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창구 교수의 약창춘추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222> 서울대 약학역사관에 가시면 ‘압착 식물도감’을 보세요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

기사입력 2017-04-19 09:20     최종수정 2017-04-19 09:2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2015년 6월 12일에 개관한 서울대학교의 가산약학역사관에는 100여년에 이르는 서울대약대의 역사 정리되어 있다. 역사관을 방문하고 서명을 남긴 사람은 지금까지 대략 760명에 이른다. 물론 서명을 남기지 않고 관람한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나는 문득 역사관을 방문한 사람들이 어떤 전시물에 흥미를 느꼈을까 궁금해 졌다. 물론 전시된 자료 하나 하나가 다 소중하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굳이 하나를 고르자면 압착 식물도감(植物圖鑑)인 Physiotypia Plantarum Austriacarum DER NATURSELBSTDRUCK이란 책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보면 우선 그 크기(가로 39, 세로 55.5, 두께 5 cm 정도)에 압도된다. 이는 일반적인 4*6배판(19.4 x 26.4) 넓이의 4.2배가 넘는 크기이다. 두 번째로는 이 책의 출판 년도에 놀라게 된다. 이 책은 1855~6년 오스트리아 왕조의 비엔나에서 총 5권으로 발간되었는데 이 시기는 우리나라로 치면 조선 말기인 철종 시대에 해당된다.

그 시기에 이처럼 멋진 식물도감을 출판하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세 번째로 놀라운 것은 이 책의 인쇄 방법이다. 설명문(http://www.georgeglazer.com/prints/nathist/botanical/sepiaferns-main.html)을 보면 이 책은 식물 표본을 수증기를 이용하여 원형 그대로 압착한 다음 이를 동판(銅板)에 음각(陰刻)하여 세피아(sepia, 적갈색) 잉크로 인쇄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인쇄 기법을 Nature-printing 기법이라고 한다.

 

이 책의 각 권에는 오늘날의 분류법에 따라 분류된 식물 표본 100종이 인쇄되어 있는데, 그림을 보면 마치 각 식물이 자연적인 모습 그대로 지면(紙面) 위에 압착되어 붙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각 식물의 선(線)이 과학적으로 정교할 뿐만 아니라 식물의 자연 그대로의 예술적 아름다움이 그대로 살아 있다. 이와 같은 양치류(羊齒類) 표본 책자는 빅토리아 시대에 유행하는 장식품이었다고 한다.

이 책에 대해서는 “도봉섭 탄생 백주년 기념자료집(2003년 10월, 가산약학역사관 소장)”에도 상세히 소개되어 있다. 또 약사공론 1972년 6월 19일자 13면에도 이 책과 관련하여 동덕여자대학교 약학대학의 고 도상학 교수(생약학)가 언급한 내용이 실려 있다.

도상학 교수는 그 기사에서 자신의 아버지이자 경성약학전문학교(경성약전)의 식물학 교수였던 도봉섭 교수가 이 책을 고가(高價)로 구입하였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도상학 교수가 아버지로부터 물려 받아 20여년째 보존하고 있던 이 책은 그가 작고한 이후인 2015년 10월 26일 서울대 약대(학장 이봉진)에 기증되었다. 이날 열린 ‘도봉섭 교수 관련 자료 기증식(서울대 약대 21동 교수회의실)’에서는 이 책 외에 도봉섭 교수가 소장했던 76여점(생약학 분야 단행본, 논문 자료, 식물도감 등)의 자료도 함께 기증되었다.

도봉섭 교수의 장녀인 도정인, 차녀인 도정애(이대 약대 명예교수, 생약학), 자부(고 도상학 교수의 부인)인 양제경 (약사), 장손인 도의종 선생 등이 이 기증식에 참석하였다.

사실 이보다 14년 전인 2001년 6월 19일에도 도봉섭 교수의 소장 자료가 서울대 약대(학장 천문우)에 기증된 바 있다. 이 때 도정애 교수는 조선약학회지, 조선약학잡지, 조선약학석보, 일본약학잡지, 조선박물학회지 및 80여권의 책자를 기증하였다.

아무쪼록 이러한 자료들의 가치가 앞으로 후학들에 의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나기를 바라 마지 않는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미국의 '오리지널-제네릭사 전쟁' 우리의 미래다"

이니스트바이오제약 고기현 이사…미국 제약시장 다룬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쿠싱병의 조기진단과 치료

쿠싱병의 진단과 치료 (김성운) / 약물요법 (박현아) / 약품정보 (방준석)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