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기능성 식품 소재 MSM

기사입력 2006-06-19 09:24     최종수정 2006-08-29 11:0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식품생명과학부 교수 홍 정 화

MSM(Methylsulonylmethane, DMSO2)은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화합물로서 많은 식품 중에 함유되어 있으며, 일상 식품에서 쉽게 발견되는 영양소이다.

※ 1981년 실험에 의하면 우유는 일상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가장 풍부한 MSM 급원으로 약 3.3ppm 정도 함유

육상과 해양생물의 먹이사슬 내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MSM은 함황 영양소로서 지구상 생물의 85%에게 생물학적으로 유용한 황을 제공하는 methyl-S-methane류 화합물의 안정한 최종산물이다.

〈식품 중 MSM 함유량(ppm)〉

식품

함유량

식품

함유량

커피

1.6

토마토

미량-0.86

홍차

0.3

근대(Swiss chard)

0.05-0.18

맥주

0.14

옥수수

0-0.11

알팔파

0.07



 

MSM 분자 구조

MSM은 황의 급원이며 무게의 1/3이 황이다.

황은 칼슘, 인과 칼륨 다음으로 인체에 4번째로 풍부한 미네랄이며, 70kg 체중의 사람에 200g(0.8%) 정도 함유되어 있다.

황을 체내에 비축하는 능력은 인간이 동물 중 가장 낮으며 저단백식이나 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의 복용으로 쉽게 고갈된다.

황은 결합조직의 주요구성성분이며, 체단백질을 구성하는 함황아미노산과 보효소의 주요구성성분이기도 하다.

또한, MSM이 일으키는 황산화반응(항산화가 아님!)은 많은 화합물질의 약리활성과 독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

이 반응의 결과 생성된 물질은 신장을 통하여 소변으로 몸밖으로 배출되게 된다.

황의 산화장애현상으로 인하여 PBC(원발성 담증성 간경변증), 식품 알르레기, 중증 근무력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골관절염(OA), 전신홍반성 낭창(lupus) 등 질병이 나타나는데 PBC를 제외하고는 다른 병들은 MSM으로 호전시킬 수 있었다고 한다.

이 뿐만 아니라 MSM이 건강유지에 효과적이라는 실험결과와 임상적 소견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① 골관절염의 개선 : Jacob 박사가 수행한 골관절염 치료에 관한 다양한 임상실험에서 MSM 섭취량에 비례하여 병증이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는 글루코사민이나 황산콘드로이틴 시험군에 비하여 훨씬 더 효과적이었다.

즉, MSM은 차세대 골관절개선 기능성소재임을 알 수 있는 결과이다.

②전신경피증의 개선 : 전신성경화증 환자의 피부로부터 떼어낸 생체조직절편을 검사한 결과, 국부적으로 DMSO를 바른 환자의 경우 콜라겐이 용해되지만 탄성섬유는 손상을 받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화상 따위의 상처가 아문 뒤 생기는 종양인 켈로이드의 생체조직절편을 검사하였더니 DMSO처치가 조직을 정상으로 회복시킴을 발견하였다.

DMSO와 MSM은 결합조직의 핵심 요소인 프로테오글리칸의 교차결합에 기여할 것이기에 MSM도 유사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며, 이는 많은 임상의들의 증언으로 입증되고 있다.

③항염증효과 : MSM은 경구투여나 혈관주사 및 국부도포 등으로도 항균효과를 나타내며, 상처에 MSM을 도포하면 고통과 붓는 증상, 열이 나거나 붉게 변하는 증상이 확실히 줄어든다.

④신경차단효과(진통효과) : 개구리의 좌골신경을 떼어내어 6% DMSO 용액에 담그면 신경전달속도가 무려 40%나 줄어드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런데 이 신경을 완충용액으로 한시간 정도 씻으면 속도가 정상으로 돌아왔다.

비슷한 실험으로 고양이의 말초신경을 5~10% DMSO 용액에 담그면 1분내에 통각신경섬유인 C 섬유의 활성을 소멸시켰다.

DMSO를 씻어내면 그 결과는 개구리의 결과와 같이 활성이 완전히 복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DMSO가 신경을 차단하여 통증을 완화한다는 것을 입증한다.

MSM도 무통효과를 갖고 있으며 통증신호를 저해한다.

근골격 관련 또는 기타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경우 MSM을 복용하면 진통제의 사용을 줄일 수 있다.

⑤혈관확장작용 : MSM은 경구투여나 도포 또는 문제부위 침지 등 처리 시 혈류 증가와 더불어 혈관을 확장시킨다.

특히 발 부위의 혈류 부족으로 궤양이 생겨 고통을 받는 환자의 경우 단지 MSM 용액에 발을 담그는 것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증상의 개선은 매우 빠르고 오래 지속되었으며, 손으로 다리를 만져보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정도였다고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2005년 (주)렉스진바이오텍이 MSM 제품을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개별인정형으로 인증 받아 GMP인증 제조공장에서 불순물이 함유되지 않도록 증류 공정을 거쳐 제조하고 있으며, 원료는 청정지역인 뉴질랜드에서 공급받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 'NKT세포 표적치료',효과 높은 표준치료법 가능성 충분"

리켄면역재생의학 토쿠오카 대표 "모든 사람-암 대...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무행정 외길 40년

약무행정 외길 40년

일송(逸松) 이창기(李昌紀) 박사가 최근 ‘약무행정 외...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