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신간안내

요통정복

요통 환자도 해야 하는 허리 운동

기사입력 2016-06-20 11:4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지긋지긋한 요통으로부터의 해방!

바르지 못한 자세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습관이 확산될수록 척추질환이 현대인들을 가장 많이 위협하는 질환으로 부상하고 있다.

요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요법이 절실히 요망되고 있는 사유이다.

이와 관련, 대통령 의료 자문의이자 신경외과 전문의인 고도일 박사가 요통 환자의 상태에 따른 단계별 운동법을 제시한 신간 ‘요통 정복 - 요통 환자도 해야 하는 허리 운동’이 발간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수술을 하지 않고 치료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면서 임상례를 모아왔던 고도일 박사가 이번에 선보인 신간 ‘고도일의 평생 척추‧관절 건강 프로젝트’ 제 1탄인 ‘요통 정보 - 요통 환자도 해야 하는 허리 운동’은 지긋지긋한 요통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단계별 허리 운동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요통과 관련된 중심부 코어근육(우리 몸의 핵심이 되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통해 의학적 치료효과의 극대화와 재발 방지 및 예방을 도모할 수 있는 보존적 치료 개념의 운동법들을 소개하고 있는 것.

저자는 “이 운동법이 요통을 완전하게 치료한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 운동법을 통해 허리 주변의 근육들을 강화해 허리 부위 전체를 안정화시켜 주면 특이질환에 따른 요통이 아닌 한, 통증이 줄고 더 큰 질환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운동법으로 긴장되거나 약해져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워진 근육들의 긴장을 낮추거나 회복시키면 요통 유발의 기전을 제거할 수 있다고 덧붙이고 있다.

이에 따라 신간 ‘요통 정복’에서는 임상사례를 통해 검증된 요통환자를 위한 허리운동 프로그램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평소 직장이나 가정에서 부담없이 할 수 있는 허리강화 운동법들도 소개되어 있다.

예를 들면 바르지 못한 자세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습관이 원인인 척추질환의 경우 코어근육을 강화하면 습관으로 굳어버린 나쁜 자세를 바로 잡아 주기 때문에 척추의 안정을 유지하고 허리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요통을 비롯한 척추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지적하면서 허리를 튼튼하게 만들고 요통이나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한 구체적인 단계별 운동법을 설명하고 있다.

고도일 박사는 차후 목 디스크와 관절 통증 등에 관한 신간들도 출간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서울아산병원 신경외과 수련, 호주 국립멜버른대학교 카이로프랙틱학과 등을 거친 고도일 박사는 연세대, 고려대, 인제대, 울산대 의대 외래교수, 대한신경외과학회 홍보이사, 대한신경통증학회 기획이사, 대한병원협회 홍보이사, 병원신문 주간, 서울특별시 병원회 부회장 등으로 재직 중이다.

청와대 물리치료실장, 연세대 의대 신경외과 연구강사, 강남세브란스병원 척추센터 전임의, 의사신문 편집인, 대한신경외과의사회 학술이사, 대한신경외과학회 홍보위원‧총무위원 및 학술위원 등을 역임했다.

4☓6 배판 (188☓256) 215페이지, 가격 1만5,000원
도서출판 푸른솔 刊‧Tel: 02-704-2571~2 / e-mail: bookpark@chol.com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ETC', 독성 없이 장기 효과…차세대 면역치료 제시

기존 면역세포치료제의 단점이었던 독성과 지속성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8년판 화장품연감

2018년판 화장품연감

책소개뷰티누리(주)(화장품신문)가 국내외 화장품과 뷰...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