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심혈관질환 치료 연구-②

기사입력 2005-03-14 10:03     최종수정 2006-09-21 11:2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고지혈증에 복합 약물요법 더 좋아

고지혈증 치료에 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차단하는 약물 ezetimibe와 콜레스테롤 생성을 감소시키는 약물인 simvastatin과 같은 스타틴계 약물을 병용 투여하므로 더 효과적으로 콜레스테롤을 제어할 수 있다 고 후로리다 코랄 게이블 소제 마이아미 연구 협회의 펠드만(Theodore Feldman) 박사 연구진이 주장하고 있다.

이들 연구진은 710명의 고 LDL 지질 환자를 대상으로 simvastatin단일 혹은 ezetimibe와 약 23주 병용 투여한 결과 LDL 100 이하로 도달할 수 있었으며 연구 종료 5주에서 병용 투여 집단이 단일 투여 집단보다 더 많은 환자가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를 나타냈다.

심부전 환자에 아스피린 투여 무의미

흔히 심부전 환자는 뇌졸중이나 심장 마비 발작 등 혈전 관련 질환 발생위험이 증가되나 그렇다고 이러한 환자에게 항 혈전 치료가 안전하거나 유효하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영국 헐 대학의 크리랜드(John G. F. Cleland) 박사가 주장하고 있다.
실제 심부전에 대한 왈파린/아스피린 연구(WASH) 연구 결과에서 아스피린과 왈파린이 심부전 환자에게는 의미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제시하고 있다.
이들 연구진은 279명의 이뇨제 치료를 필요로 하는 심부전 환자에게 제1집단에는 아스피린, 제2 집단에는 왈파린, 제3집단은 항 혈전 치료를 하지 않는 맹약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한 결과 3 집단간에 사망률, 치명적이지 않은 심장 발작 혹은 치명적이지 않은 뇌졸중 발생 율에 유의한 차이가 없음을 관찰했다.

심장수술 로봇

미국 인투이티브 서지칼(Intuitive Surgical Inc)회사는 최근 관상동맥 우회 수술용 로봇 형 의료 기기를 개발 FDA허가를 취득하게 되었다. 이 기기는 의사가 컴퓨터와 비디오 모니터 의자에 앉아 심장 수술을 실시하도록 고안되었다. 외과 의사는 손 집게와 발 페달을 이용하여 3개의 로봇의 팔을 제어할 수 있다. 로봇 팔에는 의사가 더 유능하게 수술 조작을 실행할 수 있는 팔목이 장치되어 있다고 FDA는 설명하고 있다. 심장 수술용 로봇 시스템 개발은 심장 수술 기술의 진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새로운 콜레스테롤 규제 더 엄격

7월 12일 발표한 미국 국립 콜레스테롤 교육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심혈관 위험성이 높은 환자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더 하향 조정하여 엄격하게 관리하도록 새로운 지침을 발표하였다. 한때 나쁜 콜레스테롤 농도를 100이하로 규정했으나 심혈관 질환 위험 환자에게는 LDL 농도를 70 이하로 내리기를 권장하고 있다.

위험성이 높은 환자란 심장 마비 발작, 당뇨, 흉통 혹은 관상 동맥 수술 환자를 지칭하며 이들은 LDL 이 100 이상으로 약물 투여를 권고하고 있다.

어휴, 암환자의 소모성 질환에 도움

암 환자의 체중과 근육 감소 현상은 어유 보충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고 아이오와 대학 카버 의과대학의 번스(Patrick Burns) 박사 연구진이 주장하고 있다. 이들 연구진은 영양실조가 중간 및 심한 정도로 보이는 4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오메가-3 보충제를 고용량 투여했다. 체중에 따라 각기 다르나 70kg 환자인 경우 하루에 1그램 캡슐을 2회 나누어서 아침 점심에 투여했다. 보충제를 투여받은 36명 가운데 6명이 체중이 5% 이상 증가하거나 정상으로 회복되었으며 24명은 체중이 안정적으로 약간 증가하거나 5%이상 감소되지 않았으며 6명은 체중이 5%이상 감소되었다.

저산소 호흡, 노인의 심폐기능 향상

잠시 산소의 농도가 낮은 공기를 숨 쉴 경우 노인들에게 심장질환 유무에 관계없이 산소 용적과 운동량을 증대시킨다고 오지리 인스부르그 대학의 불트숴(Martin Murtscher) 박사 연구진이 주장하고 있다. 이들 연구진은 16명의 건강한 노인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저 및 정상 산소 운동에 참여시켰다. 이들 가운데 8명은 운동 시작 8주전에 심장 발작이 있었다. 3주 호흡 프로그램은 주에 5회로 구성되었다. 매 회마다 저 산소 집단은 저 산소 호흡을 수 분 간 하다가 앉아서 얼굴 마스크를 통하여 정상 호흡으로 교대하였다. 비교 집단은 전 기간에 정상 공기를 호흡하였다. 본 프로그램 종료 전과 3일 후에 운동 시험을 실시하였다.

저 산소 호흡 집단은 적혈구와 헤모그로부린 농도가 획기적으로 증가되었고 이는 혈액이 많은 산소를 운반하는 일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심박과 혈압의 변화에 근거할 때 저 산소 훈련 집단은 산소 용적과 운동량이 증가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저 산소 호흡이 심장 발작 유무와 관계없이 유사한 혜택을 주고 있다 고 결론 지었다.

사노피, 부정맥 치료약

심방 세동이나 부정맥 치료에 새로운 약물로 드론다론(dronedarone)이 사노피에서 개발 임상 실험에서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한다. 1,50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제3상 임상 실험에서 약물 과 맹약 투여로 비교한 결과 드란다론 투여 집단에서 2.3~2.7배 심장 두근거림이 덜 나타났으며 1년간 최초 증세 발생 위험이 21.6~27.5% 감소한 효과를 나타냈으나 사망률의 감소는 유의하지는 않았다 고 후랭크프르트 JW 괴테 대학의 혼로서(Stefan Hohnloser) 박사 연구진이 주장하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ETC', 독성 없이 장기 효과…차세대 면역치료 제시

기존 면역세포치료제의 단점이었던 독성과 지속성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9년판 약사연감 (藥事年鑑)

2019년판 약사연감 (藥事年鑑)

약업계 유일한 정책자료집… 인물정보 총망라국내 약업...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