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17> 10년 젊어지는 안면거상술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8-02-05 16:02     최종수정 2018-02-07 10:4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워너비(wannabe)’라는 용어가 있다. 유명 연예인을 선망해 그와 닮고 싶다는 욕망을 뜻한다. 비단 젊은 사람들에 국한되는 말이 아니다.

장미희, 유지인, 이미숙 등 도저히 제 나이라고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동안을 자랑하는 이들은 중년을 지나 시니어그룹으로 가는 연령층의 워너비라고 할 수 있다. 동안 연예인들의 비결은 아마도 선천적으로 타고난 유전자가 제일 중요하겠지만, 꾸준한 관리 또한 뒷받침되었을 것이다. 

이는 비단 연예인에게만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예전보다 인류는 훨씬 젊어졌고 보다 오랫동안 인생을 즐기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20대, 아니 10대때부터 피부 관리에 관심을 기울인다.

30대가 되면 보톡스, 필러, 레이저 등 도움을 받으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한다. 이렇게 꾸준히 관리하는 사람들이 40대가 되었다고 외모관리에 관심을 끊는 일은 없다. 이러한 노력이 5~60대에 이르러 동안이라는 결실을 맺게 하는 것이다. 

젊은 시절부터 꾸준히 관리를 해왔으면 좋았겠지만, 그러지 못했다면 아니 그렇게 해왔음에도 처지고 늘어진 주름이 생겼다면 안면거상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팔자주름, 처져서 울퉁불퉁해진 턱 선, 입가의 늘어진 주름 등 하안면부의 주름을 개선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안면거상술 수술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귀 앞쪽에서 귀 모양을 따라 귀 뒷선까지 절개를 한다. 이렇게 피부를 절개하는 방법은 뺨의 피부를 고르게 잡아당길 수 있고 상처 자국도 머리카락으로 가려져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 다음 절개된 피부 사이로 피부를 포함한 피하조직층까지 깊숙히 파고 들어간다. 그 다음 그보다 한 층 아래 있는 근육층을 또 한번 파고 들어가 근육층을 팽팽하게 당겨 몇 군데를 봉합하고, 여분의 조직을 잘라 버린다.

그리고 나서 먼저 박리한 근육층 위에 덮여 있는 피하조직층의 피부를 당겨 팽팽하게 주름을 펴고 남는 피부를 잘라낸 뒤 절개선을 따라 봉합한다. 마치 쪼글쪼글한 비단을 잡아당겨 펴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간혹 안면거상술시 근육층은 그대로 놔두고 피부층만 당기는 경우가 있다. 이런 방법은 수술시간이 짧고 회복기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무거운 근육층은 늘어진 상태 그대로 있기 때문에 수술효과가 적을 뿐 아니라 당겨진 피부도 금새 다시 늘어지게 된다. 

안면거상술 시 피부 늘어짐이 심한 경우에는 구레나룻 부위까지 잡아당겨지게 되므로 구레나룻이 사라지게 된다. 구레나룻이 없어지면 얼굴이 커 보이고 흉터가 눈에 띌 수 있으므로 뒷머리에서 소량의 모발을 채취해 새로운 구레나룻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피부를 잡아당기는 것만으로 팔자주름의 깊은 골을 다 개선할 수는 없다. 턱 선의 늘어진 부위에 있는 지방을 제거하고 이 지방을 다시 원심 분리하여 팔자주름과 같은 깊은 골에 이식해주면 한결 개선되어 보인다. 얼굴에 지방이 없는 경우라면 복부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채취해 지방을 이식해주는 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안면거상술 후에는 상처부위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 약 1달 정도 펌이나 염색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에는 피부가 돌덩이처럼 딱딱한 느낌, 만져도 내 피부가 아닌 것 같은 느낌, 간지럽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3~6개월이 지나면서 서서히 원래 상태로 돌아온다. 급성붓기나 멍은 개인체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 1~2주 지나면 사라지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약 한달 정도 지나면 외출을 하거나 대인관계를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회복이 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한미 권세창사장 "롤론티스 미국FDA 허가 신청-올리타 3상추진"

"한미약품 R&D, 제약강국행 항해 나침반...책임감 느껴"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7 한국제약기업총람

2017 한국제약기업총람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비상장 제약사 114곳 기업정...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