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01> 출산 후 늘어진 뱃살, 비키니 몸매 만들어 볼까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7-06-14 09:40     최종수정 2017-06-14 09:42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두 아이 출산 후 아랫배 튼살과 처짐이 너무 심해졌어요”

출산 후 살이 트거나 피부가 늘어지듯 처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임신 전 몸매를 되찾기 위해 운동과 다이어트를 시도하기도 하지만 어지간한 시간과 노력으로는 불가능한 일. 소중한 아이가 생긴 것은 기쁘고 축하 받을 일이지만, 망가진 몸매 때문에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출산 후 처진 복부가 오랜 기간 회복되지 않으면 대개 지방흡입을 생각하게 된다. 하지만 튼살이나 늘어진 피부는 지방흡입을 한다고 해서 원래의 몸매로 돌아오진 않는다.

튼살은 갑자기 늘어난 피부 표면의 변화를 피부 속 콜라겐 성분이 따라잡지 못해 생긴 빈 공간이다. 복부의 지방을 없애준다고 해도 피부에 생긴 튼살이 없어지지는 않는다. 임신처럼 급하게 쪘던 뱃살이 늘어진 경우도 지방흡입만으로는 만족스러운 해결이 어렵다. 지방은 줄일 수 있지만 탄력을 잃어 처진 피부조직을 줄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출산 후 복부가 아래로 많이 처지고 늘어진 경우 복부성형술이 효과적이다. 복부성형술은 복부의 늘어난 피부를 절개해 들어내고 근육을 탄탄하게 조여 주는 수술로 늘어졌던 피부를 당겨주고 팽팽하고 힘 있는 복부를 만들어 준다.

튼살은 절개하면서 없애줄 수 있다. 부위가 넓어 없애지 못하는 경우 비키니 라인 안쪽으로 가려지도록 디자인 해야 한다. 맹장수술, 제왕절개 같은 수술 흉터도 함께 절개해 개선할 수 있다. 

수술 시 지방을 제거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지방흡입술을 병행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불필요하게 퍼져있는 지방을 흡입하여 복부와 허리 라인을 살려준다.

수술 후 약 1~2주 정도면 큰 부기가 빠지고, 한 달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러운 허리라인이 나오기 시작한다. 수술 후 적절한 운동으로 관리해주면 효과를 더욱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시술 후 일시적으로 시술부위가 딱딱해지고 뻐근하거나 감각이 둔화될 수 있으며 3~6개월이 지나면서 서서히 회복된다.

시술부위가 일시적으로 울퉁불퉁해지거나 착색되는 경우도 있다. 음주, 흡연, 운동, 사우나는 한 달 정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유산소운동은 2~3주 후부터 가능하다. 특히 복부에 긴장을 유발하는 운동은 수술 후 2개월 정도는 가급적 하지 않아야 한다. 부기와 멍을 줄이고 피부가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2개월 정도 압박복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방흡입술이나 복부성형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한 다소 부담스러운 시술이다. 안전을 위해 시술 전 전신마취에 필요한 내과검진이 필요하다. 생리기간 중에는 가급적 시술을 피하고 지혈을 방해할 수 있는 아스피린, 호르몬제의 복용은 2주 전부터 중단해야 한다. 비타민E의 복용도 중지하며 지병이 있는 경우라면 반드시 사전에 주치의와 상의하여야 한다. 

복부성형술은 미혼여성이나 피부 처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 근육 윤곽을 만들고 싶어하는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는 수술이다. 팬티라인 아래쪽으로 수술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 임신을 앞두고 있는 경우에도 권하지 않는다. 임신을 하면 배가 불러오는데, 강화된 근육이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의료·제약산업 불합리한 제도 개선 및 정책지원 촉구할 것"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2017년 국정감사 임하는 각오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만성 B형 간염 치료의 최신지견

만성 B형 간염의 치료 / 김지훈 / 약물요법/ 손지애 / 약품정보/ 도현정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7년판 화장품연감

2017년판 화장품연감

본문소개뷰티누리(화장품신문)가 20여 년 만에 화장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