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일혁 명예교수의 헬씨 라이프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기고

<17> 헬씨 라이프를 위한 VitaminPlus

기사입력 2011-12-21 09:41     최종수정 2011-12-23 09:20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비타민B₄(Adenine)

비타민B₄는 비타민B콤플렉스 그룹의 하나이다. 비타민B₄는 다른 비타민과 더불어 에너지 생산에 관여하는 보효소로서의 작용을 한다. 비타민B₄는 essential vitamin은 아니다. 즉 유사 비타민에 속한다.

 비타민B₄는 수용성이다. 비타민B₄는 DNA와 RNA의 유전암호를 조합하는 일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B₄는 세포의 물질대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타민B₄는 심장의 부정맥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 면역계를 강화시키며 쌓이는 피로를 경감시킨다. 또한 비타민B₄는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예방하고 생체의 혈당레벨이 밸런스를 이루도록 돕는다.

 비타민B₄의 부족이나 결핍에서 오는 증상은 성장속도의 둔화, 혈액과 피부의 질환, 저혈당증, 면역계의 약화, 알레르기, 근육의 약화 등이다.

 비타민B₄를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맥주효모, 전곡물립(全穀物粒), 꿀, 꿀벌화분, 프로폴리스, 신선한 과일과 야채 등이고 엉겅퀴, 고추, 정향, 생강, 세이지(sage), 박하, 백리향 등의 허브에서도 발견된다.

 비타민B₄의 서플리먼트는 대부분 비타민B콤플렉스 처방에 들어있다.

 비타민B₄의 독성이나 과잉섭취에서 오는 부작용 등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비타민B₄는 알코올 음주, 코카콜라, 커피, 차, 초콜릿, 정제설탕, 설탕대용품, 가공식품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비타민B₄는  수유기에 있는 여성은 수유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에너지의 부족으로 쉽게 피곤을 느끼거나 고통을 받는 사람은 비타민B₄를 보다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비타민B₁₃(Orotic acid) 

 비타민B₁₃은 단미제보다 미네랄과 복합된 복합제가 많다. essential vitamin은 아니다. 즉 유사 비타민이다.

 비타민B₁₃은 엽산(비타민Bc, M)과 비타민B₁₂(코발라민)을 대사한다. 비타민B₁₃의 1일 섭취권장량이나 1일 섭취량은 정해져 있지 않다.

 비타민B₁₃은 일부 간장 질환과 조기 노화현상을 예방, 지연시킬 수 있다. 비타민B₁₃은 다발성 경화증 치료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B₁₃의 부족이나 결핍에서 오는 증상이나 질환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비타민B₁₃을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채소뿌리류, 유장(乳漿, 치즈를 만들 때 젖을 거르고 난 물) 등 이다.

 비타민B₁₃의 서플리먼트는 오로틴산의 칼슘염 형태로 시판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시판되고 있지 않다.

 비타민B₁₃의  독성이나 부작용은 별로 알려진 바 없다. 지금 현재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기에는 연구된 보고 등이 너무 없다.

 비타민B₁₃은 물과 햇빛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비타민B₁₅  (Pangamic acid)

 비타민B₁₅ 는 식사를 통해서 꼭 섭취하여야 된다는 것이 입증되지 않아서 엄밀한 의미에서 비타민이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essential vitamin은 아니다. 즉 유사 비타민이다.

 비타민B₁₅ 는 비타민E처럼 항산화물질로서 생체내서 작용한다. 실은 러시아 학자들에 의해서 소개되고 연구가 진행되고 또 러시아 사람들에게 그 큰 효능 효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현재 미국 FDA는 이 비타민B₁₅ 를 시장에서 퇴출시키려고 하고 있다. 비타민B₁₅ 는 비타민A와 비타민E와 함께 섭취하면 그 작용이 상승되는 경우가 많다.

 비타민B₁₅ 는 세포의 수명을 연장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춘다. 비타민B₁₅ 는 피로회복을 촉진하고 알코올의 금단현상을 완화시킨다. 비타민B₁₅ 는 협심증과 천식의 증상을 또한 완화시키며 간경변으로부터 간장을 보호한다. 비타민B₁₅ 는 숙취현상을 막고 면역계의 반응을 자극한다. 비타민B₁₅ 는 단백질의 생합성에 도움이 되고 환경오염 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비타민B₁₅의 부족이나 결핍에서 오는 증상은 아직 많은 연구는 없으나 선(腺 ) 및 신경의 장해, 심장병, 산소를 포화시킨 조직의 감소 등을 생각할 수 있다.

 비타민B₁₅를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맥주효모, 현미, 정제하지 않은 곡물, 호박씨, 참깨 등이다.

 비타민B₁₅의 서플리먼트는 보통 50mg의 것이 시판되고 있으며 일반적인 1일 섭취량은 50~150mg이다.
 비타민B₁₅의 독성과 과잉증후는 독성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 보고가 없다. 비타민B₁₅를 처음 섭취했을 때 토기(吐氣)가 있었다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 증상은 2~3일에 없어졌다. 또 하루 중에 가장 식사를 많이 한 후 서플리먼트를 섭취하면 증세는 훨씬 가볍다.

 비타민B₁₅ 는 물과 햇빛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비타민B₁₅ 에 대한 많은 의견은 있지만 운동선수, 정력적으로 활동하는 사람은 50mg정제를 아침저녁으로 1개씩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B₁₅ 의 서플리먼트는 공해오염이 심한 대도시와 인구밀집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는 중요하다.

 Thiazide계 이뇨제는 칼슘을 함유하는 비타민B₁₅ 의 서플리먼트와 함께 복용할 때는 체내의 칼슘과잉의 원인이 될 수 있다.

 Calcium 챈넬 저해제는 칼슘 함유한 비타민B₁₅ 의 서플리먼트와 함께 복용할 때는 칼슘챈넬저해제의 효능이 감소 할 수 있다.

 Digoxin은 칼슘을 함유한 비타민B₁₅ 는 이 약의 부작용을 증가 시킬 수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GLP-1 제제, 비만 동반한 당뇨 치료 최적 옵션될 것”

당뇨병 혹은 당뇨전단계에서 과체중을 동반한 환자...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Brand Cosmetics of KOREA 2019

"2019브랜드북" 대한민국 화장품이 K-코스메틱의 이...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