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업닷컴 홈 > 팜플러스 > 신간안내

'慢性病과 韓方藥'(일본어판)

洪南斗, 元道喜박사 공저,

기사입력 2013-07-22 14:38     최종수정 2013-08-05 12:04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스크랩하기 목록보기   폰트크게 폰트작게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생약과 전통약물인 한약을 중심으로 그동안 세계 각국에서 발표된 문헌과 임상 데이타 등을 수집, 집약한 최신의 전문도서이며 문헌인 '慢性病과 韓方藥' 이란 천연약물 전문서적이 출간되었다.

우리나라 천연약물학계의 원로인 洪南斗박사와 元道喜박사가 집필한 '慢性病과 韓方藥' 은 일본어판 약학도서로는 우리나라 약학계에서는 처음 있는 경사이며 특히 천연물약물에 관한 전문 출판물이 많은 일본학계에 내 놓아도 높이 평가 받을 수 있는  수준의 양서로 평가받고 있다.

'慢性病과 韓方藥' 구성은 1)천연약물과 합성의약품 2)100세 시대를 사는 천연약물과 건강법 3)만성병(생활습관병) 4)牛黃淸心元, 瓊玉高, 雙和湯 5)약리활성에 관한 연구논문 요약 소개 6)한방제제의 품질관리 및 부록 중요생약의 약물학적 개요 등으로 분류, 집필하고 있다.

이책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국내외의 관련 문헌이나 서적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우리나라 한방제제의 대표격인 牛黃淸心元을 비롯해서 瓊玉高, 雙和湯에 관한 아주 특별한 내용들이라고 할수 있다.

책에서는 한방 문헌적 현대의약학 해설과 더불어 문헌에 따라 처방구성, 조제, 환제, 엑스제 및 액체제의 제조 동물실험 품질관리 대량생산 등 일련의 체계적인 공정에도 직접관여, 체험하고 실험해서 제조, 생산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이론과 공정을 창의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저자들은 序言에서  천연약물의 개념과 실험테이타를 이용해서 평소 깊은 관심을 갖고 연구해 온 우리나라 대표 한방제제인 牛黃淸心元, 瓊玉高, 雙和湯의 한방처방과 만성병 또는 생활습관병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보다 효과적인 만성병의 예방이나 치료 및 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먼저 천연약물의 효능과 약리, 만성병의 발생원인과 치료법 및 생활습관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기사공유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공감   구글
독자 의견남기기

독자의견쓰기   운영원칙보기

(0/500자) 로그인

리플달기

댓글   숨기기

독자의견(댓글)을 달아주세요.

뉴스홈으로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인기기사    댓글달린기사    공감기사

실시간 댓글 더보기

구인    구직   매매

사람들 interview

“GLP-1 제제, 비만 동반한 당뇨 치료 최적 옵션될 것”

당뇨병 혹은 당뇨전단계에서 과체중을 동반한 환자...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의약정보 더보기

약업북몰    신간안내

약창춘추(藥窓春秋) 2

약창춘추(藥窓春秋) 2

심창구 서울대 명예교수(전 식약청장)가 약업신문에 10...

이시각 주요기사 더보기