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대웅제약 이종욱 사장

"글로벌 부합, 넘버 원 역량 구축"

이권구

기사입력 2008-05-13 06:00     최종수정 2008-05-14 11:23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대웅제약(대표이사 사장 이종욱)은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Global Healthcare 그룹’을 비전으로 2010년까지 세계 50위 제약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고객감동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한 기업문화 정착’, ‘전략적 제휴를 통한 R&D 역량강화’ 등 3대 경영방침을 선포했다. 경영방침을 토대로 각 부분별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 No.1 핵심 역량 구축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매출 6,100억- 전략적제휴로 경쟁 신약 개발

대웅제약은 2007년 4,842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20.93% 성장한 수치. 영업이익도 742억원으로 10.7% 늘었고, 당기순익도 587억을 달성, 21% 증가했다. 올해 목표는 6,100억원.

우선 대웅제약은 연구개발 부문에서 국내 최초의 생명공학 신약인 이지에프(성분명 : EGF) 등을 개발한 단백질 생산기술과 선진기관과의 전략적제휴로 확보된 항체기술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신약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

나아가 Wound Healing 글로벌 No. 1 제품 개발 ▶ DDS·제제기술을 활용한 브랜드 제네릭 (개량신약 및 차별화 제품) 개발 및 API 소싱 활성화를 통한 퍼스트제네릭 개발 ▶ 강화된 평가역량을 바탕으로 International In-Sourcing (중국/유럽) 추진 ▶ 원천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연구기관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약과 신제품을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또  지속적 C&D(Connection & Development)를 통해 천연물 제네릭 바이오 신약분야 글로벌 R&D역량을 구축할 예정이다.

글로벌 연구소도 준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Resource를 활용한 Platform 기술을 확보하고, 미국 및 유럽 시장에 출시할 차별화 제품 개발 및 국내 벤처 및 인도에 아웃소싱을 통한 연구 Resource를 확보할 예정.

현재 대웅제약은 2006년 인도에 사무소를 열고 연구원을 파견해 의약품 원료, 완제 발굴과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소 설립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중국에서는 천연물 신약 발굴 및 중국 내 현지 생산을 위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또 미국에서도 선진역량을 활용한 신약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신약과제 중 바이오 분야의 아데노바이러스 과제는 동물 실험에서 안전성이 검증되었으며, 승인이 완료되어 현재 임상 1상이 진행 중이다.이지에프도 당뇨병성 족부궤양 외에 구내염과 일반 창상으로 적응증을 확대하기 위해 3상 임상시험 중이다. 

올메텍 올해 1천억 달성

대웅제약은 올해  오리지널 제품으로 포사맥스(포사맥스 플러스 포함, 골다공증 치료제), 자누비아(제2형 당뇨치료제) 등 약 8종을, 제네릭 쪽에서  이부네인 (뇌경색 후유증), 베아트라정 (통증), 라미아트(항전간제) 등 약 15 종을 내놓을 계획이다.

일반약도 코큐텐 에너지(영양제), 여성영양제, 비타민B 군, 항알레르기 등 약 9종이,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도 빈혈치료제 EPO 1종이 예정돼 있다.

전문약 쪽에서는 ARB 계열의 고혈압 치료제인 올메텍을 1000억 원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며, 자누비아와 다이아벡스 매출의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또  기존제품의 재발견으로 평가받고 있는 항궤양치료제 알비스와 간질환치료제 우루사(처방용)를 대형 품목으로 집중 육성하고, 클로아트를 필두로 신경계 분야가 시장에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제품 라인업 및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2010년 50위권 진입…고객 감동 통한 삶의 질 향상 선도

일반약 쪽에서는 우루사 경우  '만세!우루사'라는 슬로건 아래 IMC전략(통합마케팅 전략)을 진행할 계획. 크큐텐도 지난해 성공적으로 런칭한 코큐텐 VQ에 이어 다양한 코큐텐 복합제를 출시,시장을 선도해 나간다.

