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헬씨 라이프를 위한 VitaminPlus

Major mineral 6, 염소(Chlorine), Major mineral 7, 마그네슘(Mg)

기사입력 2012-05-16 09:50     최종수정 2012-05-16 09:5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Major mineral 6, 염소(Chlorine)

염소(Cl)는 소듐과 함께 염을 형성, 생체내에서 이온형태로 세포 외액에 분포한다. 체내 총량은 소듐의 60%정도이다. 위액중의 염산(위산)으로서 소화효소인 펩신의 활성화나 최적PH의 확보, 췌액분비의 촉진 등의 작용을 한다.

 염소는 혈액의 알카리와산의 밸런스를 조절한다. 염소는 소듐과 포타슘과의 화합물의 형태로 작용한다.

 염소는 간장의 기능을 도와주고 체내의 노폐물을 청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염소는 소화를 돕고 몸의 유연성을 유지한다.

 염소의 1일 섭취권장량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매일 소금의 섭취량이 정량이면 염소의 섭취량은 충분하다.

 염소의 부족이나 결핍증상은 탈모 및 발치(拔齒)현상이다. 염소를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소금, 해조, 올리브 등이다. 염소의 서플리먼트는 염소는 대부분 좋은 멀티미네랄 제품에 들어있다.

 염소의 독성과 과잉징후는 15g이상의 섭취는 불쾌한 부작용을 일으킨다. 음료수 중에 염소가 들어 있는 경우는 섭취하고 있는 비타민E의 양을 재고해야 한다. 왜냐하면 염소로 살균된 물은 비타민E를 파괴하기 때문이다. 염소로 살균한 음료수를 마시고 있는 사람은 요구르트를 마시도록 한다. 요구르트를 마시면 염소로 살균된 장내 세균을 다시 증식시키는 자연스러운 좋은 방법이 된다.
 
 Major mineral 7, 마그네슘(Mg)

생체내의 마그네슘(Mg)의 50%이상은 인산염 형태로 뼈나 치아에 존재하고 나머지는 혈액, 근육, 신경조직에 분포한다.

 마그네슘은 효소반응의 활성화, 신경, 근육의 기능유지에 관여한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비타민C의 대사에 필요할 뿐 아니라 인, 소듐 및 칼륨의 대사에도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마그네슘은 항 스트레스 미네랄로 알려져 있다.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이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하고 혈액중의 당이 에너지를 전환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알코올 중독에 걸린 사람은 통상 마그네슘이 결핍된 상태에 있다.

 마그네슘의 계량단위는 mg이다. 성인은 1일 250~500mg의  마그네슘이 필요하고 임신중이거나 수유기에 있는 여성에 대한 미국학술연구회의 권고량은 300~355mg이다. 인체는 약 21g의 마그네슘을 가지고 있다.

 마그네슘은 지방을 연소시켜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은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고 심장과 혈관은 보다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고 심장발작을 예방하는 도움을 준다.

 마그네슘은 협심증에서 오는 심한 통증을 격감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조산(早産)을 예방하며 치아를 보다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마그네슘은 칼슘의 혈관 벽 침착을 막고 신장결석, 담석을 예방하는 도움을 주고 소화불량을 완화한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결합하여 천연 정신신경안정제로서 작용한다. 또한 마그네슘은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한다.

 마그네슘의 부족이나 결핍증상은 신경과민, 떨림, 심장이나 전신의 근육 수축 이상 등이다.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정제하지 않은 곡물류, 무화과, 아몬드, 견과류, 각종 씨, 짙은 녹색야채, 바나나 등이다.

 마그네슘의 서플리먼트는 마그네슘과 칼슘이 1:2의 완전한 밸런스를 이룬 제품이 좋다. 일반적으로 멀티비타민이나 멀티미네랄제품에 들어있다. 현대의 산화마그네슘 제품은 250mg이 정제 150mg에 해당된다. 133.3mg의 것이 통상 1일 4회 나누어 섭취한다. 마그네슘의 서플리먼트는 식후에 섭취하면 안된다. 그것은 마그네슘이 위장 속에서 위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이다.

 마그네슘의 독성과 과잉징후는 칼슘과 인의 섭취량이 많은 사람, 또 신장기능이 좋지 못한 사람은 다량의 마그네슘을 장기간 섭취하면 해롭다.

 마그네슘은 이뇨제, 알코올과 궁합이 맞지 않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마그네슘을 보다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매일 운동해서 소모가 많은 사람도 마그네슘을 여분으로 많이 섭취한다. 피임약이나 에스트로겐을 복용하고 있는 여성은 마그네슘이 많은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고기, 생선 유제품 등은 마그네슘이 많지 않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견과, 씨, 녹색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 할 수 있다. 경수(硬水)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 또한 같다.

 인슈린 저항이 큰 당뇨병 환자는 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은 비타민A, 칼슘, 인과 함께 할 때 가장 활성이 크다.

 마그네슘은 비타민B₁, B₂, B₆가 필요로 하는 효소의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이 미네랄의 부족은 비타민B의 작용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련 등 여러 증상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된다.

 마그네슘 그 자체는 설사약이기 때문에 칼슘제품, 멀티비타민 또는 Mg-glycinate, Mg-glnconate, Mg-citrate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항생제 - 마그네슘의 흡수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음으로 마그네슘 투여 1시간 전이나 후에 복용한다.

 고혈압 약물, 칼슘찬넬길항제- 이 약물의 네거티브 효과를 키울 수 있어 당뇨병 약물은 흡수가 커질 수 있어 복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Digoxin - 마그네슘의 저혈중농도는 이 약물의 부작용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digoxin은 마그네슘의 손실을 가져옴으로 그 서플리먼트의 보충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이뇨제는 마그네슘을 감소시킴으로 서플리먼트의 보충이 필요하다.

 Levothyroxin(Synthroid) - 마그네슘을 함유하는 제산제나 사하제는 이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Penicillamine - 마그네슘의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Tiludronate 와 Alendronate - 이들 골다공증 약물의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어 마그네슘 섭취 1시간 전이나 후에 복용한다.

 우리나라 「기능식품공전」에는 제품의 요건으로 1)기능성내용에 가)뼈 형성에 필요 나)에너지 이용에 필요 다)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 2)1일섭취량 0.6~3.5mg으로 규정하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A형 간염 백신 기반 ‘고효율 백신 생산 플랫폼’ 구축"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