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에게 주의해서 사용해야할 약

기사입력 2004-11-05 16:56     최종수정 2006-11-06 10:17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Diphenhydramine이라는 generic name의 약은 약사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의 고전적(古典的)인 항히스타민제이다.

중추신경계에 강력한 진정작용을 하는 이 약은 그래서 알러지약으로 쓰이는 것은 물론이고, 오심(惡心) 구토에, 또는 파킨슨씨병의 치료보조제로도 쓰이고, 최근에는 수면제로까지 많이 쓰여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Benadryl이라는 상품명으로 잘 알려지고 있다. 이 약은 otc로서 단미로 뿐만이 아니라 주로 진통제와의 복합제로 “잠 못이루는 밤”을 목표로 수많은 제품이 판매되고 매일 TV에 광고되고 있다. 아마 한국에서도 많은 제품이 나와 있으리라고 짐작된다.

그러나 이 약은 60세이상의 노인들이 사용할 경우는 심각할 정도로 주의력이 떨어지거나 말을 더듬게되고 행동의 장애가 오는 경우가 있다는 논문이 나오고 있다. 예일대학의 한 교수가 낸 이 논문에 의하면 심지어는 Diphenhydramine은 정신착란이나 환각(幻覺)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특히 남자노인의 경우 오줌이 잘 나오지 않아 이것이 뇨로감염증에 이르는 수도 있다고 한다. 노인병전문가들은 이약을 노인들에게 쓰는 것은 이(利)보다는 해로운 점이 많으므로 노인환자에게 추천하기에 앞서 다시한번 생각해 볼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밖에도 Diphenhydramine의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증상이나 혈압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낙상(落傷)을 입기도 쉽고, 졸음증은 물론, 오줌을 누기 어렵거나 고통스럽게하는 경우도 있고 입이나 눈이 마르고 이상할 정도로 흥분하거나 악몽(惡夢)을 꾸게 할 경우도 있다고 한다. 특히 이약을 수면제로 사용하는 것은 노인들에게는 더 할 수 없이 나쁜 선택이다.

몇 년전 병원에서 근무할 당시 한 70대의 의사는 감기약이나 알러지약을 복용할 경우 꼭 그 약에 Diphenhydramine이 함유되어있는 가를 확인하고 복용했다. 그에 의하면 이 약이 들어있는 약을 모르고 복용했을 경우 오줌을 누지 못해 한참동안 쩔쩔맨다고 얘기하던 생각이 난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최근 10, 20년 사이에 otc수면제로서 Diphenhydramine을 주성분으로 한 약이 여러종류가 시판되고 있다. 이는 물론 이 약의 부작용이 졸음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이를 역이용하여 수면제로 사용한다는 이론이지만 그것이 노인들의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는다. 이들 제품의 설명서를 보면 어떤 경우에는 주의하여 사용 할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약의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이 이를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로 기재되어 있어서 문제가 된다. 예를 들면 Diphenhydramine수면제의 한 유명제품은 “전립선의 확대”로 오줌을 누기 어려운 경우 사용에 주의하라고 기재하고 있다. 노인들 중에 이런 용어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솔직히 말해서 얼마나 될지 모른다.

이런 경우에 약사들의 전문지식이 동원되어야하고 환자와의 상담(counseling)이 요청된다.
개발된지 오래된 약품은 환자에게 추천할 경우에 그것이 특히 노인환자에게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를 생각해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할 듯도 싶다.

왜냐하면 약 중에는 개발될 당시에는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그리 길지 않으므로 요즘과 같이 60, 70 또는 80세를 넘어 긴 노후(老後)를 즐기는 분들을 대상으로는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고 또 부작용이 있다 하더라도 잘 숨겨진 사실일 경우도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일반약의 매상을 올리고 고객의 신뢰를 얻는 방법중의 하나는 이런 것을 잘 알아두는 것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소외된 질환 인식개선 위해 ‘대학생’들이 나섰다

건선,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등 잘 알려지지 않은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9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19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19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은 상장(코스닥/코스...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