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봅시다 / 제약사전산근무자 모임 PIKA

기사입력 2004-08-11 12:09     최종수정 2006-09-29 14:08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현대사회의 모든 조직체에서 효과적인 업무 처리와 데이터 관리를 위해 빼놓을 수 없는 분야가 전산이다. 그 시작은 계산업무에 전자계산기처럼 업무를 효율화하는 보조적인 역할에 그쳤지만, 이제는 기업 조직의 방대한 정보량과 복잡한 데이터 관리에 있어 필수 불가결한 분야로 그 중요성을 높여가고 있다. 이번 호에는 각 제약사의 전산 책임자들로 구성된 '제약정보지식협의회 PIKA(Pharmaceutical Information Knowledge Association)'를 만나봤다.


PIKA는 지난 1992년 제약 전산인의 친목도모, 그리고 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정보와 경험 등 업무 공유를 위해 설립됐다. 80년대 중반부터 각 기업체들이 전산시스템 구축 작업을 시작, 80년대 말에는 대다수가 구축을 마무리함에 따라 이 분야에서 종사하는 인력들이 늘어나면서 동종 제약업계 기업의 종사자들 간에 모임을 만들어 보자는 분위기가 자연스레 조성되기에 이르렀다.

초창기에는 기업들에 각종 프로그램과 시스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던 IBM사의 유저 모임에 참여하던 실무자들 사이의 만남이 이루어지다가 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주로 친목 위주의 활동을 왔고, 1999년부터 본격적인 회 활성화에 나서며 연 1회 회원사 전직원 체육대회와 등반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사회 유명인사를 초청해 강연도 마련하고 있다.

현재 김동중 회장(근화제약 경영정보팀 부장)과 윤홍섭 총무(국제약품 전산팀 차장), 그리고 동서남북부 지부장 등 임원진을 중심으로 37개사 전산실 책임자들로 구성돼 있으며, 매달 셋째주 목요일 오후 정기모임을 갖는다.

정기모임에서는 각 회원사를 방문해 그 회사의 정보시스템을 소개하고 특화된 업무영역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한편, 해당 시기 업계에 이슈화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관련 솔루션 제공 업체 관계자를 초청, 토론을 통해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업무효율화 통한 제약발전 우리가 책임진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 한국유통정보센터 설립건을 놓고 제약협회를 통해 업계의 입장을 전달하기도 했고, 최근에는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도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 업계의 IT관련 분야 발전을 위한 직접적인 활동도 펴고 있다.

김동중 회장은 특히 각 제약사에서 전산업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과감한 투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산직 종사자들은 기업의 모든 업무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이로부터 파생되는 데이타를 생산·유지·관리하는 과정에서 각각의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고민하면서 더 이상 단순 기능직의 범주를 벗어나 포괄적인 기업 운영의 효율화에 대해 고민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반복적인 업무 처리의 전산화를 통해 시간적, 인적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가능케 함으로써 운영비용을 절감시킴은 물론 보다 효과적인 정보 관리 및 활용이라는 '제3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직 제약업계에서는 상위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전산분야에 대한 투자가 충분치 못한 현실임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변해 가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제약기업들도 과거의 관행에 의존하기보다는 과감한 전산분야 투자를 통해 업무 효율화를 꾀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여유 인력들이 보다 창조적인 분야에 시간과 능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

PIKA는 앞으로도 참석을 희망하는 제약기업 전산관계자들의 동참을 적극 수용하며, 회원사간 정보공유로 인한 외부환경 변화에 대한 신속한 공동대응 및 제약업계와 외부기관과의 업무 조율에 힘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리퓨어생명 김용상 대표 "고효율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 기대"

"올해 중화항체 단백질 서열 확보-내년 2분기 개발"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2019브랜드북" 대한민국 화장품이 K-코스메틱의 이...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