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상훈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18> 말 못하는 고민 ‘함몰유두’, 유두성형으로 미용과 건강 회복

편집부

기사입력 2020-10-28 09:53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한상훈 박사(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한상훈 박사(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여성들의 성형에 있어 가슴성형은 빼 놓을 수 없으며, 가슴의 미에 대한 집착은 시대를 초월한다. 여성미를 극대화하는 몸의 S라인이 가슴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가슴은 여성의 몸매를 돋보이게 하고 전체적인 몸의 라인을 완성한다.

하지만 가슴의 형태나 크기만큼 중요한 것이 ‘유두’의 모양이다. 유두는 가슴의 아름다움을 결정짓는 부위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유두함몰은 여성의 미용과 건강에 악영향
유두함몰은 미용적으로도 문제가 되어 콤플렉스가 되는 경우가 있으며 심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함몰유두의 단계가 심한 경우 분비물이 잘 고이게 되어 위생상으로 좋지 않으며 유두의 피부도 상하는 경우도 있다. 출산 후에 수유에도 지장을 줄 수가 있는 등의 건강기능상의 문제도 발생한다.

유두에는 감각신경 세포가 적어서 통증을 덜 느끼는데 이는 젖을 먹일 때에 덜 아프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유두가 돌출되어 있는 것이 정상이며 유두함몰은 여성의 약 10% 이내에서 발견된다.

함몰유두의 심한 정도 3단계
미국 미용성형외과 학회지에 실은 “The Inverted nipple : 그 분류와 수술법” 이라는 논문을 참고하는데 해당 논문에 언급된 것과 같이 그 원인은 구조적인 것으로 유관이 짧고, 섬유성 조직이 많으며 유두의 연부조직의 발달 저하를 야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함몰유두의 심한 정도를 3가지로 나뉜다.

유두함몰 Grade 1
가장 쉽게 유두가 나오는 경우이다. 손으로 유두 주위를 조금만 압박해도 잘 나오며 어느 정도 그대로 유지 된다. 쉽게 빠져나오기 때문에 수유에도 큰 지장이 없다. 구조적으로 유관이나 연부조직이 잘 발달되어 있다. 이런 경우에는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여 조직을 많이 박리하지 않는다. 돌출된 유두가 다시 들어가지 못하도록 유두의 기저부에 실로 쌈지봉합을(복주머니 오므리 듯한 방법) 해준다. 절개 및 박리를 최소한으로 하기 때문에 붓기나 멍이 거의 없다.

유두함몰 Grade 2
가장 흔한 상태의 유두함몰이다. 유두 주위를 압박하면 돌출되며 어느 정도 유지되지만 다시 함몰 된다. 유관이 비교적 짧고 연부 조직도 덜 발달되어 있다. 수술은 먼저 작은 절개선(5mm)을 통하여 유관을 잘 박리한다. 유두 기저부의 아래 쪽에 있는 연부조직을 위쪽으로 보내어 유두에 볼륨을 더해 주는 게 좋다. 유관을 다치지 않게 조심해서 박리하고 일단 돌출된 유두는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쌈지봉합을 하여 재발을 방지한다.

유두함몰 Grade 3
함몰된 정도가 가장 심한 단계이다. 유관의 발달이 잘 안 되어 길이가 짧고 연부 조직이 부족하여 유두의 형성이 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유두 주위를 압박해도 유두가 잘 돌출되지 않으며 돌출되더라도 곧 다시 함몰된다.

수술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유관을 잘 박리하여 길이를 연장하는 것, 둘째는 부족한 조직을 보강해주는 것이다. 유두 주위의 조직을 피판을 만들어 넣어 연부조직을 보충한다. 쌈지 봉합으로 돌출된 유두가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한다. 유관 및 연부조직을 많이 박리하면 혈액순환이 부족해지므로 쌈지 봉합을 너무 강하게 하면 안된다. 수술 후에 수술 경과를 충분히 관찰할 시간이 필요하다. 수술 후에도 다시 함몰 되지 않도록 특별한 기구로 잡아 당겨 두는 경우도 있다.

함몰 유두의 수술 원칙은 유관을 잘 보존하여 모유수유가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Grade 3처럼 함몰 유두의 정도가 너무 심해 유관을 절제하는 경우는 수유가 불가능해 진다. 기능은 저하되지만 환자 스스로의 미용이나 위생건강을 위해 수술을 선택하기도 한다.

때로 남자들에게도 나타나며 수술을 원하는 경우도 있다. 이 때 여성과 달리 돌출이 심하게 할 필요는 없고 수유의 목적도 아니므로 수술은 비교적 수월해 진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A형 간염 백신 기반 ‘고효율 백신 생산 플랫폼’ 구축"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

2020년판 한국제약바이오기업총람은 상장(코스닥/코스...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