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23> 꺼지고 늘어진 얼굴, 지방이 보약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8-05-02 09:40     최종수정 2018-05-02 12:4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최근 건강관리를 위해 꾸준한 운동과 다이어트로 체중을 3kg 감량한 김선영씨(50세)는 급격히 나이 들어 보이게 된 얼굴 때문에 고민이 많다. 살이 빠지면서 얼굴의 지방도 같이 빠져 눈 밑 골이 깊어지고 팔자주름이 생기고 볼 살이 빠져 광대가 도드라져 보이게 된 것이다. 풍선에 바람이 빠지면 쭈글쭈글해지듯이 지방이 감소하면서 주름과 피부 처짐도 심해졌다. 
 
이렇게 지방이 빠지면서 나이가 들어 보인다면 몸에 있는 불필요한 지방을 채취하여 꺼진 부위에 이식해주면 개선시킬 수 있다. 복부나 허벅지 등 필요 없는 부위의 지방을 채취해 정제한 후 얼굴에 이식하는 것. 자신의 지방을 이용하기 때문에 염증 등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시술이 간단하고 일상생활에도 바로 복귀할 수 있다. 시술 직후 효과를 확인할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지방이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는 얼굴의 주름이나 지방이 빠져 패인 곳이다. 깊은 팔자주름이나 이마주름, 처진 볼 살이나 꺼진 뺨, 눈가주변, 꺼진 눈 밑 등 다양하게 적용되어 나이 든 인상을 개선할 수 있다. 

지방이식은 시술이 간편하며 부작용이 적고 노화된 얼굴을 개선하는 효과가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식한 지방이 흡수, 효과가 유지되는 기간이 한정적이라는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지방이 다른 부위로 이식되면 일부는 생착되고 일부는 흡수된다.

한번 생착이 된 지방은 급격히 살이 빠지지 않는 한 오래 유지되지만 흡수되면 그만큼 볼륨 효과가 줄어든다. 개인적으로 생착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1차 지방이식 후 2~3개월 경과를 지켜본 후 2차 지방이식을 통해 흡수된 지방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1차 시술 때 채취한 지방을 신선한 상태로 1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2차 시술을 할 때는 보다 간편하게 시술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지방이식 시 지방에서 추출한 지방줄기세포를 혼합해 사용하기도 한다. 생착률을 높여 지방이식의 단점인 유지기간을 늘리기 위함이다. 효과가 완전히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세포 내 성장인자가 혈관생성과 지방세포 생착을 도와 볼륨 유지기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피부톤, 탄력 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꾸준히 발표되고 있다.

또한 혈액에서 PRP(Platelet Rich Plasma)를 추출하여 지방과 혼합하여 함께 이식하기도 한다. PRP란 자신의 혈액에서 2차 원심분리를 통해 추출되는 혈소판이 다량 함유된 혈장을 말한다. PRP의 혈소판에 있는 자가조직 치유물질인 성장인자의 영향으로 지방세포가 활성화되고 콜라겐 탄력섬유가 증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식된 지방이 생착 되는 것을 돕기 위해 영양제를 보충해준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 탄력섬유 증가로 피부탄력이 개선되고 PRP가 피부세포를 자극하여 피부 톤이 개선되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지방이식술은 시술직후 약간의 부기와 멍이 있을 수 있으며, 2~3일 정도는 시술 부위에 냉찜질을 해 주는 것이 좋다. 세안과 화장은 시술 2일 후부터, 술과 담배는 2주 정도 피해야 한다. 안경이 닿는 부위에 이식을 받았다면 무거운 안경이나 선글라스는 2주 정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지방이식 수술 후 수술 부위를 지속적으로 자극할 경우 지방이 빨리 흡수될 수 있으므로 경락마사지와 같은 피부 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2가지 제형 갖춘 심퍼니, ‘편리’하고 ‘편안’한 약”

“심퍼니SC는 환자가 병원 내방 없이 4주에 한 번...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한국제약기업총람 2018년판 발간

한국제약기업총람 2018년판 발간

2018년판 한국제약기업총람은 상장(코스닥/코스피/코넥...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