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104> 성형과 마취, 프로포폴이 뭐길래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3-05-29 10:09     최종수정 2013-05-29 10:15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성형수술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은 다른 수술을 받는 사람들과는 달리 고통에 대한 민감도가 매우 높다. 적어도 고통은 성형외과 수술대에 존재해서는 안 되는 것이 돼버렸다. 무통에 가깝도록 수술할 수 있게 발전했음에도 불만은 존재한다. ‘편하게’, ‘고통 없이’ 수술을 받고자 하는 욕망은 마취 기술의 발달을 앞서가는 것 같다. 수면마취를 위해 놓는 주사조차 고통 없이 맞기를 원한다.

마취는 매우 주의해야 하는 절차다. 마취를 잘못하면 사망 사고도 일어날 수 있다. 전신마취의 경우에는 다양한 검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흉부 방사선 촬영,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검사 등을 통해 환자 상태를 체크한다. 환자의 상태를 알아야 제대로 마취를 할 수 있다. 사람마다 투여하는 마취약이 다르고 마취효과도 다르게 나타난다. 소주 한 잔만 마셔도 취하는 사람에게 소주 한 병을 마시게 하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과 같다.

의학의 발달은 마취의 발달과도 같다. 성형과 마취 역시 뗄 수 없는 관계다. 1990~1995년쯤 수면마취가 성형수술에 적용되었다. 과거에는 부분마취를 통해 수술부위만 마취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예민한 환자에게는 부분마취도 부담일 수 있었다. 지금은 정맥주사를 통해 진통제, 마취약 등을 투여하여 잠자는 상태에서 부분마취를 하므로 통증의 감소는 물론 훨씬 편한 상태에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마취약은 마치 칵테일과 같다. 달콤한 칵테일은 기쁨을 키워주고 슬픔을 달래준다. 마취약은 육체를 잠들게 하고 영혼을 깨운다. 술이 과하면 주정을 하는 사람이 있듯이, 마취 상태의 사람들 모습은 천태만상이다. 마취 상태의 사람들을 보며 불편한 상태인지, 편안한 상태인지 구분할 수도 있다. 무의식 중에 가라앉아 있던 불만, 욕망들이 마취 상태에서 돌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마취 상태에서 몸부림과 비명의 형태로 잠재의식이 의식의 표층을 뚫고 올라오기도 하고, 어떤 이는 아무런 변화 없이 평온하고 아름다운 꿈을 꾸기도 한다. 가끔 농담과 진담을 섞어서 결혼을 앞둔 간호사들에게 ‘애인이 어떤 영혼을 가진 사람인지 알고 싶다면 우리 병원에서 수술을 한번 해보자’고 권유하기도 한다. 마취를 통해 고통스러운 육체는 잠들지만, 억눌린 영혼은 깨어난다.

최근에는 연예인들의 프로포폴 불법 투약이 이슈가 되고 있다. 프로포폴은 수면마취제의 한 종류로 정맥주사를 통해 투여된다. 우유처럼 흰색의 액상형태로 되어있어 우유주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성형외과에서는 가장 흔하게 쓰이는 약물 중 하나다.

프로포폴은 단시간에 통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다른 마취제에 비해 간단하고 마취 깊이 조절이 쉽다. 마취 후 회복도 빠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부터 사용이 허가되었으나 2011년부터 ‘마약류’로 지정하여 의료목적 이외에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병원에서 사용을 할 때는 마약류 관리장부에 철저히 기재하며 관리해야 한다.

프로포폴은 불면증, 피로회복, 불안감 해소 등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기분이 좋아지고 환각증상이 생겨 일부 사람들에게 환각제 대용으로 이용되었고 중독증상도 나타나 마약류로 지정되었다. 물론 수술 용도로 적당량을 사용하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자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중독이 된다는 것이다.

프로포폴은 피로회복제도, 수면제도 아니다. 효과적인 마취제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문제가 되기 쉽다. 장기간 사용할 경우 호흡곤란, 무호흡증, 혈압저하, 두통, 구통 등 다양한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 예뻐지기 위해선 고통 감수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 조금이라도 아픈 것이 싫다며 수면마취를 요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은 않은 일이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복지부 정책,'내 브랜드'보다 '좋은 컨설턴트'역할 최선"

문재인케어 완료 및 공공의료·의료지역격차 등 문...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누구나 알기쉬운 한약제제 길라...

생약이 가지고 있는 성분의 약리작용을 근거로 방제를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