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12> 양쪽이 다른 내 얼굴, 비정상일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7-11-29 09:40     최종수정 2017-11-29 09:47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차승원, 송강호, 김수현의 공통점은? 뛰어난 연기력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남배우라는 것이다.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양쪽이 다른 짝 눈의 소유자라는 점이다.

한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이들의 얼굴을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짝눈의 소유자라는 것은 골수 팬을 제외하면 잘 모를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가 사람의 얼굴을 인식할 때는 직관적으로 한눈에 보여지는 그대로 인식하게 된다. 다른 사람의 얼굴을 보면서 왼쪽 한번 보고 오른쪽 한번 보고 양쪽이 같은지 비교하면서 보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른 사람의 눈이 짝눈인지, 콧구멍이 짝짝이인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양쪽이 다른 것은 정상이다. 오른손과 왼손이 다르다고 해서 고민하는 사람은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양쪽 얼굴이 다른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얼굴 비대칭을 이유로 성형외과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다. 아마도 얼굴의 좌우대칭이 잘 맞을 때 더 아름다워 보인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아름다운 얼굴은 비례가 잘 맞는 얼굴이다.

코를 중심으로 얼굴을 좌우로 나눴을 때 좌우가 대칭에 가까울수록 더 아름다워 보인다. 하지만 성형수술을 한다고 얼굴 비대칭이 완벽한 대칭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누구나 알아볼 정도의 짝짝이라면 개선이 가능하다. 

얼굴의 좌우 비대칭 중 가장 눈에 많이 띄는 것은 짝 눈이다. 쌍꺼풀이 한쪽에만 있거나 양쪽 쌍꺼풀의 크기가 다른 경우다. 쌍꺼풀이 한쪽에만 있는 경우라면 없는 쪽의 눈만 쌍꺼풀 수술을 하여 대칭을 맞출 수 있다.

수술 직후에는 붓기 때문에 더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붓기가 빠지면 비슷해진다. 양쪽 쌍꺼풀 크기가 차이가 나서 수술하는 경우에도 한 쪽 눈만 수술해서 교정할 수 있다. 더 마음에 드는 쌍꺼풀 크기에 맞춰 반대쪽 눈을 조절하면 된다. 

쌍꺼풀 크기가 확연히 다른 경우, 눈 뜨는 힘을 먼저 비교해보아야 한다. 양쪽 눈을 뜨는 힘이 다를 경우 쌍꺼풀 크기가 달라 보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눈을 뜨는 힘이 약한 쪽 눈이 쌍꺼풀이 더 커 보이고 눈동자는 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 때에는 눈 뜨는 힘을 교정해주어야 쌍꺼풀 크기가 비슷해질 수 있다. 간혹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짝눈으로 보이는 경우도 많다. 한쪽 눈썹만 치켜 뜨는 습관이 있는 경우라면 양쪽 눈썹의 위치가 다르고 눈썹이 올라간 쪽의 눈이 더 크고 쌍꺼풀도 커 보이게 된다.

스스로 고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무의식 중에 생긴 습관이기 때문에 자신의 노력만으로는 개선이 힘들다. 이런 경우에는 눈썹을 치켜 뜨는 쪽 이마에 보톡스 주사를 놓아 근육의 움직임을 제한시켜주면 개선할 수 있다. 보톡스 효과는 3~6개월 정도 지나면 사라지지만 이 기간 동안 잘못된 습관이 자연스럽게 고쳐질 수 있다. 

쌍꺼풀 크기가 비슷하더라도 짝짝이로 보이는 경우는 많다. 양쪽 눈의 크기, 눈꺼풀 피부의 처짐 정도, 피부와 근육의 양, 눈을 뜨는 습관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다름을 인정하지 못하고 미세한 차이를 고치고 싶어할 때 문제는 시작된다.

좌우 대칭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여러 번 재수술을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재수술을 해서 고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선천적인 골격 구조의 차이를 완전히 극복해 양쪽 눈을 똑같이 만들 수 있는 의사는 없다. 눈에 띄게 드러나는 차이는 교정을 해야 하겠지만 유심히 봤을 때 발견할 수 있는 차이라면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미국의 '오리지널-제네릭사 전쟁'가 우리의 미래다"

이니스트바이오제약 고기현 이사…미국 제약시장 다룬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쿠싱병의 조기진단과 치료

쿠싱병의 진단과 치료 (김성운) / 약물요법 (박현아) / 약품정보 (방준석) / 핵심복약지도 (정경혜)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6 Korean Drug HandBook

2016 Korean Drug HandBook

의학, 약학, 치의학, 간호학 전공자 필독서성분명 2,3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