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98> 코 성형 보형물, 고어텍스와 실리콘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3-01-30 11:3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코가 낮으면 얼굴 전체적인 인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쉽다. 콧대가 이마나 입술보다 낮으면 얼굴에 비해 코가 작아 보이고 얼굴에 굴곡이 없이 밋밋해 보인다. 상대적으로 광대뼈가 튀어나와 보여 얼굴이 넓고 커 보이기도 한다. 미학적으로 이상적인 코(코끝)의 높이는 코 길이의 2/3 정도, 코 길이는 얼굴의 1/3 정도이다.
 

코가 낮아 얼굴이 커 보이는 경우 콧대만 적당하게 높아지면 얼굴을 커 보이게 하는 시각적인 요소를 배제시킬 수 있다. 코가 높아지면 광대뼈가 작아 보이게 되면서 얼굴도 갸름하게 느껴진다. 코의 입체감이 살아나면서 이목구비가 또렷해지는 효과도 있다.

낮은 콧대를 높여주는 수술을 융비술이라고 한다. 인체에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보형물을 콧대 중앙에 얹어 높여주는 수술이다. 콧대를 높이는데 주로 사용되는 보형물은 크게 두 가지. 고어텍스와 실리콘이다. 갈비뼈 연골이나 피부조직(진피)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채취가 부담스럽거나 효과가 적은 편이라 흔하게 사용되지는 않는다.

> 실리콘 - 원하는 모양대로 성형, 피부상태 고려해야
실리콘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이 편하고 콧대 라인을 원하는 모양으로 세밀하게 조각할 수 있다는데 있다. 마음대로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원하는 모양대로 디자인이 가능한 것. 하지만 피부가 얇은 경우 보형물이 비쳐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간혹 피부가 지나치게 얇은 경우 실리콘이 움직이거나 돌출되는 경우도 있으니 피부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실리콘 삽입 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석회화(실리콘 주변에 칼슘이 쌓여 굳는 현상)가 진행되어 수술 부위가 도드라져 보이거나 비쳐 보일 수 있다.

> 고어텍스 - 수술 안한 듯 자연스럽고 안전
고어텍스는 재질이 부드럽고 삽입 후 주변 조직과 자연스럽게 융합되어 이물감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석회화가 진행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모양을 그대로 유지한다. 실리콘처럼 비쳐 보이지 않기 때문에 피부가 낮은 사람에게도 적합한 보형물이다. 염증, 보형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등 부작용 위험도 실리콘보다 훨씬 낮다.

다만 고어텍스가 탄성이 있는 재질로 실리콘보다 다루기가 어려워 실리콘을 선호하는 의사들이 많은 편이다.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 피부가 누르는 압력 때문에 부피가 약간 줄어들 수 있지만 눈에 띄는 정도는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 미간, 비근부 높이와 모양도 신경 써야
콧대를 높일 때는 미간이나 비근부(코가 시작하는 지점)의 높이도 신경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미간의 높이는 눈썹의 높이와 거의 비슷해서 코가 낮은 사람이나 높은 사람이나 별 차이가 없다. 하지만 미간이 유독 낮아 꺼진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간혹 있다. 이런 경우 콧대를 높이는 것보다 미간의 꺼진 부분을 눈썹뼈와 같은 높이로 올려주는 것이 먼저다. 미간이 낮으면 콧대를 높인다고 해도 코의 입체감이 충분히 살지 않는다. 콧대도 원하는 만큼 충분히 높일 수 없다. 미간 높이는 지방이식으로 큰 부담 없이 높일 수 있다. 골처럼 파인 부위에 이식해 채워주면 된다.

비근부는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서양인은 미간에서 콧날이 직선으로 뻗어 콧등까지 이어지지만, 동양인은 곡선을 그리며 살짝 가라앉았다가 서서히 높아지기 때문이다. 비근부의 성형은 콧날이 선명하게 서면서도 곡선을 그려야 하므로 보형물을 정교하게 다듬어 알맞게 높여줘야 한다. 약간만 높여도 되는 경우 지방이나 진피, 연골을 이용할 수도 있다.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무거운 선글라스나 안경은 쓰지 말아야 한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복지부 정책,'내 브랜드'보다 '좋은 컨설턴트'역할 최선"

문재인케어 완료 및 공공의료·의료지역격차 등 문...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18년판 화장품연감

2018년판 화장품연감

책소개뷰티누리(주)(화장품신문)가 국내외 화장품과 뷰...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