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184> 마약이야기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기사입력 2015-10-07 09:40     최종수정 2015-10-07 10:44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사위가 마약을 복용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그는  무려 5종의 마약, 즉 코카인, 필로폰, 엑스터시, 대마초, 스파이스 등을 15번이나 상습 복용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집행유예로 풀려났고 그것은 사람들에게 집안 배경의 덕이 아니었겠나 하는 합리적 의심을 불러 일으켰다.

한편 사위의 집에서는 마약 투여에 사용한 주사기가 여러 개 발견되었는데 DNA분석 결과 본인과 공범들의 것과 다른 확인 되지 않은 DNA가 발견되었다. 하지만 검찰은 더 이상 수사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하니 미확인 DNA의 주인공은 이제 영원히 밝혀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우리 약국에 당뇨병 주사기를 사러 오는 사람들이 있다. 당뇨병약인 인슐린을 자가 주사하기 위해 사가는데 요즘은 대부분 인슐린이 펜 타입으로 쉽게 주사할 수 있게 제품이 나와 있어 실제로 이런 주사기가 필요한 당뇨병 환자는 매우 드물다. 당뇨병 걸린 개나 고양이에게 인슐린을 투여하려는 동물 주인이거나 혹은 펜 타입의 인슐린을 커버하지 않는 보험을 갖고 있는 몇몇 사람들만 이 주사기가 필요하다.

하지만 딱 보기에도 다른 목적으로 주사기를 사가는 사람들이 있다. 대부분의 주에서는 주사기 판매에 대한 특별한 규제는 없으므로 마약투여를 위한 주사기 구매에 걸림돌은 없다. 메릴랜드에서는 주사기 판매가 의사 처방전 없이 가능하며 간단한 신분증 제시만으로 합법적으로 주사기를 구매할 수 있다. 실제로 주사기만 구매하고 인슐린 등의 주사약은 조제 받은 적이 없는 사람들은 주사기 구입이 마약투여가 목적인 경우가 거의 99% 이다.

미국에서는 요즘 강력한 마약인 헤로인 과다복용으로 인한 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매일 마약 과다복용으로 숨진 사람의 숫자가 미 전역에서 하루 110명에 달한다고 한다. 인구 20만명 규모의 펜실베니아 워싱턴카운티에선 911 출동이 일요일 7시 반 이후 한 시간 동안 8건이나 있었는데 놀랍게도 모두 마약 과다 복용 사건이었다.

헤로인은 디아세칠 모르핀(diacetylmorphine)으로 모르핀과 동일한 효과를 내지만 용해성이 좋아 모르핀보다 환각작용에 빨리 이르게 한다. Oxycontin이나 Percocet 등의 처방약 진통제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헤로인의 길거리 판매가 급증하였다.

더구나 마리화나 합법화로 인해 암시장에서의 수입이 줄어든 마약상들은 강력한 마약 헤로인의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처방약 마약 진통제가 암시장에서 1mg에 1달러에 팔리는데 1회 복용하려면 적어도 20mg은 필요하므로 총 20달러가 들지만 헤로인은 5-8달러면 구입이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 암시장에선 헤로인이 대세다.

헤로인은 코로 흡입하거나 먹기도 하지만 숟가락에 헤로인을 얹어 증류수에 섞어 가열한 후 액체를 정맥주사를 통해 주입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인다. 처음에는 소량으로도 원하는 환각 효과을 일으키지만 점차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투여량을 늘리다가 결국 치사량에 이르게 된다.

마약류의 가장 큰 부작용은 호흡곤란이다. 그래서 마약 과다 복용자는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외계인처럼 얼굴이 파랗게 질려 있다고 한다. 간신히 살려낸다고 해도 뇌에 산소 공급이 상당기간 중단된 상태라 중독자는 식물인간이 될 수 밖에 없다.

마약사범의 재범율은 40%에 달한다. 그러니 김무성 대표는 가족 모임 때마다 사위를 잘 관찰하여야 할 것이다. 혹시 호흡이 가빠지거니 조금이라도 평소와 다른 숨찬 모습이 보이면 그가 마약의 유혹에 다시 넘어갔을 가능성이 크다. 김대표는 그에 따른 조치를 가족차원에서 서둘러 취해야 할 것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효과성-안전성-경제성 탑재 ‘패치형 결핵백신’ 개발 주도"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