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Chokeberry Anthocyanins 上

기사입력 2009-09-08 10:39     최종수정 2009-09-08 10:42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 한덕룡<중앙대약대 명예교수>

쵸크베리 Blackchokeberry 또는 Aroniaberry라고도 불리우고 독일에서는 Schwarze Apfelbeere라고 불리운다. 식물명은 Aronia melanocarpa(장미과)이고 작은 관목인데 최근에는 폴란드가 主生産國이 되어있다.
쵸크베리에는 (skin과 pulps) 대단히 높은 함량의 cyanidin계 anthocyanins를 지니고 있어 ①cyanidin계의 단일물질을 갖고 있다는 것과 ②자연계에 분포하는 anthocyanin 자원중 최고의 함량을 지니고 있다는 자원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실제로 anthocyanin의 함량(mg/g)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Blueberry(1.20), lingonberry(0.43), cranberry(0.32), chokeberry(160.2)로 조사 보고되어 있다.(WEIZHENG 2003) 이 수치적인 내용에 따르면 자연계에 산재하는 anthocyanin의 기능, 의약자원적인 면에서 볼 때 쵸크베리가 으뜸 됨을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사실은 점차 해명되어가고 있는 anthocyanins의 생물학적기능에 대해서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다.

Anthocyanins의 기능. 효능의 領域

안토시아닌이란 語源은 그리스語의 anthos(花), cyanos(靑色)의 복합어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花靑素라 부르는 것이 옳다. 그러나 오늘날 anthocyanin은 식물의 꽃의 색깔을 대변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당초 안토시아닌이 식물에서 동정된 최초의 확인은 국화과 식물의 一種인 garden flower에서 분리됐을 때에는 靑色의 색소이었기 때문이다.(MARRUART 1835) 오늘날 지구상에 생육하는 식물중 羊齒類를 한계로한 고등식물에는 가장 빈도 높게 분포하는 색소군으로 현재까지 발견된 안토시아닌의 종류는 600種에 이른다.(2004) 실제에 있어서 안토시아닌계 색소는 청색을 비롯하여 등황색에서 적색赤色등으로 매우 폭넓은 色稠를 갖는다.

엽록소의 녹색과 melanin의 흑색 외에는 거의 대부분의 식물의 색조를 커버하고 있는 色素의 대군이다. 이렇듯 광범위하고 다양한 자원이었던 안토시아닌에 대해 과학적응용이 개척된 것은 20세기 중반이후의 일이다. 그전까지는 民俗藥레벨에서 여러 각도에 걸쳐 이용해 왔을 뿐이다.

제이차세계대전은 이들 안토시아닌 자원에 대한 현대적인 해석과 응용이 비롯된 것이다. 그 첫 번째 보기는 영국공군조종사들은 북유럽산 Vaccinium속 식물의 장과엑기스를 視力補强에 이용해서 실효를 걷었고 이 경험에 따라 二次大戰後 이탈리아 등의 나라에서 안토시아닌을 원료로 하는 醫藥品이 개발되기 시작하고 이것이 효시가 되어 안토시아닌의 多樣한 기능성 응용이 이어지게 되었다.

오늘날 사람들이 이르기를 프랑스사람들은 red anthocyanins wine을, 폴란드사람들은 Aronia wine과 Aronia 음료를, 미국사람들은 cranberry 유래의 음료들을 즐겨 취한다고 한다.

red wine은 Franch Paradox를, chokeberry(Aronia) products는 polish paradox를 가져오게 하였다. 인류 건강. 보건 기능에 안토시아닌은 푸른 신호를 보내주고 있다.

Chokeberry(Aroniaberry)의 來歷

Aronia melanocarpa는 한때 A. mandshurica라고도 불러졌던 때가 있는데 미국 동북지역이 그 原産地로 알려지고 있다. 쵸크베리는 원산지에서는 빛을 보지 못했고 지난 세기 초에 러시아에 전파되었다. 1930년대 초에 러시아의 식물학자 IVAN 마츄린교수에 의해 다양한 자원적 가치를 추구하기위해 이 식물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실제로는 20세기 초에 A. melanocarpa는 러시아를 거쳐 스칸디나비아 국가에 전파되고 폴란드. 오스트리아 등지로 전파되었지만 폴란드는 국가적인 목적을 위해 이 식물을 대량 재배하여 그 개량에 성공하게 된다. A. melanocarpa는 폴란드에서 대단원을 이르게 되고 그 역사는 국가적이고 기술적인 융합에 의해 대성된 것이다.

1978년 폴란드 林業硏究所에서는 A. melanocarpa를 러시아에서 大量 도입하여 産業的재배를 시작했고 폴란드정부는 프랑스의 Franch Paradox같은 국민건강을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Aronia products의 개발에 硏究者와 敎授, 정부가 일체가 되어 사업을 대성시켜 마침내 1991년에는 Aronia products의 개발에 계속 주력했던 Agropharm. S. A.에 의해 아로니아쥬스제품의 개발에 성공했고 1993년부터 2006년에 이르는 15年間의 연구에 의해 국가적 건강사업으로서의 Polish Paradox의 역사를 이룩하게 되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BnG 추천 반대 신고

존경합니다 박사님 ! 잘 몰랐던 아로니아베리의 역사를 이렇게나마 알게되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바르고 정직한사람들에 의해 많은이들에게 알려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11.11.16 16:08) 수정 삭제

댓글의 댓글쓰기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인터뷰]“척추 수술 환자 좋은 예후,수술 후 통증 관리가 핵심”

일반적으로 수술 환자들은 수술 후 통증을 불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