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15> 답답해보이는 몽고주름, 자연스럽게 개선할 수 있어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8-01-10 09:40     최종수정 2018-01-10 10:04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몽골인종에겐 알타이산맥을 넘으면서 진화해온 인종적 특징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몽고주름이다. 몽고주름은 눈꺼풀 안쪽을 덮는 내안각 주름을 말한다.

주름이 처마처럼 아래로 처져 있어 바람•먼지와 같은 거친 환경을 견디게 하고, 눈시울을 날카롭게 보이게 해 상대방을 제압한다.

하지만 서구형 외모를 선호하는 요즘 여성에겐 답답한 장애물일 뿐이다. 눈이 작아 보이고 미간이 멀어 답답한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이를 제거하는 앞트임 수술이 쌍꺼풀 수술과 함께 흔히 병행되고 있다.

하지만 앞트임 수술은 눈 성형 중에서 가장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 수술이다. 다른 수술과 달리 한번 흉터가 남게 되면 이를 개선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눈과 눈 사이 거리가 너무 좁거나 눈 앞쪽에 빨간 살이 많이 보이는 경우에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한국여성의 평균 눈과 눈 사이의 거리는 34~36mm 정도이다. 앞트임은 눈과 눈 사이 거리가 이보다 먼 경우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눈과 눈 사이가 멀다고 무조건 많이 트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눈 앞쪽의 빨간 살이 보이는 정도와 눈매의 모양에 따라 자연스러워 보이는 선에서 트는 정도를 조절해야 한다. 눈과 눈 사이가 많이 먼 경우에는 앞트임을 하더라도 멀어보이는 느낌이 남을 수 있다.

이 때에는 쌍꺼풀 수술을 병행하면서 쌍꺼풀이 눈꺼풀 앞쪽에서부터 선명히 보이는 아웃폴드 형태의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눈 폭보다 코볼이 넓은 경우라면 콧볼 축소술을 함께하는 것이 더 좋다. 눈과 눈 사이 거리는 콧볼의 폭과 넓이가 같을 때 가장 이상적인 비례가 되기 때문이다.

눈 사이 거리가 정상보다 좁다면 수술 후 더 좁아 보일 수 있으며, 눈 앞쪽에 붉은 살이 많이 보이는 경우에도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앞트임 수술 후 몽고주름에 가려져 있던 부위가 움푹 들어가 골이 진 상태로 남아있거나 눈 앞쪽 수술부위가 물갈퀴 모양으로 부자연스러워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 같은 앞트임의 단점을 개선하고 앞트임을 적용하기 힘든 눈의 몽고주름을 제거하는 수술방법이 몽고리프팅이다. 앞트임은 보통 눈 앞쪽 1~2mm 정도를 절개하여 수술하지만 몽고리프팅은 0.2~0.3mm 정도의 작은 절개로도 몽고주름을 없앨 수 있어 눈 사이 거리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앞트임 수술은 눈 앞쪽 피부를 절개해 잘라낸 후 봉합하지만 몽고리프팅은 몽고주름 부위를 작게 절개한 후 눈 아래 주름선을 따라 바깥쪽으로 밀어내 눈매를 개선하는 원리다. 아래속눈썹 밑을 절개하기 때문에 흉터가 남더라도 속눈썹에 가려지게 되어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몽고주름 안쪽에 움푹 패인 골이 진 경우 눈꺼풀의 지방을 적당히 채취, 이식해 개선하는 것도 기존 앞트임과는 다른 특징이다. 골 때문에 수술부위 모양이 부자연스러워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몽고주름 안쪽을 따라 생긴 잔주름도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이처럼 앞트임은 수술방법은 까다롭지만 상태에 따라 올바른 방법을 적용한다면 충분히 자연스럽게 흉터가 눈에 띄지 않도록 시술할 수 있다. 하지만 앞트임을 하기 전에 우선 앞트임이 필요한 눈인지에 대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하며 눈 모양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수술 후에는 부기를 가라앉히고 청결을 유지하는 등 관리를 꼼꼼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 술과 담배는 수술 후 한 달간은 삼가야 하며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 감염이나 염증을 예방해야 한다. 염증이 생기면 수술 자국이 깔끔하게 아물지 않아 흉터가 남을 수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Solution Med Story
블랙모어스 - 피쉬 오일
한풍제약- 굿모닝에스과립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범부처 재단지원사업'으로 기업 접근성 높인다"

내년부터 부처별 시설 아닌 기업중심으로 변환…복지부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7

Brand Cosmetics of KOREA 2017

화장품 기업 1만개·국경 없는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