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정보(Detail)

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제약·마케팅

유니더스 - 간마린

천연약초 밀크씨슬 주성분 …간기능 개선 보조식품

기사입력 2004-03-26 11:11     최종수정 2006-09-28 16:39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약국 건강식품 전문 판매업체인 유니더스가 미국 아마존 뉴트라슈티칼스사의 '간마린'(간+실미마린)을 이번 주부터 약국시장에 판매하기 시작했다. 유니더스는 우리나라는 간질환, 특히 B혈 간염의 만연 지역으로서 만성 간 질환 및 간암에 의한 사망률이 총 사망원인의 10%를 차지할 정도라는데 착안해 미국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수입해 출시했다.

※ 간이란?
- 인체의 가장 큰 장기 1~1.5kg->보통 1.2kg

※ 간의 기능
간의 기능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 △흡수된 영양소를 신체의 요구에 맞추어 필요한 물질이나 영양소로 가공처리(영양대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중요한 단백질이나 화합물을 합성△몸에 들어온 각종 약물을 대사하여 배출할 수 있게 도움(배설작용) △몸에 축적된 해로운 물질을 해독(해독작용) △소화흡수에 필요한 담즙을 배출(여러가지 효소생산) △체내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호르몬 조절) △혈액의 저장고 역할 △혈액정화, 혈액순환량 조절 △항체생산 등을 주요한 기능으로 꼽을 수 있다.

※ 간 질환의 발생원인
간 질환은 영양불량, 만성 음주와 흡연, 장내 부패균에 의해 발생된 독소, 약물남용, 바이러스 감염, 과로, 과식, 노화, 비만, 스트레스 등으로 발병되며, 매우 악화되기까지 증상이 없어 '침묵의 질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대부분의 알코올성 간 질환 환자의 음주습관은 하루도 빠지지 않고 꾸준히 오랜 기간 동안 음주한 사람들로서 적은 양이라도 매일같이 마시는 경우 간 손상이 더 잘 초래된다.

알코올에 의한 간 손상은 어떤 술을 마셨느냐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으며 술의 종류보다는 얼마나 많은 양의 술을 얼마나 오랫동안 마셨느냐가 중요하다.

성인은 일반적으로 하루 약 40~80g의 알코올 즉 소주 1병 이내의 음주는 소화할 능력을 갖고 일주일로 보면 210g정도의 범위 이내로 마셔야 한다.

그러나 그 이상을 마시게 되면 간이 힘들어하고 다음날까지 술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어진다. 또한 적은 양의 술이라도 매일 마시게 되면 간이 휴식할 시간을 주지 않아 재생력을 막고 간 손상이 유발되므로 1주일에 1~2회 정도로 생활을 지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 만성적인 피로로 인한 간이상의 증상
간 이상은 △만성피로, 전신 쇠약 △구역, 구토증세가 있다 △식욕의 감퇴 및 체중감소가 있다 △오른쪽 가슴의 통증과 복통 △얼굴빛이 어둡고 칙칙(황달) △소변 색이 진하다 △피를 토하거나 혈변 또는 흑변 △성욕의 감퇴나 성기능 장애 등으로 나타난다.

만성피로, 권태감, 식욕부진, 식사 후 가스가 참, 시력저하, 기미, 몸의 가려움 등이 계속된다.

※ 간마린 구성성분과 기능

△밀크씨슬(학명: 실리범 마리아넘 silybum marianum)

실리범 마리아넘이란 학명으로 알려진 밀크씨슬은 약리활성성분인 실리마린(silymarin)으로 2000년 이상 간 기능 증진에 이용되어온 천연약초이다. 보라색 꽃과 우유빛 잎을 가진 약초로 국화과에 속한다.

초기 이민자들이 유럽서 북미로 가져온 보라색 꽃과 우유빛 색깔을 띠는 잎을 가진 이 약초는 미국 동부를 따라가면 발견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에서도 볼 수 있는 이 식물은 미국과 세계도처에서 야생초로 자란다.

6월에서 8월에 걸쳐 꽃이 피며 약용목적으로 사용되는 윤택한 검은 씨앗은 늦여름에 수확된다. 밀크씨슬은 건강한 간세포를 보호하며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다.

그 작용기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세포막을 안정화하고 보호하며, 간을 비롯한 인체 내 장기가 유리기(free radical)로부터 손상 받는 것을 방지한다. 간내 글루타치온(glutathione)의 함유를 늘려서 간해독 작용을 강화할 뿐 아니라, 손상된 간세포가 재생되는 과정을 돕는다. 또한 강력한 항암 기능을 소재로 인식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많은 연구도 발표됐다.

독일 에센대학 생화학 연구소 Dehmlow 박사는 flavonoid silibinin, 즉 밀크씨슬(Silybum marianum)의 주성분의 간 보호 기전은 간의 Kupffer세포로 하여금 leukotriene 형성을 막아 간장 보호기능을 한다고 간 전문지인 1996년 Hepathology에 발표했다.(Hepatology 1996 Apr;23(4):749-54).

