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창구 교수의 약창춘추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169> 111년 전의 미국 약대 유학생 이관영과 선한약물학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

기사입력 2015-02-25 09:38     최종수정 2015-02-26 09:3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1. 이관영(李觀永)

‘며칠 전 이관영씨가 미국에서 귀국하였다. 이관영 씨는 몇 달 전 북미합중국에서 귀국한 의학사(醫學士) 이희경(李喜儆)씨의 종질(從姪, 사촌의 아들)이다. 두 사람 다 평안남도 순천군 출신이다.

두 사람은 14년전(1904년, 필자 주)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이관영 씨는 여러 해 동안 고생을 하여 미국 시카고에 있는 일리노이스 주립대학에서 무기화학, 유기화학, 유기화학, 정질분석화학, 응용화학, 생리화학, 생리학, 신체해부학, 약학 [약성(藥性), 약종(藥種), 약종재배법, 진가(眞假)분석법, 조제법, 복용법], 위생학, 미균학(미생물학, 필자 주), 현미기(응용법, 검사법), 제약화학을 위한 수학 등을 공부하여 졸업하고, 하와이 제당연합회 연구부 화학과에서 분석에 종사하였는데, 그 성적이 양호한 결과 이번에 학사 학위를 받고 귀국하였다.

현재 총독부에서 시행하는 면허 시험에 응시하기 위하여 청원(시험원서, 필자 주)을 제출하였다고 한다. 이런 학문을 공부한 사람은 이관영 씨가 효시(嚆矢, 최초)라 하더라’ (이상 매일신보 1918년 2월 11일자 기사).

상세한 기록은 추후 더 찾아 봐야겠지만, 이처럼 이른 시기(1904년)에 미국 약대(학부)에 유학을 간 선각자가 있었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이관영 선생은 귀국한 1918년 10월 18일 치른 약제사 시험에 이응길 이란분과 함께 합격하여 이 두 분이 국내에서 최초의 한국인 약제사가 되었다. 한편 유세환(劉世煥)이란 분은 1897년 일본으로 건너가 동경약학교와 제국대학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약제사가 된 후 1902년에 귀국, 1909년부터 지금의 서울대 병원의 전신인 대한의원의 교수로 근무하기 시작하였다.

흔히 1920년 5월 면허를 취득한 이호벽 선생 등이 우리나라 최초의 약제사인줄로 잘못 아는 분들이 있는데, 이호벽 선생 등은 국내에서 수학(조선약학교 제 1회 졸업)한 후 국내에서 시행된 시험에 합격한, 말하자면 토종 약제사 중 최초라고 하는 것이 맞다.

2. 선한약물학(鮮漢藥物學)

이관영 선생은 뒤에 경성 세브란스(世富蘭偲) 의학전문학교 교수 겸 세브란스 병원 약국장으로 근무하였는데, 이 때 ‘선한약물학’이라는 책을 감수하였다. ‘선한약물학’ 이란 조선의 한약학이라는 의미 같은데, 생약의 성분까지도 표시하고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생약학 교과서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세브란스 병원약국 주임인 한도준(韓道濬, 조선약학교 본과 6회 졸업)과 전 경성약학전문학교 조수 약제사 김수만(金壽萬, 조선약학교 7회 졸업)의 두 분이다. 이 책은 1931년에 행림서원에서 발행한 이후 1937년까지 6판을 찍었다고 한다. 운 좋게도 서울약대는 최근 이 책의 초판을 입수할 수 있었다.

흥미로운 것은 김수만 선생은 1933년 12월 11일 서울시내 도렴동(都染洞)에서 경성약학강습소를 연 분이다. 이 강습소의 목적은 약종상을 양성하기 위한 수험 준비였다고 한다. 수업은 매일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10개월간이었으며, 입학 자격은 보통학교 졸업 정도의 남녀 학생이었다고 한다 (이상 동아일보 1933년 11월 28일자 기사).

유의해야 할 것은 이 강습소는 1915년 6월 12일 개교하였다가 1918년 6월 21일 조선약학교가 개교하면서 문을 닫은 ‘조선약학 강습소’와는 별개라는 것이다. 이 경성약학강습소가 얼마나 계속되었는지는 불명이다.

이 책의 머리말은 경성제국대학 의학부 강사인 일본인 이시도야(石戶谷勉)와 경성의학연구회장인 김명여(金明汝) 선생이 썼다. 이시도야는 현재 서울대 약대에 소장되어 있는 ‘이시도야 컬렉션’으로 유명한 바로 그 사람이다. 한편 이 책의 제자(題字)는 전 조선총독이었던 사이또(齊藤實)가 썼다.

대 선각자의 발자취를 하나 하나 찾을 때마다 신명이 나는 요즈음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수족증후군이 긍정 시그널? ‘넥사바’라 가능한 이야기

넥사바(성분명: 소라페닙)는 간세포암 치료에서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20

Pharmaceuticals in korea 2020

약업신문은 최근 영문판 ‘Pharmaceuticals in korea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