1907, 약재상태 2077)을 활용해 실제 감별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한 최초의 컬러도감인 '운곡본초도감이' 최근 발간됐다..

 

이 책은 ‘운곡본초학(2004년초판, 2013년 증보)’을 통한 본초이론 총정리에 이어 실물상태의 한약재의 감별내용을 구체적으로, 그리고 알아보기 쉽게 사진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자연 상태의 한약재 모습과 약재상태의 한약재 모습을 비교해 수록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를 도왔으며, 특징감별 point를 표시함으로써 누구나 육안으로도 한약재를 쉽게 감별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러한 형식으로 구성된 도감은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을 수 없는 독창적인 기법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더욱이 이 모든 종류의 한약재를 사진으로 식별이 가능하도록 한 것은 가히 혁신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중앙부처 및 여러 연구자들이 한약재를 주제로 한 도감을 출간한 바 있지만, 공정서에 수재된 주요 한약재 전 품목의 원생물과 약재 상태의 다양한 부위별 사진과 해설을 1권으로 집약시킨 도감은 없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특히 전국 한의과대학의 본초학 교육과정에 해당되는 한약재에 대해서는 집중 강도를 높임으로써, 미래 한의학의 주인공인 한의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게 배려하고 있다. 한약재품목의 한글 가나다순에 따라 기원, 산지, 자연(식물⦁동물⦁광물)특징, 약성, 약재특징, 품질, 참고의 순서대로 작성돼 있으며, 기타 필요한 내용은 부록에서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저자인 운곡 주영승 교수는 원광대 한의대 75학번으로서, 원광대와 현재의 우석대에서 본초학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면서 연구에도 몰두하고 있다. 한의학박사이면서 생물학과 종교학을 전공했고, 줄기차게 본초학의 실용화를 주장해 왔으며, 현재는 우석대 한의대 본초학교실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주영승(우석대 한의대) 지음/ 750쪽(올컬러) / 정가 18만원
/ 발행 : 도서출판 우석 /문의 070-8223-1561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크론병서 TNF-α 억제제 한계…IL 억제제 역할 중요”

천재희 교수 “환자 40%는 장기 치료제 부재…IL가 대안...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8년판 화장품연감

2018년판 화장품연감

책소개뷰티누리(주)(화장품신문)가 국내외 화장품과 뷰...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