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194> 얼굴 나이는 속여도 목 나이는 못 속인다? 목 주름 제거 방법

기사입력 2017-02-28 13:46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패션의 도시 프랑스 파리의 거리는 감각이 뛰어난 패피들로 넘쳐난다. 젊은 사람들뿐만 아니라 나이가 지긋한 노인들도 젊은 사람 못지 않은 패션감각을 자랑한다. 노인들 패션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그들은 늘 스카프를 애용한다는 것이다. 스카프는 보온성을 겸비한 멋스러운 패션 아이템이기도 하지만 숨길 수 없는 목 주름을 가려주는데 제격이기 때문이다. 

‘얼굴 나이는 속여도 목 나이는 못 속인다’라는 말이 있다. 목에 생긴 주름은 나이를 말해주는 가장 정직한 곳이다. 목은 얼굴에 비해 노화가 빨리 진행되며 주름도 생기기 쉽다.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쉽게 건조해지며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부위이기 때문. 근육층은 거의 없어 피부를 탄력 있게 지지해주지 못하는 반면 운동량은 다른 부위에 비해 많기도 하다.

목 부위에 노화가 진행되면 아래턱 경계선에서 피부가 늘어져 목과 턱의 경계가 희미해진다. 목을 싸고 있던 횡경근이 탄력을 잃으면서 목 앞으로 커튼처럼 주름이 잡히기도 하는데, 이렇게 생긴 주름은 실제 나이보다 더 늙어 보이게 하며 심술궂은 인상을 주기도 쉽다.

목 주름은 한번 생기면 쉽게 없애기 어려운 주름으로 기능성 화장품이나 마사지 같은 간접적인 미용요법만으로는 거의 개선이 되지 않는다.

목 주름을 개선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목주름 거상술(넥 리프트, neck lift)’이다. 목 부위 주름은 턱선부터 늘어져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늘어진 턱 선을 같이 당겨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귓바퀴 아래부위부터 귀 뒷선을 따라 머리 속까지 절개하여 늘어진 피부를 당겨준다.

얼굴 정면 턱 밑 지방이 볼록하면서 늘어진 경우에는 턱 밑 피부를 최소한으로 절개한 후 이를 통해 지방을 제거하면서 늘어진 근육을 묶어주고 피부를 당겨주는 방법을 병행한다.

최근에는 ‘아큐리프트’라는 비절개 레이저 시술을 목주름 개선에 이용하기도 한다. 높은 파장의 레이저를 이용하여 목에 쌓여 있는 불필요한 지방을 녹여내고 지방이 제거된 피부 밑 진피층의 콜라겐 세포를 자극해 피부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잔주름이 많은 경우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울세라리프트가 효과적이다. 울세라리프트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피부 밑의 구조물을 영상화함과 동시에 초음파 에너지로 열을 발산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주름의 원인이 되는 특정 구조물에 열을 가해 응고시키고 수축시켜 주름을 개선하는 것. 해당 피부층을 초음파로 정확히 볼 수 있고, 초음파 에너지 역시 노화와 주름의 주요 원인인 SMAS까지 도달해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치료법과 차별화 된다. 또한 다른 레이저 치료법과는 달리, 시술 직후에도 피부가 붉어지거나 붓고 짓물이 나는 등의 손상이 없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이처럼 목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주름개선 효과는 목주름 거상술이 가장 효과적이나 수술시간이 다소 길고 절개나 마취, 회복기간의 부담이 있을 수 있다. 반면 아큐리프트나 울세라 리프트 시술은 절개도 필요 없고 시술 부담도 비교적 적지만 주름개선 효과는 수술에 비해 떨어질 수 있다. 사람마다 피부 탄력이나 주름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주름의 정도나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biosolution Co., Ltd.
팜다이제스트 (Pharm Digest)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연구장학재단, 성균관약대 동문 열망으로 이뤘다”

이진희 성균관대약대 총동창회장, 수백명 규모 멘토단 ...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통풍관리의 최신지견

통풍의 효과적인 관리_ 전재범 / 약품정보/ Feburic_ 박현미 / 한약제제 길라잡이_ 유형준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17

Pharmaceuticals in Korea 2017

한국제약산업 정보 집대성한 영문책자 - 외국현지 박...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