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153> 연령초(연영초)(Trillium kamtschaticum)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기사입력 2020-05-14 10:17     최종수정 2020-05-14 10:18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봄에 피는 꽃들은 대부분 크기가 작아서 정성들여 눈여겨보아야 찾을 있는 경우가 많음으로 찾아다니는 것도 용이하지 않지만 사진촬영 또한 쉽지 않다. 하자만 연령초(延齡草)는 보기 드물게 몸집이 큰 식물로서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경상북도와 경기이북 및 울릉도에 분포한다.

땅에서 직접 올라온 줄기 끝에 어린이 손바닥만큼 커다란 3개의 잎이 둥글게 수평으로 배열되어 있는데 잎의 모양은 타원형이고 3-5개의 세로맥과 그물맥이 있으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자루는 없다. 보통 뿌리에서 1-2개의 줄기가 돋아나지만 오래 자라면 3개가 돋아난다.

5-6월에 꽃은 돌려난 잎 중앙에 짧게 올라온 꽃줄기 끝에 1송이씩 핀다. 꽃받침과 꽃잎은 각각 3장이고 교차로 배열된다. 암술은 1개이고 암술머리는 3가닥으로 갈라지며 6개의 수술이 둘러싸고 있으며 씨방은 황백색이다. 꽃 밥의 길이가 수술대 보다 2배 정도 길다.

꽃이 지고 나면 지름이 2-3 cm되는 제법 큰 둥근 모양의 푸른 열매가 열리고 갈색으로 익으며 많은 씨가 들어있고 다육질이어서 개미나 쥐의 훌륭한  먹이감이 된다. 

연령초와 모양이 같아서 전혀 구별이 되지 않는 큰연령초가 있다. ‘큰’이 앞에 붙어있어서 잎이나 꽃이 클 것으로 속단하기 쉽지만 식물의 크기에는 차이가 없다. 차이점은 씨방의 색깔과 꽃 밥의 길이이다. 연령초의 씨방은 황백색이고 큰연령초의 씨방은 갈색이나 검은색이다.

꽃 밥의 길이도 연령초는 수술대 보다 2배 정도 길지만 큰연령초는 수술대의 길이와 비슷하다. 두 식물은 뒤바뀌어 서술된 자료와 식물도감사진도 많아서 혼동하기 쉬운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연령초는 꽃을 따면 식물이 바로 죽어버리며 희귀 멸종위종으로 보호하고 있다. 큰연령초는 주로 울릉도에 분포한다.

연령초(延齡草)라는 식물명은 중국의 한문식 명칭이 그대로 우리이름으로 도임된 경우인데 한문 풀이를 해보면 나이(齡)를 연장해주는(延) 풀(草)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시황제가 찾았다는 불로초 정도의 기막힌 효능이 기대되지만 한방서에 그런 약효에 대한 기록은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왜 이 식물이 나이를 연장시키는 풀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것일까 ? 분명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연유가 있을 것만 같다. 순수 우리말 명칭으로 왕삿갓나물, 큰꽃삿갓풀도 있다. 속명 ‘트릴리움’(Trillium)은 희랍어로 ‘삼 배수’를 뜻하는 트리릭스(trilix)에서 비롯되었으며 잎을 비롯해서 꽃받침, 꽃잎이 모두 3개씩임으로 식물의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종명 캄차티쿠스(kamtschaticus)는 연령초가 많이 자라는 캄차카 반도 지명에서 따온 것이다. 미국에서는 웨이크 로빈(wake robin)이라 하고 캐나다에서는 화이트 트릴리움(white trillium)이라 하는데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상징 꽃이며 온타리오 주변 산에 많이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우아칠(芋兒七)이라 하여 풍을 다스리고 혈액의 순환을 촉진하며 혈압을 낮추는 외에 진통과 지혈효과가 있다. 그래서 심혈관계 질환인 고혈압, 현기증, 통증에 사용한다.

한방에서 응용되는 약효인 혈압강하작용과 진통작용은 현대 과학적으로 규명된 바 있다. 연령초의 알코올 추출물을 고양이와 토끼에 투여할 경우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또한 마우스에 투여 할 경우 진통작용이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일본에서는 건위제 및 위장질환과 최토제로 사용한다. 미국에서는 옛날에는 기침, 위장장애, 위궤양에 사용했으나 독성이 있다하여 민간약으로 사용을 권하지 않고 있다. 독성식물임으로 산나물로 먹어서는 안 되며 열매도 어린이가 먹는 것을 금하고 있다. 현재는 부분적으로 기관지염 및 기침에 사용한다고 한다. 함유성분으로 트릴린(trillin), 트릴라린(trillarin), 시아스테론( cyasterone)이 알려져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A형 간염 백신 기반 ‘고효율 백신 생산 플랫폼’ 구축"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은 상장(코스닥/코스...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