또한 독일 Essen대 소화기내과의 von Schonfeld J박사는 1997년 Cell Mol Life Sci (Cell Mol Life Sci 1997 Dec;53(11-12):917-20) 학술지에 밀크씨슬 추출물이 세포막을 안정화해 알코올 등에 의한 소화기능 저하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Pennsylvania 주립대학교 의대의 Riley TR 3rd 박사의 논문에 의하면 많은 전통적인 한약이 강력한 간 독성을 보이지만 단지 밀크씨슬 만이 만성 간 질환 환자에게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다.

△ 비타민B군 : 신경비타민

스트레스, 체력소모가 많아 사고력이 저하되는 사람은 비타민B군의 소모가 많다. 비타민B군은 간 기능을 유지하는데 보조 역할을 한다.

비타민B1은 간 대사에 관여하여 피로물질 제거, 장연동운동 도움, 변비예방, 각기병과 신경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며 돼지고기, 두류, 강화곡류 등에 포함돼 있다.

비타민B2는 간세포 재생 촉진, 성장 촉진, 눈, 피부, 손톱, 모발건강 등에 유용하며 우유, 유제품, 강화곡류, 달걀 등에 포함돼 있다.

비타민B6는 간세포 성장 강화, 단백질, 지방 특히 지방산의 신진대사 원활, 체내 효소의 조직을 활발, 콜레스테롤의 축적방지에 도움을 주며 쇠고기, 돼지고기, 참치, 송어, 땅콩, 호두, 옥수수 등에 포함돼 있다.

△아티초크

아티초크는 국화과 다년초의 대형 허브로 간장 위장의 기능, 간장, 폐장, 신장, 류머티즘, 천식에도 도움을 많이 주는 소재로 알려져 있다. 또한 실리마린은 아티초크와 함께 섭취했을 때 유용성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타우린

타우린은 사람과 포유동물의 주요 장기인 심장, 뇌, 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바꾸어 말하면 이들 장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된다.

타우린은 시스테인, 메티오닌으로 변화되어 체내에서 합성되지만 그 양이 매우 적어 동물성 단백질이나 어류단백질을 통해 공급받아야만 한다. 타우린은 간장의 해독작용 강화, 항산화, 신경조절작용, 피로회복 혈액 중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 농도를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 담즙산염을 형성하여 지방흡수를 방해하는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 소재이다.

△L-methionin(메치오닌)

유황을 함유, 타우린 및 시스테인, 시스틴의 전구체이며 모든 세포의 유전자인 핵산을 만드는데 필수적이다. 간장의 해독작용을 돕고 항산화효과를 지녀 당남의 기능을 돕고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준다.

△마늘, 생강, 감초

- 마늘 : 강한 살균력, 정장작용(익혀 먹어도 창자속에서 살균작용), 간암, 대장암, 위암세포의 성장 억제 효과, 인체의 활력 증진, 건위작용, 정력감퇴의 방지 및 성적능력을 높인다.

감초 : 경련이나 통증 등 급한 증상 치료, 염증을 가라앉혀 줌, 열독제거, 인후염이나 종기가 났을 때 사용하는 한약재이다. 진해·오한에 효과, 동맥경화 예방, 색소제거 효과로 피부의 잡티제거에 도움을 준다.

생강 : 신진대사 촉진, 각종 생활습관병 예방, 함암, 항염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제품의 특장점

간마린은 실리마린을 주성분으로 하는 우수하고 안전한 밀크씨슬과 간기능 유지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비타민B군의 복합성분으로 구성돼 있다.

간마린에 포함돼 있는 밀크씨슬은 항산화 효소의 농도를 상승시켜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간마린에는 △마늘·생강·감초(신진대사 촉진)△맥주효모(균형된 영양공급) △타우린(간장 해독작용 도움)등의 원료가 포함돼 있다.

간마린은 만성 간질환, 지방간, 간경변, 독성물질에 의한 간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치료제는 아니지만 미국에서는 보조제로서의 역할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과다음주자, 과로로 인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 간마린 유형
- 종류 : 영양보충용 식품(비타민B1, B2, B6)
- 내용량 : 113g(940mg × 120정)
- 성분 및 함량
비타민B1----4mg 타우린----50mg 아티초크----70mg
비타민B2----2mg L-methionine----25mg 마늘----100mg
비타민B6----3mg 밀크씨슬----200mg 감초----20mg
생강----25mg 맥주효모----50mg
- 권장섭취량 및 섭취방법 : 1일 2~3정씩 물과 함께 섭취
- 원산지 및 제조회사 : 미국 아마존 뉴트라슈티칼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미래 신종 팬데믹 대비 가능한 혁신적 면역 백신 개발"

한국의 강점과 혁신을 활용해 국제보건을 위협하...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2020한국화장품기업총람(기업용...

“한국화장품기업 모든 정보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