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헬씨 라이프를 위한 VitaminPlus (完)

Minor mineral 6. 셀레늄(Se), Minor mineral 7. 몰리브덴(Mo), Minor mineral 8. 코발트(Co), Minor mineral 9. 크롬(Cr)

기사입력 2012-07-12 15:08     최종수정 2012-07-12 15:0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Minor mineral 6. 셀레늄(Se)

셀레늄(Se)은 비타민E와 협동하는 작용이 있다. 따라서 두 물질이 합동하면 각각의 작용 때 보다도 훨씬 작용이 강하다.

 셀레늄과 비타민E는 다 같이 항산화물이며 산화에 의한 노화를 지연시키며 조직의 경화를 예방한다. 셀레늄은 체내의 모든 세포에 가장 중요한 항산화제인 glutathione peroxidase의 생성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다.

 셀레늄은 남성의 경우가 여성의 경우보다도 많이 필요로 한다. 남성의 체내에 있는 거의 반은 고환과 전립선을 연결하는 정관(精管)에 집중되어 있다. 또 셀레늄은 정액이 들어가서 체외로 배출된다.

 셀레늄은 여러 가지 형태의 암으로부터 몸을 방어하는 도움을 준다. 셀레늄은 심장병과 뇌졸중의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도움을 준다. 또 셀레늄은 체내조직을 젊고 씽씽하고 유연성을 나타내도록 도움을 준다. 셀레늄은 폐경기 여성의 안면 홍조현상이나 기타 장해를 완화한다.
 셀레늄은 머리비듬의 치료나 예방을 돕고 특히 정자수를 증가시켜 남성의 수정능(授精能)을 높인다.

 셀레늄의 1일 섭취권장량이나 1일 섭취량은 남성 70mg, 여성50mg이며 임신 중의 여성은 65mg, 그리고 수유기의 여성은 75mg이다.

 셀레늄의 부족 및 결핍증상은 조숙한 스테미나의 상실이다.

 셀레늄을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어패류, 신장, 레버, 밀배아, 밀기울, 참치, 양파, 토마토, 브로콜리, 마늘, 현미 등이다.

 셀레늄의 서플리먼튼 25, 50, 100 및 200mg의 것이 있고 그 밖에 비타민E 및 다른 항산화물질과 배합된 것이 나와 있다. Selenomethionine 이 좋은 제품이다. 매일 식사를 꼬박 챙기어 먹으면 자연식품에서 셀레늄은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셀레늄의 독성과 과잉징후는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장장해, 마늘 같은 입냄새, 무른 손톱, 입속에서 금속 같은 맛이 난다. 피부가 황색이 되는 등의 독성을 나타낸다. 보다 많은 것이 알려지기 까지는 1일 300mcg이상은 섭취해서는 안 된다. 복수의 연구에서는 독성이 확인된 양은 1일 2400mcg레벨이지만 안전한 레벨이 확립 될 때 까지는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셀레늄은 식품가공기술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고(高)셀레늄식품이 셀레늄이 많지 않은 토양에서 만들어진 경우에는 충분한 셀레늄은 식품에서 섭취할 수 없다. 고셀레늄식품을 섭취할 때는 여기에 셀레늄의 서플리먼트의 섭취를 권한다. 즉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1일 100~200mcg이 필요하다. FDA는 셀레늄을 주로 담낭암, 전립선암, 갑상선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권장하고 있다.

 Anticoagulants(항응고약) - 출혈의 리스트를 증가시킬 수 있다.

 Barbiturates(수면제) - 이 약물의 진정효과를 보다 연장할 수 있다.

 Cholesterol-lowering medications(콜레스테롤 저하약) - 그 효능을 감소시킬 수 있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공전」에는 제품의 기능표시내용은 가)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 나)1일섭취량은 15~135㎍라고 규정하고 있다.
 


Minor mineral 7. 몰리브덴(Mo)

 몰리브덴(Mo)은 생체내의 노폐물을 뇨산으로 전환하는 효소인 xanthin oxidase등의 구성성분이다. 물리브덴은 탄수화물과 지방의 대사를 돕는다. 몰리브덴은 생체가 철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효소의 중요한 구성성분이다. 몰리브덴은 빈혈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건강의 촉진을 한다.

