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순경 교수의 '야생화 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160> 은방울꽃(Convallaria keiskei)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기사입력 2020-08-26 09:3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덕성여자대학교 약학대학 명예교수/한국사진작가협회회원 권 순 경
신록이 욱어지기 시작할 무렵인 5-6월경 볕이 잘 드는 반그늘 숲속에서 만날 수 있는 야생화 가운데 은방울꽃을 빼놓을 수 없다. 꽃 모양이 워낙 귀엽고 정감이 갈 뿐만 아니라 식물 전체가 단아하고 고급스러운 향기를 발산하기도 한다.

은방울꽃은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땅에서 2개의 기다란 타원형 뿌리 잎 이 돋아나는데 간혹 3장이 돋아나는 경우도 있다. 뿌리 잎은 20 cm 내외 크기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밑 부분이 얼싸안고 있다.

잎 사이에서 가느다란 꽃대가 올라오지만 잎보다는 길이가 약간 짧고 잎 옆으로 삐져나와 휘어진다. 꽃줄기 윗부분에 10개 정도 작은 종처럼 생긴 흰색 꽃이 조롱조롱 일렬로 매달린다. 종 모양 꽃잎의 끝부분이 6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뒤로 살짝 말려있다. 수술은 6개이고 꽃 밥은 노란색이며 암술머리는 3개로 갈라진다.

주변의 꽃들을 관찰해 보면 은방울꽃뿐만 아니라 꽃송이가 밑을 향해 매달려 있는 꽃들은 대부분 꽃잎의 끝부분이 뒤로 말려있다. 왜 그럴까? 벌과 나비 같은 곤충이 이런 꽃에서 꿀을 빨려면 배를 위로 향하고 꽃에 매달려야 하는데 이때 곤충이 붙들 수 있는 손잡이 역할을 한다. 꽃가루받이가 용이하도록 진화된 결과이다. 가을에 구술처럼 생긴 붉은 열매가 달리는데 꽃 못지않게 예쁘다.

재배방법도 까다롭지 않음으로 화단이나 공원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야생화이다. 은방울꽃 향기도 매우 고급스러워서 중요한 천연향료에 속한다. 옛날 유럽에서는 잎사귀를 녹색 염료로 사용했다고 한다.

작은 꽃의 생김새가 방울 같고 빛깔이 희기 때문에 은방울꽃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일본과 중국에서도 방울 령(鈴)을 사용하여 영란(鈴蘭)이라 한다. 영국에서는 5월에 피는  꽃이 작은 종을 닮아서 ‘5월의 종‘(may bell) 또는 ‘계곡의 백합’(Lily of the valley)이라 하고 독일에서도 ‘5월의 작은 종’을 뜻하는 마이글뢰크헨(Maiglöckchen)이라 부르는 것을 보면 꽃에 대한 느낌이 동서양 모두 비슷한 것 같다.

은방울꽃의 학명인 속명 콘발라리아(Convallaria)는 라틴어로 ‘골짜기’의 뜻인 ‘콘발리스’(convallis)와 ‘백합‘ 의  뜻인 희랍어 레이리온(leirion)의 합성어로서 ’산골짜기의 백합’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서양에서는 기독교의 영향을 받으면서 은방울꽃과 관련된 많은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성모 마리아가 십자가에 처형당하는 예수를 바라보며 흘린 눈물방울에서 은방울꽃이 생겨났다는 전설로 부터 ‘성모 마리아의 눈물’(Mary’s tear)이라는 이름도 생겨나게 되었다.

또는 아담과 이브가 선악과를 따 먹은 후 에덴동산에서 추방될 당시 이브가 슬픔에 잠겨 흘린 눈물에서 생겨난 꽃이라는 전설도 있다. 유럽에서는 은방울꽃이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하여 5월 1일 사랑하는 애인에게 은방울꽃으로 만든 꽃다발을 바치는 민간풍속도 있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사용하며 영란, 초옥란(草玉蘭), 초옥령(草玉鈴)이라 한다. 꽃 피었을 때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하여 사용한다. 강심, 이뇨의 효능이 있음으로 혈액순환촉진, 신부전증에 사용한다.

은방울꽃은 심장에 작용하는 강력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독성식물임으로 자의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함유성분에 강심배당체인 콘발라톡신(convallatoxin), 콘발라톡솔(convallatoxol), 콘발로사 이드(convalloside) 등이 있다. 일부 지방에서 이른 봄에 돋아난 어린잎을 나물로 먹는 사례가 있는 것으로 얼려져 있으나 독성이 있음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졸업생 추천 반대 신고

내용을 이해하기 좋게 말하듯이 서술하셔서 너무 이해가 쉽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2020.10.06 20:56) 수정 삭제

댓글의 댓글쓰기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미래 신종 팬데믹 대비 가능한 혁신적 면역 백신 개발"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