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사례 - 미국 약학대학의 교육과정

인턴쉽, 약사 실무수행능력 배양

기사입력 2006-01-05 08:51     최종수정 2006-08-31 16:0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 오정미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 Pharm.D., University of Maryland at Baltimore / 전 숙명여대 약대 교수>

교육과정

미국에서 약사양성을 위한 약학교육을 제공하는 기관들은 미국의 약학교육평가기관인 ACPE(Accreditation Council for Pharmaceutical Education)를 통해 직접, 관리되고 있으며 미국약학대학협의회인 AACP(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Pharmacy)와 미국약사회 APhA(American Pharmaceutical Association)의 영향을 받고 있다.

ACPE는 약사면허 응시자격을 부여하는 약학대학 인증뿐만 아니라, 약사연수교육제공 인증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약학교육의 질 평가만이 아니라 기존 약사의 자질 향상에도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주정부의 약사관리위원회는 약사의 전문적 자질을 검정할 수 있는 면허시험 및 실무수행 능력을 갖추기 위한 인턴수련제도(internship)를 철저하게 관리하여 충분한 자질을 갖춘 자 만이 약사가 될 수 있고 스스로 자질향상의 노력을 하는 약사만이 사회에서 활동하도록 하고 있다.

ACPE는 1990년도에 약학대학의 인가기준을 6년제 Doctor of Pharmacy(Pharm.D.) 단일학위로 통일 할 것으로 선언한 뒤 1997년 6월 14일에 Pharm.D. 단일학위에 대한 기준을 공포, 2000년 7월 1일부터 약대 인가기준으로 적용하고 있다.

학제 및 교육연한

미국 약학대학의 교육제도는 일반적으로 2+4년 제도로 2년의 예과(Pre-Pharmacy)와 4년의 약대전문 교육으로 나누어져 운영되고 있다.

예과를 거처 입학하는 미국의 약학교육과정은 전문대학원(professional degree program)의 형태를 띠고 있어 약학대학을 졸업하면 약학전문박사(Pharm.D.)학위가 부여된다.

하지만 현재 2005년의 기준으로 조사하였을 때 미국의 약학대학은 다양한 학제를 운영하고 있어 전문대학원과정(4년)만을 제공하는 약학대학들이 주인 반면에, 예과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는 약학대학도 있다.

1990년 약대 인가기준 6년제 단위학위 통일
교과과정상 실무수련과정 구성 체계적 관리

약학대학 입학을 위한 예과교육과정 없이 학생을 받아 약대에서 예과교육과정을 교육하는 보장형 0+6 years 제도를 운영하는 학교는 약 8%이며, 2+4년 제도가 아닌 2+5년 제도를 운영하는 학교도 약 1% 정도이다.

미국의 약대가 대부분 2+4년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약대 본과입학 시 일반대학을 이미 졸업(4년)하여 학사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학생이 약 85%가 넘으며, 일부(약6%) 약대에서는 약대 입학조건으로 학사학위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에서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최소 6년에서 8년의 고등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예과교육(Pre-pharmacy)과정

미국 약학대학의 예과는 규정된 선수과목만 이수하면 어느 대학에서 어느 전공으로 이수해도 상관은 없다. 약학대학마다 요구하는 선수과목은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일반화학, 유기화학, 생물학, 물리학, 생리학, 해부학, 미생물학, 통계학, 영어, 미적분학, 대화기술, 사회과학, 입문학, 경제학 등의과목을 포함한 일반교양과목,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과목들을 거의 유사하게 요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약대입문을 위한 최소의 예과학점은평균 67학점이지만 52~120학점으로 학교마다 다르다.

약대 지원생들은 예과에서 2~4년 동안 약학대학입학에 요구되는 선수과목들을 이수한 후 PCAT(Pharmacy College Administration Test)이라고 하는 약학대학 입문자격시험의 성적을 기준으로 입학사정을 하게 된다.

PCAT는 폭 넓은 교양을 갖추고 다양한 분야를 학습한 학생들이 약대에 입문할 수 있도록 인문학,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를 평가하며, 약사 자질에 관한 적성ㆍ인성검사 시험을 평가하지만 약학에 관한 지식은 평가하지 않는다. 미국의 모든 약대가 PCAT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고 미국약대의 약 72%가 PCAT을 요구하고 있다.

약학대학의 본과 교육과정(Pharmacy Curriculum)

2005년 현재 ACPE의 인가를 받아 교육하는 미국의 약학대학은 89개다.미국의 약학대학에는 모델 커리큘럼이라고 하는 표준교육과정이 존재하지 않으며 89개 약학대학이 모두 획일화된 약학교육과정을 제공하지 않고 각 대학이 대학의 교육 여건과이념에 따라 특색이 있는 약학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단, 각 대학의 교육과정은 대학 자율에 맡기고 있지만, 그 기본 골격은 ACPE의 인증을 받아야 하고, ACPE는 실사를 통해 ACPE에 제출한 보고서와 일치되는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므로 미국의 약학교육은 대학마다 그 내용면에서 크게 다를 것이 없다.

