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보트 - 리덕틸

오리지널 이기에 당당하다!

기사입력 2008-04-30 07:59     최종수정 2008-04-30 09:17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FDA 승인 유일 제품…한국인 생활 패턴 적합 약물

지난해 9월부터 시부트라민 제네릭인 한미약품의 슬리머가 출시되면서, 국내 비만치료제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한미약품에 이어 대웅제약(엔비유), 종근당(실크라민), CJ(디아트라민) 등 국내 주요 제약사들이 경쟁적으로 제품을 발매하고 성공을 거두면서, ‘비만치료제 시장’은 국내 제약업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 업체의 제네릭 발매에도 불구하고, 오리지널 품목인 ‘리덕틸’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애보트는 생각보다 느긋한 눈치다.

실제 지난해 9월부터 올 초까지의 시부트라민제제 매출 추이를 살펴봐도, ‘리덕틸’의 매출액 절대액은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내 제약사 쪽에서는 “제네릭 품목이 리덕틸의 기존 시장을 잠식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애보트는 오히려 “리덕틸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성과 장점, 그리고 비만치료제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제네릭 발매로 인한 매출감소 현상을 상쇄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리덕틸’의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제네릭이 발매된 지 아직 6개월밖에 안 된 시점이라 오리지널-제네릭 간의 매출액, 시장점유율 추이 등은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적어도 현 시점에서는 한국애보트의 예상이 어느 정도는 맞아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리덕틸의 차별성…10여 년간 임상시험과 처방경험

그렇다면 과연 ‘리덕틸’만의 차별점이란 무엇일까?

한국애보트에 따르면, ‘리덕틸’(염산시부트라민)은 현재 시장에 출시된 시부트라민 제제 중 유일하게 美 FDA 승인을 받은 의약품으로, 지난 10여 년간 임상시험과 실제 처방 경험들을 통해 그 안전성 프로파일과 효능이 검증됐다고 한다.

또한 리덕틸은 전 세계적으로 2,200만 건 이상처방 된 오리지널 비만치료제다. 특히 여타 시부트라민 대체염 제제들이 모방할 수 없는 백여 건 이상의 수많은 전 세계 임상시험으로 검증된 결과들은 더욱 차별화가 되는 부분이라는 설명이다.

[리덕틸만이 가지고 있는 다른 제네릭 의약품의 차별성]

▶ 24개월간 지속적으로 리덕틸이 감량 된 체중을 유지시켜 주는 것(STORM study).
▶ 생활개선요법과 리덕틸 병용 복용 時 생활개선요법만 시행한 경우와 대비해 2배의 효과를 보인 것.
▶ 전 세계 만여 명의 55세 심혈관 질환 고위험군 환자대상의 6주간의 체중감량과 허리둘레 감소 효과 및 심혈관계 지표의 양호한 내약성을 보인 것.

특히 심혈관 질환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은 제품 승인 후 1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제품 차별화에 대한 ‘리덕틸’만의 자신감을 보여주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리덕틸은 ‘염산’ 시부트라민으로 이에 대한 100건 이상의 임상 연구 결과들이 있다. 광범위한 환자에 대한 1년 이상의 장기간의 임상연구 결과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제제는 리덕틸이 유일하다.

이에 대해 한국애보트는 “미국 FDA의 승인을 받고 수많은 임상 연구들을 통해 검증된 것은 염산 시부트라민이지 시부트라민 대체염 제제는 아니다”라며 “리덕틸은 다른 시부트라민 대체염 제제와 비슷한 월 6만 원 대에 처방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임상자료를 근거로 한 마케팅 차별화

한국애보트는 오리지널 염산시부트라민 제제로서의 ‘리덕틸’을 과학적 데이터와 임상자료를 근거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국내외 비만관련 권위자들을 비롯한 관련 전문의 및 전공의를 대상으로 한 심포지엄에서는 룩 반 갈 박사(벨기에 안트워프 대학병원 교수/ 벨기에 비만연구 학회 회원)와 최웅환 교수(한양대학교병원 내분비과), 유순집 교수(가톨릭대학교 성가병원 내분비과)등이 연자로 참여했으며SCOUT 연구의 6주 lead-in period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당시 발표된 SCOUT연구는 리덕틸이 만 명 이상의 고위험군 환자에서도 우수한 체중 감량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여줌을 입증했다는 것이 한국애보트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한국애보트는 “올해 초 리덕틸의 패키지 포장을 추가로 제작했다”며 “리덕틸의 기존 케이스 포장은 그대로 유지하되 시각적 디자인을 강조한 새로운 리덕틸 패키지는 건강한 체중 감량과 함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를 뚜렷하게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애보트는 “이를 통해 화사한 여성적 이미지를 담은 새 패키지는 다용도 상자로 2차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제품들의 단순포장과 차별화 된다”며 “갖고 싶은 디자인의 케이스를 통해 리덕틸에 대한 환자들의 로열티와 복약 순응도를 높여 장기적인 비만 치료가 가능하게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인터뷰] 인천 우리사랑병원 박준영 원장

Q. 리덕틸은 어떤 제제고 장점은 무엇인가?

리덕틸(성분명:염산 시부트라민)은 뇌에서 식욕을 조절하는 신경호르몬 ‘세로토닌’과 ‘노르아드레날린’의 재흡수를 억제시킴으로써 포만감 증가시키는 비만치료제다. 빨리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갖도록 해 평소보다 20% 가량 적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하도록 하는 동시에 체중 감소에 따른 기초대사량 저하를 억제함으로써 에너지 소모를 증대시키는 작용기전을 가지고 있다.

또 임상 연구에서24개월간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는 효과가 나타났으며 임상 결과 당뇨와 고지혈증 등의 대사증후군을 조절하거나 약물로 조절되는 고혈압 환자에서도 효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Q. 리덕틸이 다른 제품과 차별화 되는 점은 무엇인가?

리덕틸은 현재 시장에 출시된 시부트라민 제제 중 유일하게 미 FDA 승인을 받은 의약품으로 10여 년 간 임상 시험과 실제 처방 경험들이 축적된 것으로 알고 있다.

Q. 실제 리덕틸 처방했을 때 환자들의 반응이나 효과는 어땠나?

비만치료에 있어 보통 운동요법, 식이요법과 함께 약물요법이 사용된다. 그런데 운동요법, 식이요법 등 생활개선요법만 단독으로 실시했을 때 보다 리덕틸을 병용하였을 때 비만치료 효과와 환자들이 높은 순응도를 보였다.

리덕틸은 포만감을 항진시켜 식사량을 20% 가량 감소시킴과 동시에 체중 감소에 따른 기초대사량 저하를 억제하는데, 이 같은 작용기전은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인의 생활 패턴에 적합한 약물로 평가받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biosolution Co., Ltd.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약업이 만난 사람 interview

신재욱 FMA대표 "제약사 인사,남의 옷 입으면 엉뚱한 처방전 돼"

"팀원으로 복귀 직책정년제 등 더욱 널리 활용될 전망"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고령환자 야간뇨의 최신지견

고령환자 야간뇨의 최신지견_ 오철영 / 약품정보/ Betmiga_ 최성아 / 폴리코사놀(Policosanol)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6 Korean Drug HandBook

2016 Korean Drug HandBook

의학, 약학, 치의학, 간호학 전공자 필독서성분명 2,3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