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192> 음주약사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기사입력 2016-01-27 09:40     최종수정 2016-01-27 09:4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한국에서도 음주운전을 하다 걸리면 큰일이지만 미국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걸리면 거의 재생이 힘들 정도다. 저녁 먹고 한잔 하게 되면 한국처럼 2차는 가지 않지만 마땅한 대중교통 수단도 발달되어 있지 않고 대리운전 시스템도 없는 곳이므로 집에는 가야겠기에 그냥 차를 몰게 된다. 사실 아주 많이 마시진 않았고 또 단속이 그렇게 심하진 않으므로 설마 하며 운전대를 잡는 것이다.

한국처럼 무조건 길을 막고 단속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음주 사실이 적발 돼도 똑바로 걸어 보라는 둥, 숫자를 거꾸로 세보라는 등 정상참작의 여지를 주기 때문에 술 한잔 한 음주 운전자는 난 그 정도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

더구나 경찰은 차가 심하게 갈지자로 운행하기 전까지는 운행하는 차를 괜히 단속을 하진 않는다. 그래서 음주를 했더라도 정상적으로 차를 운행하면 빠져나갈 구멍은 널려 있다는 착각에 빠질 수가 있다.

하지만 평상시에도 가끔 걸리는 신호 위반, 속도위반 등에 더불어 음주한 사실이 적발되면 가중처벌로 엄청난 곤욕을 당하게 된다. 수갑이 채워져 경찰서 유치장에 잡혀 하룻밤을 지내는 것은 물론이고 벌금에 변호사 비용 등 금전적인 손실도 엄청나다.

더구나 차가 없으면 다닐 수도 없는 이 곳에서 면허정지로 차 없이 최소한 한 달 이상을 버터야 한다. 주위사람 도움으로 겨우 한 두 달 어렵게 살다 보면 내 다시는 이런 짓 안 한다는 치가 떨리는 맹세를 하게 된다고. 더 큰 문제는 이런 실수가 이 정도의 불편한 정도로 그치지 않을 수가  있다는 것이다.

미주리주의 체인 약국에서 근무하던 피터는 어느 날 음주운전으로 적발돼 위와 같은 곤욕을 치렀다. 그리고 업무에 복귀 한 후 피터는 미주리주 Board of Pharmacy로부터 경위서를 제출하라는 연락을 받았다.

피터는 2년마다 약사 면허 갱신 할 때 경위서를 제출하면 될 거라고 생각하고 경위서 제출을 미뤘다. 약사 면허 갱신 할 때 체포된 적이 있느냐? 있으면 설명하라는 항목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2주 후 Board는 조사관까지 약국으로 보냈고 이 조사관은 피터의 상사인 수퍼바이저와 인터뷰를 하고 조사 결과를 Board에 보냈는데 그 결과가 충격적이었다. 수퍼바이저는 조사관에게 피터는 기억력이 매우 약하고 위생적이지 못하며 어느 날은 더러운 옷을 입고 출근한 적도 있으며 심지어 근무 중 입에서 술냄새도 났다고 대답한 것이었다. 이 보고서를 받은 Board는 당장 피터에게 신체적 정신적 감정을 받으라고 명령했고 피터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항의했다.

피터는 패닉에 빠졌다. 음주운전 체포 당한 사실에 정신감정까지 의뢰한다면 약국에서 해고 당하는 것은 물론이고 면허까지 박탈될 것이기 때문이다. 피터는 개인 카운셀러와 상담하고 정신적으로 아무 이상 없다는 상담기록을 Board에 제출했지만 Board는 이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Board는 정상적인 약사 근무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신체적 정신적 감정을 받으라고 재차 명령했다. 결국 피터는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하지만 두 차례의 법원 판결은 피터에게 불리하게 내려졌고 피터는 꼼짝없이 신체적 정신적 감정을 받아야만 하는 처지가 됐다. 비록 감정 결과가 정상으로 나온다 해도 이제 피터의 약사로서의 장래는 불투명해졌다.

미주리 주 약사면허 박탈 뿐 아니라 이 결과로 타 주의 면허 획득도 쉽지 않게 됐기 때문이다. 한 잔의 술이 이렇게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지 피터는 그 땐 몰랐으리라. 하지만 안타깝게도 후회하기엔 때가 너무 늦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3대 감염질환 ‘말라리아’ 퇴치 진단-방역 통합솔루션 개발"

[라이트펀드 감염병 지원사업9] 노을 임찬양 대표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