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중외제약 - 이경하 대표이사

박병우

기사입력 2007-01-13 16:43     최종수정 2007-01-15 02:4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 이경하 대표이사

중외제약은 금년도 경영방침을 '창의적인 전략경영', '실천하는 조직문화'로 설정하고 4,156억원의 매출목표 달성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중외는 이같은 경영방침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지침으로 창의적 전략경영은 경쟁우위의 전략 수립과 적시추진, 고성장을 위한 인프라구축, 새로운 시장과 미래 고객확보, 실천하는 조직문화는 자발적인 문제 인식과 빠른 해결,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결과에 책임지는 강한조직을 제시했다.
중외는 대외적인 경영환경변화에 창의적 전략으로 대응하고 책임경영에 입각하여 신속히 행동, 혁신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했다.

창의적인 전략경영 실천하는 조직문화로 고속성장
주력제품·수액제·수출확대로 매출 4,156억원 달성

가나톤 리바로, 프렌즈 등 주력제품 역량강화

중외제약의 매출액은 2006년도에 전년보다 10%가 증가한 3,427억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금년에는 21.3%가 성장한 4,156억원을 설정했다.

중외제약이 포지티브리스트제도·한미FTA등 약업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고속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가나톤·리바로·글루패스트·베노훼럼등의 매출호조와 콘택트렌즈 통합브랜드 프렌즈의 고성장, 지난해 세계 최대 non-PVC 당진공장의 준공에 이어  금년부터 제품이 본격적으로 생산되고 차세대 항생제인 이미페넴을 비롯한 원료의약품의 수출호조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가나톤은 지난해 270억원정도의 매출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금년에는 350억원, 리바로는 300억원, 글루패스트 70-80억원, 베노훼럼 40-70억원을 시현하고 수액제 100억원·수출, 프렌즈 100억대 제품군 진입이 이루어질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하고 있다.

매출목표 달성을 위해 전문의약품은 리바로·글루패스트등 대형신제품의 입지 강화를 위한 프로모션전개와 기존제품과의 시너지 창출을 위한 약효군별 총괄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리바로의 순환기 영역에서의 입지 강화를 위해 다양한 주제의 국내 임상실시로 내분이 영역으로 확대하고 가나톤의 처방영역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내분비 영역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또 신제품 중심의 소규모 학술모임을 집중적으로 진행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기존 거래처 처방확대를 위한 제네릭신제품정책 강화, 신규거래처 창출을 위한 디테일 활동을 강화한다는 것.

일반의약품은 신규브랜드 품목육성, 정책개발을 통한 약국과 회사간 상호이익 공유, 도매유통역량 강화등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습윤드레싱밴드·종합비타민제등 경쟁력있는 신제품을 선정하고 육성품목을 선정하여 집중투자를 통한 통합 브랜드 품목으로 성장을 유도한다는 것.

또한 차별화된 정책을 통해 우량거래처를 발굴 육성하고 약국과 회사간 윈윈전략을 추진하며 약국소매 조직 보강으로 향상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이밖에 헬스케어부문은 피톤치드를 원료로한 생활용품군 사업 진출 및 신제품 예슬림을 출시하고 생활용품·기능성화장품·의약외품등 품목 다양화 및 유통 다각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기능식품사업은 건식업계 후발주자의 약점을 극복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중외 네트워크 및 유통활용 환자용식품등 미개척분야 진출을 모색한다는 것이다.

도매와 동반 성장을 위한 도매상별 맞춤화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도매유통 육성을 통한 소비자 제품 접근성을 확대한다는 것이다.

순환 소화기등 10여종 제품 출시

중외제약은 지난해 배뇨장애치료제 염산탐스로신, 혈액투석용 산제 디아카트산, 제2형 당뇨병에 대한 식후혈당추이개선 글루패스트정의 전문약과 금연보조제 니코매직껌·붙이는 글루코사민·펠비낙 첩부제·프렌즈아이드롭의 OTC제품과 영양수액제를 출시했다.

