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업계 희망을 이야기하는 어울림마당 '파르마콘'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약사·약국

판도라의 상자를 다시 열다! 파르마콘 (Pharma-Con)

약업계 희망을 이야기하는 어울림마당 '파르마콘' ②

기사입력 2013-12-03 16:48     최종수정 2013-12-09 17:01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특별기획을 시작하며

2013년. 대한민국 약업계가 탄생한 이래 지난 한 해 만큼 어려웠던 때가 있었을까요?

하지만 또 그 한 해가 저물어가고, 우리는 살아가고 있고, 나름대로의 해법을 찾아 동분서주하고 있습니다.

본지는 2013년을 마무리하는 지금, 정리를 이야기하기 보다는 독자여러분과 함께 2014년의 희망과 비전, 전략을 만들고 구현해 가기 위해 업계의 뜻 있는 분들과 함께 ‘파르마콘 (Pharma-Con, Pharmaceutical Convergence-ecosystem)’이라 불릴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약업계 미래비전개발 위한 융합생태계 구축

파르마콘(Pharma-con)은 약업계를 뜻하는 Pharmaceutical에 융합-생태계를 뜻하는 Convergence-ecosystem을 합친 신조어로, 약업계의 다양한 주체들이 의견을 모으고 융합해 함께 해법을 마련하고, 그 주체들의 집합이 지속적으로 공생할 수 있는 유기적인 생태계를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그리스어 파르마콘(Pharmakon)은 약물, 약품, 치료, 독, 마술, 물약 등 다소 상반된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로, 이 단어와 같은 음을 갖고 있는 파르마콘이 약업계의 어려운 현실에 해법을 제시하는 ‘약’ ‘마술’이 되기를 바라는 소망도 담겨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통한 융합 지식 창조의 장 마련
생존을 넘어 약사의 행복한 삶 구현 추구

본지는 이와 같은 파르마콘 프로젝트를 위해 우선 약업닷컴에 오픈된 공간으로 ‘약업계의 희망을 이야기하는 어울림마당’이라는 부제를 가진 ‘파르마콘’ 코너를 마련해 그 취지와 논의의 룰을 밝히고, 이에 공감하는 업계 안팎의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각자의 지혜와 정보, 견해를 제시하며 소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 공간에는 전문가 뿐만 아니라 약업계 현장의 숨은 고수에서부터 민초 약사, 업계의 말단 사원까지 누구나 다양한 형식으로 자신의 주장과 경험을 피력할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은 거시적 관점의 방향제시에서부터 컨셉, 전략, 구체적인 실행 아이템은 물론 현실 적용 사례나 그에 대한 문제제기, 개선방안 제시 등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단순히 약사/약국, 약업계의 생존전략이나 활성화를 위한 전략 범주에 머무는 것이 아닌 약사를 비롯한 논의에 참여하는 약업계 모든 구성원들의 보다 행복한 삶 구현에 최우선 가치를 둘 것입니다.

나아가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준비하고 이끌어가는 컨소시엄 참여 전문가, 단체, 기업 등과 함께 미디어 공간을 통한 소통과 의견제시, 사례 소개에 이어, SNS를 통한 보다 자유로운 논의의 확장은 물론 오프라인 상에서의 모임을 통한 종합정리와 논의, 놀이, 비즈니스, 대 업계와 대 소비자 캠페인, 비 약업계 분야와의 융합 등 다양한 시도로 확장해 갈 계획입니다.

분업 13년 불길함 극치의 해 떠나보내고
소통·즐기며 희망·새로움 창조하는 해로

뱀의 계략 속에 힘겨웠던 2013년을 밀어내고 다가올 2014년은 의약분업이라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지 14년째가 되는 해입니다. 그 상자에서 튀어나온 온갖 불행들이 창궐해 불길함이 극치를 이룬 13년째 해를 떠나보내고 다시 시작하는 해이지요.

그리고 약업계의 새로운 희망찾기 원년임과 동시에 대한민국 보건의료계 최초로 만들어진 전문지인 저희 약업신문이 창간 60주년을 맞는 뜻 깊은 해이기도 합니다.

약업계 첫 전문지로서 맞이하는 회갑의 해를, 위기극복을 위한 고생의 한 해가 아니라 독자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즐기며 희망과 새로움을 창조하는 한바탕 잔치를 벌이는 한 해로 만들어가기 위해, 이제 희망 만이 남아 있는 판도라의 상자 ‘파르마콘’을 다시 힘차게 열어 제껴 보겠습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리퓨어생명 김용상 대표 "고효율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 기대"

"올해 중화항체 단백질 서열 확보-내년 2분기 개발"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Pharmaceuticals in korea 2020

Pharmaceuticals in korea 2020

약업신문은 최근 영문판 ‘Pharmaceuticals in korea ...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