 몰리브덴의 1일 섭취권장량이나 1일 섭취량은 정해진 바 없으나 1일 75~250mcg의 섭취가 인간의 필요량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몰리브덴의 결핍증은 알려져 있지 않다.

 몰리브덴을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녹색야채, 정제하지 않은 곡류, 콩류 등이다.

 몰리브덴의 서플리먼트는 일반적으로 입수할 수 없다.

 몰리브덴의 독성과 과잉징후는 드물다. 그러나 1일 5~10mg 섭취하면 독성이 나타날 수 있다.

 몰리브덴은 중요한 미네랄이지만 섭취하고 있는 모든 식품이 영양소가 결핍된 토양이 아닌 이상 서플리먼트로 보충할 필요는 없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공전」에는 제품의 기능성 내용으로 가)산화, 화원 효소의 활성에 필요 , 1일 섭취량은 7.5~230㎍라고 규정하고 있다.
 

Minor mineral 8. 코발트(Co)

 코발트(Co)는 생체내에서 비타민B₁₂의 구성성분으로 존재하고 DNA전구체(前驅體)의 합성에 관여하고 있다. 코발트는 비타민B₁₂의 일부를 구성하는 미네랄이다. 코발트는 적혈구세포에 불가결한 미네랄이며 식품을 통해서 섭취하지 않으면 안된다.

 코발트는 빈혈을 예방한다.

 코발트는 1일 섭취권장량은 정해진 바 없으나 극히 미량으로 식사 중에 포함된다.

 코발트의 결핍증은 빈혈증이다.

 코발트를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살코기, 신장, 레버, 밀크, 귤, 대합, 모시조개 등이다.

 코발트의 서플리먼트 현태 것은 거의 없다.

 코발트의 독성과 과잉징후는 독성은 알려진 바 없다.

 코발트는 비타민B₁₂에 나쁜 것은 모두 궁합이 맞지 않는다.

 대단한 채식주의자 같으면 보통 살코기나 어패류를 먹고 있는 사람보다도 이 코발트 미네랄이 부족하다고 생각해도 좋다.

Minor mineral 9. 크롬(Cr)

 크롬(Cr)은 생체내에서는 당이나 지질의 대사에 관여하고 인슐린을 활성화한다.

 크롬은 인슐린과 함께 당의 대사를 한다. 크롬은 생체의 필요한 곳에 단백질을 운반하는 것을 돕는다.

 크롬은 성장을 돕고 고혈압을 예방하며 높은 혈압을 내린다. 크롬은 당뇨병이 되지 않도록 작용하고 설탕에 대한 갈증과 에너지의 돌연 침체를 예방한다.

 크롬의 공식적인 1일 섭취권장량은 정해진 바 없으나 시안(試案)으로서 성인의 경우 1일 50~200mcg의 섭취가 권장되고 가령(加齡)에 따라 체내의 크롬의 양은 감소한다.

 크롬의 부족이나 결핍증은 동맥경화, 당뇨병이다.

 크롬을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송아지의 간, 밀배아, 맥주효모, 닭고기, 콘오일, 모시조개, 대합 등이다.

 크롬의 서플리먼트는 양심적인 멀티미네랄에 들어가 있다. chromium dinicotinate glycinate의 것이 좋다.

 크롬의 독성과 과잉징후는 독성은 알려진 바 없다.

 일반적으로 크롬치가 얕은 경우(성인의 90%는 충분한 양의 크롬을 식사에서 섭취하고 있지 않음) 아연의 서플리먼트를 시도해 보자. 키레이트 된 아연은 크롬의 결핍을 충분히 커버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적량의 크롬을 확실히 섭취하는 최선의 방법은 많은 종류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다. 즉 병화가 많은 식사를 함으로서 다른 필수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때 크롬도 적량 섭취하게 된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공전」에는 제품의 기능표시로 1일 섭취량 0.015~9mg라고 규정하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빛으로 추천 반대 신고

글쓴이는 누구신가요? (2012.08.29 12:50) 수정 삭제

댓글의 댓글 1

등록

편집자
김일혁 중앙대 명예교수님이십니다. (2012.08.29 14:21) 수정 삭제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A형 간염 백신 기반 ‘고효율 백신 생산 플랫폼’ 구축"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