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신 박사의 건강한 성형이야기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227> 정보는 답이 아니다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기사입력 2018-06-27 09:40     최종수정 2018-06-27 10:13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레알성형외과 김수신 박사 (성형외과 전문의 / 의학박사)
가끔 성형하려는 사람들이 의사인 나보다 더 많은 전문 정보를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요즘은 정보가 권력이라고 한다. 정보를 가진 사람이 경쟁력 있다고들 한다. 인터넷상에 워낙 많은 정보가 있기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성형외과를 찾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네티즌들은 정보를 탐색하고 공유하며 또 새로운 이야기를 재생산한다. 성형수술 관련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터넷 카페에 들어가보면 어떤 병원이 좋고 어떤 성형술이 좋다더라 하는 이야기가 난무한다.

문제는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와 해가 되는 정보를 구별할 수 있느냐다. 이들의 특징은 개인의 경험을 일반화시킨다는 것이다. 개인의 경험이 강조되면 필연적으로 객관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인터넷은 다양한 여론을 생성하고 전파한다. 매우 유용하고 유익한 정보도 있지만 왜곡되고 과장된 경우도 많다. 성형정보도 마찬가지다. 더욱이 모두가 옳다 해도 나는 아닐 수 있는 것이 성형이다.

요즘 유행하는 V라인 얼굴을 예로 들어보자. V라인 성형이란 말 그대로 둥글거나 각진 얼굴형을 달걀형의 갸름한 얼굴로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아름다운 얼굴 라인은 전반적인 인상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눈, 코, 입의 조화를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V라인 성형은 단어 자체가 획일적이지 않은 의미를 담고 있다. V라인형 얼굴이라는 결과를 놓고 수술명칭을 붙였기 때문이다. 얼굴이 둥근 경우, 각진 경우, 얼굴에 살이 많은 경우, 살이 없는 경우 등 V라인 얼굴을 만들기 위한 성형법은 사람마다 다르다.

근육이 많다면 보톡스를 통해 근육을 축소시키는 것이 좋겠다. 뼈 자체가 크다면 안면 윤곽 수술을 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 때에도 귀밑의 사각턱만 도드라진 경우, 앞턱이 짧고 뭉툭한 경우, 아래턱뼈 전체가 발달한 경우 등 각 개인의 증상에 따라 수술할 범위가 달라진다.

얼굴에 살이 많은 경우라면 지방흡입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얼굴이 큰 사람의 경우는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경우에는 여러가지 시술을 복합적으로 시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눈매교정술이라는 것이 유행이다. 눈매교정술은 눈뜨는 힘을 강화시켜 가려져 있던 검은 눈동자가 더 또렷하게 드러나게 해주는 수술이다. 졸려 보이던 인상이 개선되고 눈이 커지기 때문에 쌍꺼풀이 없는 사람들은 눈매교정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실제 이 눈매교정수술이 필요한 사람은 많지 않다. 눈뜨는 힘이 약한 것이 원인이 아니라 쌍꺼풀이 없어서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이다. 쌍꺼풀을 만들어주면 자연스럽게 눈이 커지고 눈동자가 또렷하게 보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쌍꺼풀 수술만으로도 눈매교정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수술이 유행이라고 누구나 이를 따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아름다움이란 다른 이목구비와의 조화를 이루었을 때 가능하다. 다양한 형태의 몸매를 가꾸는데도 한가지 방법이 모두에게 적용될 수는 없다.

성형수술을 결심했다면 해당 분야의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각자 상황에 맞는 수술법을 선택하여 부작용은 줄이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는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인 기준을 적용하려는 데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블랙모어스 - 피쉬 오일
Solution Med Story
한풍제약- 굿모닝에스과립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멋진 그대는 약국경영 활성화 파트너"

[인터뷰] 비타민하우스 성남지사 김선희 지사장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한국제약기업총람 2018년판 발간

한국제약기업총람 2018년판 발간

2018년판 한국제약기업총람은 상장(코스닥/코스피/코넥...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