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02> 템플리프트, 눈초리 덮는 눈꺼풀 처짐에 효과 탁월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7-06-28 09:40     최종수정 2017-06-28 10:23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나이가 들어가며 눈꺼풀이 처지는 것은 미용적인 측면의 콤플렉스 이외에도 여러 가지 기능적인 불편함을 야기한다. 노화로 시력이 좋지 못한 상태에서 눈꺼풀이 처지면 시야를 가려 생활에 불편함을 주며 안전사고의 위험을 높인다. 덮인 부분이 짓무르고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하며 눈을 치켜 뜨는 버릇 때문에 이마의 주름이 깊어지기도 쉽다.

나이가 들며 눈꺼풀이 처지는 경우 대개 늘어진 눈꺼풀 피부를 잘라내는 상안검 수술로 교정한다. 하지만 이미 상안검 수술을 했는데도 눈초리 부분의 눈꺼풀 처짐이 심해 눈 뒤쪽 눈초리부분을 덮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다.

눈꺼풀이 처지는 증상이 눈 앞쪽보다는 눈초리 쪽에서 심하게 나타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쌍꺼풀이 크거나 눈을 치켜 뜨는 습관이 강한 경우엔 더 그렇다. 

이처럼 눈꺼풀 처짐 증상이 눈초리 부분에서 특히 심해 상안검 수술로 해결이 안될 경우엔 템플리프트(관자놀이거상술)로 교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템플리프트는 귀 위쪽의 머리 속 피부를 절개한 후 관자놀이 부위를 대각선 방향으로 당겨 올려 주름을 교정하는 수술로, 눈초리 부분의 눈꺼풀이 처져 내려온 경우 가장 자연스러우면서도 티가 나지 않게 개선할 수 있다. 상안검 수술이나 하안검 수술로 없애기 힘든 눈 옆의 깊은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다만 피부를 과도하게 당겨 올리는 경우 눈이 치켜 올라가게 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욕심은 부리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눈이 치켜 올라가더라도 수개월이 지나면 자연스러워지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절개부위를 포함한 주변에 흉이 보이거나 일시적으로 탈모가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 전 머리를 기르는 것이 좋다. 펌이나 염색 등 수술부위에 무리가 갈 수 있는 것은 수술 후 1개월 정도는 하지 말아야 한다. 

이처럼 처진 눈꺼풀을 교정할 때는 눈꺼풀이 처진 정도나 부위에 따라 다른 수술법이 적용된다.
쌍꺼풀이 없는 사람이라면 상안검수술로 쌍꺼풀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쌍꺼풀이 없으면 피부가 눈동자를 덮게 되어 눈 뜨기가 불편하고 이로 인해 눈을 치켜 뜨는 습관이 생긴다.

오랜 시간 이마로 눈을 뜨게 되면 상안면부 피부가 늘어나 눈꺼풀 처짐은 더욱 심해진다. 이 상태로 오래 지내게 되면 결국에는 눈을 아무리 치켜 떠도 눈동자가 반 정도밖에 안보이게 된다. 이 때에는 피부가 너무 많이 처진 상태라 상안검수술만으로 처진 피부를 다 제거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상안검 수술로 쌍꺼풀을 만들고, 이마거상술을 병행해서 여유분의 피부를 함께 제거해주어야 자연스러워 보인다. 쌍꺼풀이 부담스러워 싫은 경우에는 아주 작은 속 쌍꺼풀을 만들어주면 인상의 변화 없이 자연스럽게 개선할 수 있다.

쌍꺼풀이 선천적으로 있거나 이미 쌍꺼풀 수술을 했다면 눈썹 거상술로 처진 눈꺼풀 피부만 개선할 수 있다. 눈썹 거상술은 눈썹 아래나 위 부분에서 처진 피부를 당겨 올려서 피부 여유분을 제거한 후 다시 봉합하는 방식으로 수술한다.

처음에는 수술 부위 흉터가 눈에 띌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옅어진다. 만약 흉터가 눈에 띄게 남았다면 반영구 화장으로 가릴 수 있다. 처진 피부에 덮여 작아진 쌍꺼풀이 원래 크기로 되돌아오면서 커 보이는 효과가 있다. 쌍꺼풀은 원래 본인의 쌍꺼풀 그대로이기 때문에 자연스러워 보인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UAE 사막서 한국의 약제 서비스 제공, 약사로서 자부심 느껴"

사막과 석유의 나라 아랍에미리트에서 한국의 병원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현대인의 정신질환 / 양극성장애

양극성장애 치료의 최신지견 / 민경준 / 약물요법/ 이예호 / 약품정보/ 김해인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6 Korean Drug HandBook

2016 Korean Drug HandBook

의학, 약학, 치의학, 간호학 전공자 필독서성분명 2,3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