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下>

기사입력 2005-06-07 10:29     최종수정 2006-09-08 18:0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Q 감기약에 갈근탕을 복용해도 좋은가?(고혈압환자)

A 갈근탕에는 생약성분으로 마황이 함유되어 있고, 거기에는 혈관수축 및 중추흥분작용을 하는 성분인 에페드린이 포함되어 있다. 보통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선표후리(先表後裏)를 고려하여 단기간의 복용 및 투여량에 주의하면 지장은 없다.

 

Q 암로디핀(Ca 길항제)를 복용 중인데, 한방약을 복용해도 되는가? 또 주의해야할 음식물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A 암로디핀은 혈압강하제 중에서도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칼슘길항제(Ca길항제)에 속하는 약이다.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혈관수축은 혈관 주변에 있는 평활근이 있는 곳에서 일어난다. 즉, Ca길항제는 그 근세포막에 작용하여 칼슘이 세포 내로 들어가는 것을 막고 혈관 평활근의 수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이 같은 작용에 의해 말초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내린다. 특별히 한방약과 병용해도 문제는 없으나,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면서 의사 및 약사와 상담을 통해 복용하도록 한다.

1. 한방약의 조성 중에는 무기물질인 철, 알루미늄, 마그네슘, 칼륨을 비롯한 칼슘 등이 포함되어 있다. Ca길항제를 복용 중이면 칼슘을 특히 많이 포함한 한방약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그 방제로는 고혈압에도 자주 사용되는 시호가룡골목려탕이나 계지가룡골목려탕 등이 있다.

2. Ca길항제는 가끔 이뇨제와 착각할 정도로 이뇨효과가 높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방제 중에서 이수효과가 높은 방제와 병용에는 주의해야 한다.

3.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강압효과가 증강)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칼슘길항제는 식품에 포함된 칼슘의 흡수를 막지는 않는다.

·Ca길항제와 Ca염을 포함한 한방제의 병용

Ca길항제와 Ca염을 병용하면 Ca염에 의해 Ca길항제의 약리작용이 부분적으로 억제될 수 있다. 베라파밀을 복용 중에 골다공증으로 Ca염을 섭취하면, 혈중 Ca농도가 상승하여 심방세동이 재발하고, 베라파밀에 의해 정상조절률로 돌아온다는 보고가 있다. 세포외 Ca농도의 상승이 베라파밀이 심근세포에 작용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베라파밀 중독에는 Ca염의 정주가 유효하다고 한다.

또, 마그네슘은 천연의 Ca길항제라고 하여 Na+K+ATPase 및 Ca2+ ATPase활성에 관여하며 세포 내로 Ca2+의 유입을 줄임으로써 상승작용을 일으킨다.

Ca염을 많이 함유한 제제로는 광물질인 석고, 동물성의 목려, 용골 등이 있다. 이들을 포함한 한방제제는 다음과 같다.

<표1> Ca염을 함유한 한방제제

생약

한방제제

석고

월비가출탕, 오호탕, 소시호탕가길경석고, 소풍산, 신이청폐탕, 조등산, 백호가인삼탕, 방풍통성산, 마행감석탕, 목방이탕

목려

안중산, 계지가룡골목려탕, 시호가룡골목려탕, 시호계지건강탕

용골

계지가룡골목려탕, 시호가룡골목려탕


·Ca길항제와 이뇨제의 병용

Ca길항제와 이뇨제의 병용은 Ca길항제에도 이뇨작용이 있기 때문에 상승작용이 예상된다. 그러나 현재 이들을 병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찬반양론이 있다. 그러나 이수효과를 가진 방제와 병용에 대해서는 충분한 경과관찰이 필요하다. <표2>에 이수효과 및 이뇨작용을 가진 약제와 그와 관련된 주요 한방제제를 나타냈다. 또 사이아자이드계 강압이뇨제와 병용은 신중해야 하는데, 양약의 투여량을 줄이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다.

<표2> 이수효과 및 이뇨작용이 있는 생약 및 관련 한방제제

생약

한방제제

<이수>

백출, 창출, 복령, 저령, 오수유, 택사, 의이인, 인진호, 골석, 동과인

<이뇨>

백출, 창출, 복령, 저령, 택사, 황기, 황금, 원지, 길경, 우슬, 지황, 석고, 천골, 두중, 비파엽, 목통, 익모초

위령탕, 복령음, 사물탕, 오령산, 저령탕, 당귀작약산, 당귀작약산가부자탕, 반하백출천마탕, 계지출감탕, 복강출감탕, 진무탕, 월비가출탕, 마인감석탕, 오호탕, 방풍소요산, 방이황기탕, 육미지황환, 팔미지황환, 우차신기환, 오적산, 용담사간탕, 청심연자음, 귀조혈음, 궁귀조혈음, 소경활혈탕, 방이풍탕, 이출탕, 시령탕


Q 카프토프릴과 한방제를 함께 복용해도 좋은가?

A 카프토프릴은 혈압상승물질의 하나인 안지오텐신Ⅱ의 산생을 억제하는 약이다. 안지오텐신Ⅱ는 안지오텐신변환효소에 의해 안지오텐신Ⅰ에서 만들어진다. 즉, 카프토프릴은 이 효소의 작용을 저해하기 때문에 안지오텐신변환효소저해제(ACE저해제)라고 한다. 최근 자주 사용되는 강압제이고, 젊은이부터 고령자까지 적응범위가 넓은 약이다. 한방제를 복용하고 있고, 수반증상이 개선경향을 보인다면 한방제를 카프토프릴과 함께 복용해도 좋으나, 가능하면 복용간격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인터뷰]손발 끝 저릿저릿…‘말초신경병증’ 포기 말고 치료해야

손·발저림에 대표적인 원인으로 말초신경병증이 꼽...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2019브랜드북" 대한민국 화장품이 K-코스메틱의 이...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