금년에는 순환·소화기계 ETC제품 6~7품목, OTC 3~4품목, 수액제 3~4품목등 총 10여품목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중외제약은 금년에 해외수출 업무 강화 및 국제화 전략수립을 위해 해외사업본부를 분리 승격시켰고 헬스케어 사업확대 및 약국사업 전문화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헬스케어사업본부 신설, 지점제 도입·일병사업부개편, 마케팅 관리실 개편, 의약사업분야 학술 업무 전담을 위해 학술마케팅부 개편, 진단시약사업부내 학술팀신설등 조직을 개편했다.

중외는 지난해 238억원의 수출액이 추정되고 있는 가운데 금년에는 17.8%가 성장한 308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출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 브라질 일본등 지역별 전략시정을 선정하고 육성하며 수액 라이센스 아웃 및 필름 플랜트 사업을 추진하고 이미페넴외 신제품 라에선스 아웃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산도스사와 전략적 제휴로 유럽 및 북미지역을 공략하고 수액사업의 미국시장 진출, 이트라코나졸 미국 유럽 진출, 세파계 원료 생산위탁도 추진한다는 것이다.

중외제약은 80년대 이후 매출액 대비 R&D를 5%이상 지속투자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24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중앙연구소는 중외 R&D 글로벌 네트워크의 컨트롤 타워, 암 염증 등 21세기 난치성 질환의 신약개발주력, 프로젝트 운영체계 강화를 위한 신약 및 제네릭 프로젝트 중심의 운영 모델 설정, 독자적 기술을 활용한 개량신약 중심의 우수제네릭 개발을 위해 기획 연구 개발 마케팅의 통합 협의체 운영하에 신제품을 연구개발한다는 전략이다.

C&C신약연구소는 신규타켓 연구에서부터 신약 후보물질 최적화 연구까지의 Discovery단계의 연구역량강화, 중외&쥬가이 R&D네트워크를 통해 항암제, 항염증제, 항당뇨병제 분야의 개발 및 후보물질을 확보한다는 것. 제제연구소는 세계적인 개량신약 개발을 위한 독자적인 DDS기술을 구축하고 씨애틀연구소는 Chemogenomics기술을 이용한 신규 질환 타깃 및 단백질규명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ETC - 고지혈증치료제 리바로

2005년 7월 발매한 새로운 고지혈증치료제 리바로정 (성분명 : Pitavastatin)은 우수한 약효와 안전성을 인정 받아 발매 1년만에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는 등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리바로정은 2mg의 저용량임에도 40% 이상의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트롤(LDL-C) 수치 저하 효과를 나타내며, 정상보다 낮을 경우 치매나 뇌졸중의 요인이 될 수 있는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트롤(HDL-C)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기존 제제에 비해 높아 개발단계부터 슈퍼스타틴으로 불려왔다.

또한 고혈압, 당뇨 등 여러 약물을 함께 복용하는 고지혈증 환자에 대해서도 약물혈중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안전성에 있어서도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중외제약은 금년에도 마케팅활동을 집중하여 인구의 노령화와 함께 매년 성장하고 있는 고지혈증시장에서 300억원 이상의 거대제품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OTC - 렌즈관리용품 프렌즈

2006년 4월 출범된 중외제약의 렌즈관리용품 통합브랜드인 ‘프렌즈(Frenz)’는  ‘Fresh Lens, Friendly Lens’ 의 약자로 ‘콘택트렌즈를 언제 어디서나 맑고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렌즈관리용품’을 의미한다.

중외제약은 ‘프렌즈’를 출범한 이래 다목적 렌즈관리용액 ‘MP5’를 대표품목으로 생리식염수 ‘크린투’, 인공눈물 ‘센쥬씨엘’ 등의 기존제품 업그레이드 및 판촉 강화를 통해 마케팅 역량을 집중해 왔다.

또 최근에는 신제품 프렌즈 아이드롭 시리즈 등을 출범하는 등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렌즈관리용품을 통해 토탈 렌즈케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금년에는 프렌즈의 인지도 제고 및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다각적인 광고 및 홍보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여 100억대 이상의 거대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A형 간염 백신 기반 ‘고효율 백신 생산 플랫폼’ 구축"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