이지엔6도 액상으로 효과 빠른 여성용 진통제로, 고함량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는 씨콜드는 증상별, 소비자 타깃별로 제품라인을 확장하여 맞춤 감기약 브랜드로 육성할 방침. 다이어트 관련 별도의 조직도 발족,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세계화 현지화 전략 동시 추진

2010년 세계 50위권 제약사 진입을 위해 현재 동아시아 넘버 원 달성에 집중하고 있는 대웅제약은 세계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이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Glocalization’(Globalization+ Localization)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동아시아를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보고 인력, 제품, 생산의 현지화를 통해 현지인에 의해 운영되는 글로벌제약회사로서 현지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것.

현재까지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 필리핀 6개의 지사를 설립했으며, 특히 인도의 경우 글로벌 연구개발 환경의 전초기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특히, 중국 현지에 연구소와 공장을 설립하여 현지 내수기반을 공고히 할 계획으로, 사무실이 있는 북경에 올 내 일류공장을 착공할 계획이다.

성남공장에 세파전용공장 업그레이드

대웅제약은 지난 회기 대웅 60억을 포함 365억원을 투자했다. 올해는 대웅제약 365억을 포함해 44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주사제에 대한 GMP 수준 업그레이드가 많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주사제를 생산하는 성남공장에 세파전용 공장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 향남 공장은 식약청에서 A등급으로 평가받는 등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자동화가 추진돼 왔는데, 이러한 투자를 올해에도 지속될 계획.  현재,향남 제1공장은 cGMP의 로드맵에 따른 범공장 구축 계획에 맞춰 설계작업에 착수했다.

집중육성품목

대웅제약 우루사

대웅제약의 우루사는 대한민국 대표 간 기능개선제다.

우루사는 지난 1961년 첫 선을 보인 이래 1974년 현재의 우루사 형태를 개발해 내는데 성공하였고, 1980년대에는 우루사의 핵심 성분이라 할 수 있는 UDCA 성분의 자체 합성하는 기술을 개발해 내는데 성공, 현재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우루사의 주성분인 UDCA는 인체내 담즙(쓸개즙) 성분 중 하나로서 간세포를 보호하고 회복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UDCA는 사람의 3차 담즙산에 아주 소량(총 담즙산의 1-3%)만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세포 보호 이외에도, 간 내 미세담도를 깨끗이 청소하여 간에 축적된 노폐물을 신속하게 제거하고, 간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간세포의 기능을 개선시켜준다.  또 담즙 분비를 촉진하며, 담석 예방에도 효과를 보인다.

최근에는 우루사의 주요 성분인 UDCA(우루소데옥시콜린산)의 효능에 ‘만성 C형 간염에 대한 개선’이 일본에서 추가되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우루사는 2005년부터 시작한 지방간 이슈 마케팅을 시작으로 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국민들에게 더욱 각인시키려 노력해 왔으며, 최근에는 ‘만세! 우루사’라는 슬로건 아래 IMC전략(통합마케팅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2형 당뇨병치료제 '자누비아'

시타글립틴 성분의 제2형 당뇨병 치료제인 자누비아는 기존 약들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평가받는 DPP-4 저해제 계열의 1호 제품으로, 인크레틴의 기능을 억제해 자연적인 혈당조절을 방해하는 DPP-4효소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한다. 또 췌장의 베타세포를 자극해 인슐린을 강제로 분비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췌장의 인슐린 분비 기능을 보존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기존 치료제에 비해 체중 증가와 저혈당 등 부작용 발생빈도가 낮은 것이 특징으로, 장기 치료 중이거나 여러 약을 병용하는 환자에게도 24시간 내내 일관된 효과를 보인다. 저혈당 발생 및 체중 증가 위험과 같은 부작용이 낮은 것으로 보고됐으며 기존 치료제와 비교하여 효과적으로 혈당 강하를 유도할 수 있음이 임상실험을 통해 밝혀진바 있다.

특히 자누비아는 뉴욕에 소재한 헬스케어 전문 시장정보 및 서비스 제공업체 맨하탄 리서치사가 일반 개원의들을 상대로 조사한 뒤 공개한 자료에서 지난해 들어 미국의 일반개원의들이 가장 빈번히 방문하고 있는 의약품 인터넷 사이트 1위로 꼽힌바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광고)이노텍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인터뷰]“척추 수술 환자 좋은 예후,수술 후 통증 관리가 핵심”

일반적으로 수술 환자들은 수술 후 통증을 불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