ACPE는 약학교육의 기간을 최소 4년 또는 그에 상응하는 시간 또는 학점수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그 중 최소 1년의 실무실습교육과정을 제공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①이론교육
미국 약학대학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는 환자중심적이고, 인적, 물리적, 의료정보, 기술적 자원 및 약물 사용체계를 활용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정책 등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받고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과과정은 일반적으로 크게 학문적 영역과 실무실습영역으로 구분되어 제공되는데, 학문적 영역은1) biomedical sciences, 2) pharmaceutical sciences, 3) social, behavioral and administrative pharmacy sciences, 그리고4) clinical sciences의 네 가지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약 1500시간의 수업을 시행하고 있다

표 1. ACPE에서 제시하고 있는 약학교육의 core curriculum

Curricular Core분야

교육시간

과목

Biomedical sciences

375시간

Anatomy and Physiology,

Pathology

Microbiology

Immunology

Biochemistry/Biotechnology

Molecular Biology/Genetics

Biostatistics

Pharmaceutical sciences

495시간

Medicinal Chemistry, Pharmacology

Pharmacognosy and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Treatments

Toxicology,

Bioanalysis/Clinical Chemistry

Pharmaceutics,

Pharmacokinetics

Pharmacogenomics/genetics

Extemporaneous Compounding/ Parenteral/Enteral

Social, behavioral and administrative pharmacy sciences

240시간

Healthcare Delivery Systems

Economics

Pharmacoeconomics

Pharmacoepidemiology

Practice Management

Pharmacy Law and Regulatory Affairs

History of Pharmacy

Ethics

Social and Behavioral Aspects of Practice

Clinical sciences

390시간

Introduction to Pharmacy Practice

Pharmaceutical Care

Medication Dispensing

Pharmacotherapy

Disease state management-Pediatrics

Disease state management- Geriatrics

Distribution Systems

Clinical Pharmacokinetics,

Drug Information

Literature Evaluation

Research Design

Patient Assessment Laboratory

 

Biomedical sciences의 분야는 주로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면역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생물통계학 등을 포함하여 주로 375시간을 교육하고 있다. Pharmaceutical science의 분야는 의화학, 약물학, 생약학, 독성학, 임상과학, 약제학, 약물동력학, 약물유전체학, 약제학실습 등을 포함하여 주로 495시간을 교육하고 있다.

Social, behavioral and administrative pharmacy sciences의 교육은 의료체계, 약물경제학, 약국경영학, 약물역학, 약사법, 약학사, 윤리, 약사의 사회적 측면 등에 대한 강좌로 구성되어 대부분 240시간이 제공된다. 한편 clinical sciences 분야의 교육은 약사의 직능소개, 조제학, 약물치료학, 소아 및 노인약학, 임상약물학, 약물정보학, 문헌평가 및 연구설계, 임상실험해석 등의 교육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총 390시간을 교육하고 있다.

②실무실습교육
미국의 약학교육은 학문적 분야뿐만 아니라 약사로써의 직업적 소양을 갖추기 위한 실무실습을 제공하고 있다. 실무실습은 반드시 약학대학에 의해 자격이 인정된 지도약사(preceptors)의 통제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의사, 간호사 및 기타 다른 의료인 집단과의 협력 하에 다양한 환자군(급성환자, 만성 장기부전 환자, 외래환자 등)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다.

대부분의 약학대학은 약대생이 실습해야 하는 환자의 종류 및 수, 학생들의 책임한도, 적절한 실습장소의 조건 등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교수진과 학생들이 실습의 중간평가나 최종종료평가를 시행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실습의 교육적 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한 지도약사의 훈련내용을 명시해 그 능력에 대하여 익명의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적절한 실습을 위해 지도약사와 학생의 비율이 1:2를 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실습은 크게 약 300시간의 예비실습(Introductory Pharmacy Practice Experience)과 약 1440시간의 본 실습(Advanced Pharmacy Practice Experience)으로 나뉘며, 예비실습에서는 처방전에 따른 조제방법,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환자상담 기법, 획득된 정보로 환자 병력 작성법, 요구되는 약물정보에 대한 처리방법, 다른 의료진과의 의사소통기법, 환자 정보 해석 및 평가방법, 환자의 복약순응도 평가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본 실습(Advanced Pharmacy Practice Experience)에서는 의료팀의 한 일원으로 참여하여 환자에게 투여되는 약물의 용량 및 용법, 투여방법 등의 적절성에 대해 평가하고 환자나 다른 의료진과 의사 소통할 수 있으면서 처방오류나 약물이상반응을 발견하고 보고하며, 다양한 환자들에게 약물관련 상담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실습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미국의 약학대학의 교육과정을 보면 유사한 많은 교과목들로 구성된 한국 약학대학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교과목 단위들이 매우 크며, 4학년 때에는 실무수련과정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종래의 인턴쉽(internship)이 약학교육과정내의 clerkship등의 형태로 정규 교과과정화되어, 일반약국이나 병원 등에서 예비약사들이 자의적으로 실무수련을 받는 것 보다는 약학대학의 정규 교과과정으로서 실무수련교육과정을 제공받고 있다.

본과 1학년은 Biochemistry, Pharmacokinetics, Anatomy/Physiology, Pathophysiology, Thermodynamics, Microbiology, Pharmacy Calculation, Biopharmaceutics, Pharmaceutical Chemistry, Physical Pharmacy 등의 기본과목들을 이수하며, 2~3학년 때에는 임상약학, 약물요법 및 약물학과 관련된 Pharmaceutical Care, Pharmacology, Therapeutics I, Drug Information와 사회약학으로 Pharmacy Management, Social Pharmacy 및 Pharmacy Law & Ethics 등을 이수한다. 4학년 때에는 실무수련과정으로 1년 동안 병원 및 약국에서 실무교육을 이수한다.

결론

위의 약학교육내용 외에 약학교육기간 중 컴퓨터나 기타 장비의 사용, 사례분석, 모의 훈련, 그 외 그룹토론 지도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즉, 미국 약학대학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는 환자중심적이고, 인적, 물리적, 의료정보, 기술적 자원 및 약물 사용체계를 활용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정책 등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받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블랙모어스코리아 조원희 대표 “한국시장 적합 건기식 생산”

“가장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성장-반려동물 제품 출...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20

Pharmaceuticals in korea 2020

약업신문은 최근 영문판 ‘Pharmaceuticals in korea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