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닥터리의 워싱턴 약국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15> 환각치료제 Psilocybin

기사입력 2017-01-04 09:40     최종수정 2017-01-04 15:37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이덕근 CVS Pharmacy, Chief pharmacist
미시즈 베이커로부터 약국으로 카드가 한 장 날라왔다. 미스터 베이커와 미시즈 베이커, 그리고 아들 맥스가 함께 찍은 사진이 표지인 카드다. 그 동안 미스터 베이커를 돌봐줘서 고맙다는 인사와 미스터 베이커가 슬프게도 호스피스 병동으로 옮겨졌다는 내용이었다.

 

미스터 베이커는 우리 약국의 오래된 환자로 여러 가지 질병을 앓고 있었는데 1년 전부터 알게 된 췌장암으로 투병을 하고 있었다. 미스터 베이커는 심장병약부터 고혈압, 콜레스테롤약 등 7~8종의 약들을 복용하고 있었다. 카드는 이제 이 약들의 조제를 중단해 달라는 내용도 담고 있었다. 이렇게 한 분 한 분 보내는 내 직업이 서글플 때가 많다.

대장암으로 사망한 배우 김자옥씨는 암은 죽기 전 죽음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병이라 어쩌면 고마운 병이라고도 했다. 지인들에게 안녕을 준비할 수 있고 지나간 삶을 돌아보며 정리할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다는 것이다. 일면 맞는 말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암환자들에겐 그 보다는 죽음이 점점 가까이 다가온다는 두려움과 걱정이 훨씬 앞설 것이다.

그래서 의사들은 이 우울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았는데 존스 홉킨스의 Dr. Roland Griffiths는 멕시칸 버섯의 추출물에서 얻은 Psilocybin을 암환자에 투여하여 이러한 우울증에 괄목한 효과를 보았다.

Psilocybin은 Hallucination을 유발하는 소위 Schedule I 약물이다.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모르핀 등의 마약은 Schedule II 약물로 엄격한 규제 하에 병원, 약국에서 쓰이고 있지만, 헤로인이나 LSD 등, 치료효과는 전혀 없고 환각작용만 있는 약물들은 Schedule I 으로 분류하여 소지만 하고 있어도 범죄로 간주해 왔다. 하지만 의사들은 끊임없이 이런 Schedule I 약물들의 사용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었는데 Psilocybin연구도 그 중의 하나이다.

"환하게 형광을 비추는 심해어들이 내 주위를 지나가고 있다. 아름답다. 나는 그 생물체들과 같이 유영을 하며 황홀하게 바라보는데 갑자기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늘을 날고 있다. 하늘에서 떨어지지도 않고 편안하게 새처럼 날고 있다. 그리고 우주로도 가본다. 아름다운 지구를 바라보기도 하고 다른 별들로 천천히 가 보기도 한다. 행복한 기분이 온 몸을 감싼다." Psilocybin을 복용하고 환각작용을 경험한 미시즈 빈센트의 이야기다.

림포마를 앓고 있는 미시즈 빈센트는 1년 전, 의사로부터 치료불가라는 판정을 받았다. 상태가 호전되지도 않고 악화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언제 죽을지 모를 공포와 두려움, 그리고 자기가 죽고 난 후 혼자 남을 아들에 대한 걱정 등으로 우울증에 걸렸다. 그래서 미시즈 빈센트는 이번에 Psilocybin 실험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번 임상실험에는 모두 30명이 참여했는데 그 중 미시즈 빈센트를 포함하여 18명이 좋은 결과를 얻었다. Psilocybin으로 행복한 환각작용을 경험한 환자들은 이 후 거의 1년 동안, 그리고 어떤 환자들은 죽을 때까지 우울증 증세 없이 지낼 수 있었다고 한다. 이렇듯 죽음을 기다리는 사람에게 행복하게 죽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은 어쩌면 치료보다 훨씬 중요한 일일 것이다.

*'워싱턴 약국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이름은 HIPAA Rule에 의해 가명으로 처리했음을 알려드립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biosolution Co., Ltd.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제약·바이오산업 융합, 4차 산업혁명 해답 될까

제약과 바이오산업을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산업을 만...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에이즈관리의 최신지견

에이즈치료의 효과적인 관리 / 방지환 / 약품정보/ 하지민 / 한약제제 길라잡이_ 유형준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6 Korean Drug HandBook

2016 Korean Drug HandBook

의학, 약학, 치의학, 간호학 전공자 필독서성분명 2,3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