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40> Emergen-C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기사입력 2018-01-17 09:40     최종수정 2018-01-17 09:4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노스캐롤라이나 한인 성당의 신부님은 어느 날 신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미국에 이민을 온 지 얼마 안 된 자매님인데 혹시 성당에 "임어진"씨라는 분이 있냐고 물어 보는 것이었다.

신부님이 아무리 생각해 봐도 임어진씨라는 신자는 없는 것 같아 왜 그러시냐 했더니 지금 아이가 아파서 성당의 사무장님께 전화했더니 임어진씨를 찾아가 보라고 했다고 한다. 가만히 듣고 있던 신부님은 빙그레 웃으면서 자매님과 그 아들을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 Emergency로 데려다 주었다고 한다.

약국에 손님이 오더니 "임어진씨"가 어디에 있냐고 한다. 하하, 또 어떤 임어진씨인가? 나는 그 손님을 비타민 아일로 안내해 "Emergen-C"를 집어 주었다. Emergen-C는 비타민 씨 발포정으로 물에 녹여 마시는 제품이다. 비타민류중 잘 나가는 품목 중에 하나다.

1497년 포루투갈의 탐험가 바스코 다 가마가 희망봉을 돌아 인도로 가는 길을 발견했을 때 그가 원치 않았던 또 하나의 발견이 같이 있었다. 그것은 Scurvy라 불리는 괴혈병으로 170명의 선원 중에 116명이 이 병으로 죽은 것이었다.

또한 마젤란이 세계일주 항해를 할 때는 선원 230명 중 208명이 이 병으로 죽었는데 해양 탐험이 활발하던 1600년부터 이 후 200여 년간 이 병으로 죽은 이는 무려 100만명에 이른다.

이 괴혈병의 원인을 밝히려고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다. 그 중 1769년 영국의 의사 제임스 스탁은 자기자신의 몸을 이용해 실험을 하였다. 그는 31일 동안 빵과 물만 먹다가 이후 올리브 오일, 무화과 열매, 거위 살, 우유 등 한가지씩 새로운 음식을 첨가해 먹기 시작하였다. 2달이 지난 후 그는 잇몸이 벌게 지면서 부풀어 올랐고 살짝만 부딪쳐도 피가 나며 매우 피곤해짐을 느꼈다.

그는 이 후 매식마다 많은 양의 고기와 빵을 먹었는데도 신선한 과일이 부족한 식단은 결국 7개월 지난 후 그를 죽게 하였다. 자신을 이용해 신선한 과일이 괴혈병의 원인임을 몸소 밝힌 것이었다. 이 후 모든 선단에는 오렌지나 라임쥬스 등이 다른 식량과 함께 실렸으며 배가 항구에 정박할 때마다 신선한 과일을 보충하여 선원들의 괴혈병 발병을 막았다.

약 한 달간 비타민 씨가 부족한 식사를 하면 대부분의 사람은 괴혈병에 걸린다. 비타민 씨가 생체네 접착제인 콜라젠 형성에 기여하기 때문에 비타민 씨가 부족한 사람은 몸이 해체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잇몸이 부어 오르고 이빨이 빠지고 무릎 관절이 분해되고 뼈가 약해지고 혈관벽이 약해져 조금만 부딪쳐도 피가 나게 된다. 물론 상처가 나도 쉽게 낫지 않는다.

또한 비타민 씨는 생체네 독소 물질인 free radical의 작용을 막아 주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데 비타민 씨 부족은 결국 독소물질의 심장병유발이나 암 발생을 막지 못하게 된다. 비타민 씨의 이러한 작용은 헝가리 출신 Szent-Gyorgyi 박사가 비타민 씨 추출에 성공하고 그 작용이 대해 연구하면서 밝혀졌다. 그 공로로 그는 노벨생리학상을 받았다.

한동안 비타민 씨 부족에 의한 이 괴이한 질병에 대한 걱정은 없었다. 하지만 망망한 대해 난파선에서 이빨이 빠지고 피가 철철 흐르는 유령을 발견하듯 요즘 괴혈병 환자들이 이 곳 미국에서 종종 발견되고 있다. 혼자 사는 가난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이들은 냉동식품이나 패스트푸드 등으로 끼니를 때우고 있으며 신선한 과일 등이 부족한 식단에 장기간 노출되고 있다. 잊혀졌던 질병이 가난하고 외로운 이들을 통해 귀환하고 있는 것이다.

Emergen-C가 필요한 Emergency한 상황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Solution Med Story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 환자안전 의약계 노력 계속돼야"… 의료+약 '원 서비스' 강조

OECD센터 맹호영 사회정책본부장-약계도 수가 탈피 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7 한국제약기업총람

2017 한국제약기업총람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비상장 제약사 114곳 기업정...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