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173> 베데스다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기사입력 2015-04-22 09:40     최종수정 2015-04-22 09:44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예루살렘에는 베데스다라는 연못이 있었다. 이따금 주님의 천사가 내려와 물을 휘젓곤 하였는데 물이 움직일 때에 맨 먼저 못에 들어 가는 사람은 무슨 병이라도 다 나았다. 예수님은 이 연못가에서 38년이나 병으로 앓고 있었으나 움직이지 못해 연못에 들어갈 수 없는 환자를 고쳐 주셨다 (요한 복음 ).

난 이 성경의 지명을 딴 메릴랜드 주, 몽고메리 County의 베데스다란 City에 살고 있다. 미국에서 City는 한국의 '동' '읍'과 맞먹는 지역 단위이고 한국의 '시' 와  '군'은 여기의 County와 맞먹는 지명이다.

대도시를 제외한 미국의 모든 'City'들이 그러듯 City의 작은 도심에는 비교적 큰 빌딩의 비지니스 지역이 있고 외곽에는 주거지역 대부분과 슈퍼나 약국 등의 근린 편의구역들이 있다.

난 베데스다 외곽의 주거지역에 살면서 베데스다 도심의 약국에 근무한다. 집에서 약국까지는 차로 20여분 거리이며 출퇴근 할 때마다 16년 전에 처음 미국에 와서 3년 동안 머물던 NIH (National Health Institute)를 지나서 간다. 결국 난 16년 동안 직장은 다르지만 한 지역에 계속 머물고 있는 것이다.

미 국립 보건원 NIH는 27개의 연구소와 임상병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소로는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를 비롯해 심장, 면역, 노화, 눈, 관절염 등 모든 질병을 망라한 연구소들이 있다.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온 Post-Doc들이 이 연구소들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 박사들과 그 가족들이 베데스다와 인근 Rockville City에 주거하고 있다.

난 NIH 국립암연구소의 Laboratory of Cell Regulation and Carcinogenesis 에서 3년간 일하면서 3개의 제1저자 논문을 비롯해 7개의 논문을 작성하면서 비교적 성공적인 Post-Doc 생활을 했었다.

나의 멘토는 지금은 한국의 차병원 암연구소장인 김성진박사였으며 김박사님은 호암의학상을 수상하실 정도로 세계적인 석학이시다. 그 당시 Lab Chief은 고 Dr. Anita Roberts 이었는데 아니타는 TGF-beta 라는 단백질을 당시 실장이던 Dr. Michael Sporn의 Post-Doc으로 있을 때 처음 발견하신 분이다. 안타깝게도 64세에 미국사람으론 아주 드문 위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나의 대표적 논문은 간염바이러스가 TGF-beta와 연합하여 간경화를 일으키는 기전을 밝히는 것이었다. 이 논문은 그 때 당시 Impact factor 19.9인 Genes and Development라는 Journal에 실렸으며 논문이 accept 되었을 때 김성진 박사를 비롯해 아니타 그리고 동료들의 축하를 받던 기억이 새롭다.

미국에 처음 발 디딘 곳, 이 곳 베데스다 근처에서만 벌써 16년을 살았으니 한국의 어느 도시보다도 오래 살았다. 별 일이 없는 한 앞으로도 계속 이 곳에 살 것이니 베데스다는 나의 제2의 고향이다. 그 많은 도시 중에서 예수님이 병자를 고쳐주며 기적을 행한 베데스다에서 사는 행운에 너무 감사할 따름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A형 간염 백신 기반 ‘고효율 백신 생산 플랫폼’ 구축"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년판 약사연감 (藥事年鑑)

2020년판 약사연감 (藥事年鑑)

2020년판 藥事年鑑은 △제약/바이오 △행정/제도 △약국/...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