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42> Seal Finger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기사입력 2018-02-14 09:40     최종수정 2018-02-14 13:4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갑자기 오른 손이 퉁퉁 부은 피터는 응급실을 방문하고 처치를 요구하였다. 의사는 상처에 감염된   Cellulitis로 진단하고 그에 합당한 항생제 Cephalexin을 처방하였다. 하지만 이틀간 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없자 그는 응급실을 재방문하였다.

 

그의 손은 더욱 부어 올랐고 손가락들은 간격이 안 보일 정도로 붙어버렸다. 의사는 세팔렉신 보다 더욱 강력한 같은 계열인 Cefazolin 2 g을 정맥 주사로 주입하였다. 하지만 다음날 피터의 손은 감각이 없을 정도로 더욱 나빠졌고 손목까지 부어 올라 피터의 케이스는 응급실에서 외과로 이송되었다.

외과의사는 원인을 찿고자 그에게 무슨일이 있었는지 물어 보았고 그가 1 주일 전에 물개를 사냥하고 가죽을 벗긴 작업을 했던 것을 확인하였다. 의사는 즉시 물개류 접촉에 의한 Seal Finger로 진단하고 그 원인균으로 알려진 Mycoplasma의 항생제 Tetracycline을 처방하였다.

새로운 항생제 투여 후 2일째 부터 손의 붓기는 가라 앉기 시작했고 손가락의 움직임도 회복되기 시작하였다.  항생제 2 주간 복용 후 피터의 손은 정상으로 돌아 왔고 치료는 종료되었다.

Seal Finger는 노르웨이나 캐나다 동북쪽에서 물개잡이를 하던 선원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이었다. 선원들 뿐 아니라 잡은 물개를 손질하던 사람들, 그리고 수의사나 동물원에서 물개를 조련하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감염은 손가락부터 시작한다.

원인균이 발견되고 그에 따른 항생제가 처방되기까지 환자들은 속수 무책으로 손을 소금물이나 식초, 알콜에 담가 보거나 열로 지지거나등의 단순한 방법밖에 쓸 수 없었다. 간혹 성공하는 사람들도 나왔지만  많은 사람들은 전신 감염을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손을 절단하기도 하였다.

Seal Finger와 결은 다르지만 많은 무서운 병들은 동물로부터 감염된 것이다. 결핵의 원인균인 Mycobacterium 도 물개류부터 전이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류의 근대사에서 주요 사망 원인이었던 천연두, 인플루엔자, 말라리아, 페스트, 홍역, 콜레라 같은 질병들이 동물의 질병에서 진화된  전염병들이다.

제 2 차 세계대전까지 전시에 사망한 사람들 중에는 총상이나 포탄에 의한 사망자보다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가 훨씬 더 많았다. 훌륭한 장군이나 무기를 가진 군대 보다도 가장 지독한 병원균을 적에게 퍼뜨리는 군대가 승리할 때가 많았던 것이다.

600명의 스페인 군이 2000만의 아즈텍 왕국을 멸망시킬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유럽에서 갖고 온 천연두 덕분이었다. 이 균에 의해 아즈텍은 2000만의 인구가 160만으로 곤두박질쳤는데 천연두에 면역이 생긴 스페인 군에 비해 아즈텍인들은 이 새로운 균에 대한 면역력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천연두는 설치류로부터 인간으로 전염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아즈텍왕국에는 그러한 설치류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

인간과 동물의 장기간 접촉으로 인해 진화된 균이 인간을 공격하는 예는 최근에도 있었다. 바로 원숭이로 부터 전염된 에이즈이다. 지금은 좋은 약들이 개발되어 이 질병의 확산은 많이 수그러 들었지만 다른 질병들이 그 뒤를 이을 가능성이 있다. 조류 인플루엔자가 바로 그것인데 아직 광범위하진 않지만 서서히 인간으로의 감염이 시작되었고 감염된 사람은 대부분 사망하였다. 백신의 개발과 치료제의 개발이 시급하다.

dugkeun7@gmail.com

*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는 다음 호로 종료됩니다. 그 동안 성원해주신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다양한 경험 토대로 '심야상담약국' 자리잡을 것"

약준모 11호 공공심야약국으로 광주 소재 '소담약국' 지정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