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61> 몸매 성형의 시대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1-07-13 10:3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성형수술은 본래 전쟁 때문에 급격하게 발전했다. 제 1차 세계대전에서 얼굴이나 목 부위에 부상을 입은 사람들이 많아 자연히 얼굴과 두개골 손상을 치료하는 수술들이 발달한 것. 탱크전이나 공중전이 치열했던 제 2차 세계대전에서는 탱크 안에서 화상을 입거나 공중폭격에 의한 사상자가 많이 발생, 화상치료나 화상에 의한 변형을 치료하는 성형수술이 성장했다.

그렇다면 미용수술은 왜 급격히 발달했을까? 확실하게 단정할 수는 없지만, 영상매체의 발달과 국제적인 교류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영화 사업이 발달하고 텔레비전이 보급되면서 국내의 미인들뿐만 아니라 세계의 아름다운 여성들을 늘 접하고 있고 그에 따라 보는 눈도 자연히 높아지지 않았을까? 더불어 보형물이나 봉합사 등 장비와 도구들의 개발, 선진 성형의학을 적극적으로 배워 익힌 의사들의 노력도 크다고 하겠다.

성형수술이 발달하고 있는 순서를 추적해보는 것도 재미있다. 성형이 손대는 범위가 처음에는 구순열 수술이나 쌍꺼풀 수술처럼 피부의 연조직을 건드렸다면 갈수록 코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처럼 경조직과 뼈를 건드리는 수술로 발전했다. 코 수술을 예로 들자면, 예전에는 콧대를 높이 세우기만 했다면 요즘에는 코가 뭉뚝하다, 넓다, 퍼졌다, 콧구멍이 크다 등 구체적이며 입체적인 불만들을 위한 수술기법이 날로 발전하고 있다. 안면윤곽 수술 역시 십여년 전에는 환자들이 겁을 내며 수술하기를 꺼렸으나, 이제는 특별히 겁내지는 않는다.

또한 아시아권에서는 예부터 얼굴성형이 강세였다. 동양인은 서양인과 달리 눈이 작고 콧대가 낮다. 이마가 편평하고 광대뼈가 발달하기도 했다. 때문에 눈을 크게 만들고 콧대를 세우고 광대를 깎는 등의 얼굴성형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눈 성형만 해도 쌍꺼풀 수술 외에 앞트임과 뒤트임, 밑트임 등 다양한 성형술이 개발되어 왔고, 코 수술도 융비술, 코끝 및 콧볼 성형 등 다양한 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세계 최초의 사각턱 교정술도 우리나라에서 개발되었다. 반면 서양인은 너무 코거나 높은 코를 축소하고 광대뼈를 높이는 수술을 많이 하는 편이고 가슴확대나 지방흡입 등 몸매성형도 일찍부터 발달했다.

하지만 요즘은 우리나라도 체형성형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여성들의 노출이 점차 과감해지며 가슴성형과 몸매성형이 늘고 있는 것. 내가 처음 지방흡입수술을 한 때는 1983년으로, 유명한 여자 개그맨이었다. 늘 바지정장을 입고 나오기에 체구가 있어 그런 줄 알았는데, 진료실에서 보니 다리 한쪽은 뚱뚱하고 다른 한쪽은 말라 있었다. 소아마비가 있었던 것이다. 나는 당시에 지방흡입에 대해 회의적이었지만 치마 입어보는 것이 소원인 환자의 사정을 듣고, 뚱뚱한 다리의 지방을 빼서 마른 다리에 주입하는 수술을 해주었다.

요즘은 다이어트를 한다기 보다는 보다 멋진 몸매를 가지고 싶어 하는 여성들이 몸매 라인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체형 성형을 한다. 예를 들어 힙업 수술이라면, 단순히 엉덩이에 보형물을 넣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흉부 아래부터 예쁘게 선이 나오도록 옆구리와 뒤허리 부분의 살은 빼주고 엉덩이 부분은 보형물을 넣어주고 엉덩이 아래 부분에서 허벅지로 이어지는 선이 탄력 있게 이어지도록 지방을 정리해준다. 그만큼 수술 부위가 넓어지고 복잡한 작업이지만 그래야 수술 받은 효과가 나오지 않겠는가?

한국에 미니스커트가 처음 등장했을 땐 대단한 센세이션을 일으켰지만 지금은 거리를 활보하는 여성들에게서 과감한 신체 노출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TV만 틀면 날씬하면서도 볼륨이 있는 스타들이 등장한다. 이들을 동경하는 여성들이 몸매 성형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리조덱’ 통해 환자들이 ‘업그레이드’된 혜택 누리길”

혈당 조절 효과가 뛰어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어...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8년판 화장품연감

2018년판 화장품연감

책소개뷰티누리(주)(화장품신문)가 국내외 화장품과 뷰...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